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이나 배움중심 수업활동에서 학생들끼리 활동을 많이 시키게 된다. 활동한 결과를 개인별 또는 조별로 정리해서 발표하도록 하면 효과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별로 화이트보드가 필요하다. 그런데 기존의 화이트보드는 무게가 무거워서 가지고 다니기가 불편하다. 시중에 판매되는 산다케이스를 이용하면 가볍고 간편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1. 우선 가벼워서 가지고 다니는데 불편하지 않다.(교사 입장에서 들고다니기가 무거우면 잘 안가져가게 된다.)
2. 크기가 다양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A4용지는 개별활동용으로 A3용지는 조별활동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3. 쓰고 지우기가 편하다.컴퓨터용 싸인펜으로 쓰고 휴지로 지울 수 있어서 간편하다. 또 사이에 인쇄된 용지를 끼워 넣을 수 있어 협동학습뿐 아니라 골든벨판 ,빙고판, 그래프용지 등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4. 가볍기 때문에 뒷면에 자석을 붙이면 칠판에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다.
(자석 산다케이스를 사면 띠자석이 붙어 있어서 바로 칠판에 붙여 사용할 수 있다. - 더 가볍고 좋은데 단점은뒷면이 막히지 않아서 앞면만 사용할 수 있다.)
구매방법 : G마켓이나 옥션에서 산다케이스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크기의 케이스를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무자석이 달린 산다케이스도 판매가 됩니다. 화이트보드나 예전 칠판에는 잘 붙습니다.
편리하게 잘 사용하면 좋습니다. 쇼핑몰에서 '자석 산다케이스' 라고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5. 산다케이스의 활용방법
*산다케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천천중학교 박경아 수석선생님이 공개해 주신 자료를 토대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들이 있다면 공유되었으면 합니다. *
첨부된 아래한글 화일에는 골든벨판과 OX퀴즈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최근에는 더 얇고 가벼운 뒷면에 자석이 붙어있는 자석 다산케이스가 있습니다. 한쪽면만 막혀 있고 더 부드럽고 가볍기 때문에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