필자가 수업시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잘 사용하면 재미는 물론 수업시간에 학습 마무리를 깔끔하게 진행하며 학습효과도 볼 수 있다.
최근에 노트북 대신 태블릿으로 수업하는 선생님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태블릿에서도 초성퀴즈를 사용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그래서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초성퀴즈 온라인용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 된다.
<추가> 활용법은 여기에서 익히고 아래 링크에 있는 초성퀴즈4.0업데이트 버전을 사용하길 권한다. 이제 시트별로 선택해서 보여줄 수 있다.
https://sciencelove.com/482972
<초성퀴즈3.0 에서 추가된 점>
1.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만든 문제를 연동해서 보여 주기 때문에 문제를 수정하거나 추가하기가 쉽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한번만 연결해 놓면, 그 다음 부터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문제만 바꿔 주면 된다.
2. 공동출제가 가능하다.
- 동학년 또는 동교과끼리 문제를 출제하는 구글 스프레드를 공유해서 함께 문제를 출제 할 수 있다.
<우선 실행해 보자>
------------------------------------------
우선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필자가 만든 속담 초성퀴즈를 실행시켜 보자. 아래 링크는 교사용
https://t.ly/Ojsnd
요건 교사용으로 만든 학생용 : 학생들에게 링크 주소 보내주고 바로 참여하게 할 수 있다.
https://t.ly/S4cuD
----------------------------------------------
수업시간에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아래 동영상 앞부분을 보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뒷부분은 예전 컴퓨터용 초성퀴즈 만드는 방법이라 여기에서는 필요가 없다.
https://youtu.be/qToOv3mNOAI
<초성퀴즈 만드는 방법> - 먼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문제 입력
초성퀴즈 문제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2.0까지는 초성퀴즈 만들기 프로그램에서 문제를 직접 입력했는데, 문제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에 불편한 점이 있었다.
그래서 초성퀴즈 온라인 3.0부터는 문제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 엑셀 형태로 입력하게 되어 있다.
기존에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지 않고 문제를 직접 입력하는 초성퀴즈를 사용하려면 아래 링크에 가서 2.0을 사용하면 된다. 가능하면 아래 2.0을 사용하지 말고, 3.0을 사용길 권장한다.
https://sciencelove.com/2676
초성퀴즈 만드는 프로그램에 문제가 포함된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소를 붙여넣고 만들기만 하면 된다. 그럼 이후로 문제를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경우 새로 만들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연결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수정만 해 주면 된다.
1. 아래 링크에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본 복사해서 만들면 된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1W8gd8VSRQoP3SVW5tFSs0rLYwzVY6bFrAbh3R7YQg/copy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복사해서 활용하면 된다. 첫 번째 줄은 제목이다.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제목을 입력하자.
두 번째 줄부터는 출제하고 싶은 문제를 입력하면 된다.
단, 문제나 답에 콤마(,)가 들어가면 안된다. 문제나 답에 콤마가 있으면 삭제해 주기 바란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언제든지 문제를 수정하거나 추가 삭제가 가능하다. 문제를 바꾸고 나면 초성퀴즈 프로그램에서 새로고침을 하거나, 초성퀴즈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자동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있는 문제로 바뀌게 된다.
반드시 사용할 문제는 문제 시트에 입력해야 한다. 초성퀴즈 프로그램은 문제 시트에 있는 내용만 가져가서 문제를 출제하기 때문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문제를 출제하면 좋은 점은 문제 시트 외에 다른 시트들을 추가로 만들어 시트명을 적고 다른 문제들을 미리 입력해서 보관해 둘 수 있다는 점이다. 필요할 때 다른 시트에 있는 내용들을 복사해서 문제 시트에 붙여넣기만 하면 그 시트에 있는 문제들이 초성퀴즈 프로그램에 나온다.
예를 들면 아래 그림처럼 2학년 7단원을 가르칠 때 소단원별로 시트를 추가로 만들고 문제를 미리 출제해 두면, 필요할 때 가르치고 있는 소단원 내용을 복사해서 문제 시트에 붙여넣기만 하면 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고 나면 링크주소를 복사해 가야 한다. 이때는 반드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누구나 읽을 수 있게 공유해 두어야 정상적으로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공유를 설정하고 난 후 주소입력란에 링크 주소를 복사해 가면 된다.
<초성퀴즈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2.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문제가 입력되어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 주소를 붙여넣고 만들기를 누르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initialquiz/initialquizmakerg3.html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링크주소(URL)에 초성퀴즈 링크주소가 생긴다.
이 링크주소를 즐겨찾기 하거나 보관해 두었다가 수업시간에 사용하면 된다.
미리보기를 눌러 문제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하고 링크주소를 가능한 짧게 줄여서 보관해 두자.
만들어진 링크주소만 가지고 있으면 언제든지 초성퀴즈를 실행시킬 수 있다.
<초성퀴즈 활용방법>
위에 동영상을 참고하면 좋다.
처음에 문제가 나오면 초성만 화면에 보이게 된다.
학생들이 문제를 맞추게 하면 된다. 학생들이 어려워 하고 포기하려고 할 때
1단계 힌트 버튼을 누르면 받침이 있는 글자들은 받침들이 나타난다.
그럼 학생드이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하게 된다.
그래도 학생들이 못 맞추고 어려워 할 때
2단계 힌트 버튼을 누르면 무작위로 한 글자씩 글자가 나타나게 된다.
적당히 힌트를 제공하면 결국 학생들이 문제를 맞추게 된다.
정답보기 버튼을 누르면 전체 정답이 나타난다. 정답 확인을 시켜주면 된다.
그리고 한가지 더
초성퀴즈가 출제된 글자 하나씩 직접 선택해서 열어 볼 수 있다. 중요한 단어를 선택해서 먼저 열어 주면 학생들이 더 집중해서 문제를 풀게 할 수 있다.
추가로 왼쪽 아래 파란색 원(문제보기 버튼)을 만들었다.
문제보기 버튼을 누르면 이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바로 열 수 있다. 수정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열어서 수정하면 된다. 단 수정한 내용을 반영하려면 반드시 다시 시작하거나, 아니면 새로고침을 해야 한다.
<학생용 초성퀴즈 제시하는 방법>
온라인용에서는 한 가지를 더 추가했다. 맨 왼쪽 아래 학생용이라는 버튼이 추가되었다.
학생용을 누르면 새 창에서 학생용 초성퀴즈가 열린다.
그럼 그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보내 주면, 모둠별 또는 개인별로 태블릿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초성퀴즈를 풀게 할 수 있다.
학생용에서는 정답은 나오지 않는다. 모둠별로 함께 고민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문장으로 정리하도록 해 보자.
학생용에서는 1문제당 네번까지 힌트를 사용할 수 있다.
글자를 누를 때마다 위쪽에 초록색 원이 빨간색으로 바뀌면서 세 번까지 힌트를 사용하게 된다. 그럼 선택한 글자의 받침이 보여진다.
마지막 네번째 힌트는 글자를 1개 열어 볼 수 있다.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색이 다 바뀌면 더 이상 힌트는 사용할 수 없다.
받침이 없는 글을 눌러도 힌트 1번을 사용한 걸로 친다. 받침이 없는 글을 누르고 잘 못 눌렀다고 한탄하는 소리가 벌써 들리지 않는가?
한계도 있다. 새로 시작하면 힌트도 초기화 되어 다시 힌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건 학생들 양심에 맡기도록 하자.
선생님이 앞에서 풀어주는 것도 좋지만, 학생들이 모둠별로 오늘 배운 내용을 상의해 가면서 풀게 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하여 추가해 보았다.
다 해결하면 초성퀴즈 정답을 학습지에 정리하게 하면 된다.
<참고>
예전에 만든 컴퓨터용 초성퀴즈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아직도 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터용 초성퀴즈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https://sciencelove.com/2039
학생 속담 정답은
쉬운속담모음 - 교사연수용 |
낫놓고 기역 자도 모른다 |
누워서 떡먹기 |
말 한마디에 천냥 빛도 갚는다 |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
발없는 말이 천리 간다 |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시작이 반이다 |
울며 겨자 먹기 |
호랑이도 제말 하면 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