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1학년 과학/6단원(파동)

소리 변조 실험 프로그램(졸라맨목소리확인)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3. 4. 20.

wave.zip
다운로드
졸라맨목소리확인.zip
다운로드
2002과학수업연구안내완성본.hwp
1.40MB
2002소리관련연구수업-수정.hwp
다운로드

2002년에 연구수업 하려고 만든 겁니다.
소리의 성질에서
소리의 진폭과 진동수와의 관계를 실험하려고 만든겁니다.

직접 학생들의 목소리를 녹음한후
자신의 목소리를 진폭과 진동수를 바꾸어 가며
관찰할 수 있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또 자신의 목소리로 연주도 가능합니다.
단 연주를 하고자 할때는 녹음 버튼을 누르자 마자 말을 해야 합니다. 녹음 버튼을 누르고 생각하고 말하면 피아노 건반을 누를때 마다 바로 연주가 되지 않고 앞에 묵음이 나와 어색합니다.
전 미리 '라라라라~~~' 하고 있다가 녹음 버튼을 누르게 합니다.

마지막에는 목소리를 변조해서 졸라맨 목소리처럼도 만들어 보는 활동까지 하면 됩니다.

별다른 설치 없이 압축을 풀면 바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추가> - 졸라맨 목소리를 흉내낸 범인의 원래 목소리를 찾아 보는 활동
졸라맨목소리 확인을 추가해서 올려 놓습니다.
wave 랑 똑같은 프로그램인데 단지 졸라맨 목소리가 녹음되어 있습니다.

졸라맨목소리확인은 졸라맨 에니메이션에서 졸라맨이 노래부르는 소리를 미리 녹음해 놓았습니다.
먼저 안에 들어있는 졸라맨 에니메이션을 보여 주시고
소리변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원래 졸라맨을 녹음한 사람의 목소리를 알아내 가는 과정을 보여주시면 좋습니다.

<소리변조 프로그램 사용방법>

. 제작배경

  소리의 성질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제로 자신의 목소리를 가지고 검증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진폭과 진동수를 바꾸어 볼 수 있고, 나아가 자신의 목소리로 연주도 해보고, 졸라맨 목소리도 만들어 보며 놀아보자.

  . 사용방법

 

1) 우선 컴퓨터에 마이크를 통해 소리가 입력될 수 있도록 설정 한다.

2) 3번 위치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서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한다. 녹음 버튼을 누르고 마이크로 말을 한 다음에 스톱 버튼을 누르면 된다. 제대로 녹음이 되었는지 들어보고 싶으면 플레이 버튼을 누른다.

3) 1번 위치에있는 진폭 슬라이더를 움직이며 소리의 크기를 바꾸어 보자.

4) 2번 위치에 있는 진동수 슬라이더를 움직여 소리의 진동수를 바꾸어 보자.

5) 4번 위치에 있는 피아노 건반을 이용하여 녹음된 목소리로 연주해 보자.

(목소리로 연주를 시도할 경우에는 녹음버튼을 누르기 전부터 ~~~” 하고 소리를 내다가 녹음 버튼을 누른다. 그렇지 않으면 앞부분에 소리가 녹음되지 않아 피아노소리로 연주할때 소리가 바로 나오지 않게되어 연주 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녹음이 끝난 후 10초정도 기다렸다 스톱버튼을 누른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고음을 연주할 때 소리가 상당히 짧아지게 된다.)

6) 5번 위치에서는 소리가 날 때마다 파형이 바뀌는데 이 파형은 실제파형이 아니라 시뮬레이션 된 파형이다.

7) 6번 위치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면 수업 순서에 맞게 1가지씩 제시하며 보여줄 수 있다.

. 수업시간 활용방법

1) 소리의 세기 실험

음성변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목소리를 녹음한 후 진폭을 변화시켜 가면서 소리의 세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2) 소리의 높낮이 실험

음성변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목소리를 녹음한 후 진동수를 변화시켜 가면서 소리의 높낮이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 보자. 진동수의 변화가 소리의 높낮이를 변화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졸라맨 목소리도 만들어 보고, 자신의 목소리로 연주도 해 보자.

3) 응용실험 졸라맨 목소리의 원래 목소리를 알아내기

졸라맨 목소리를 녹음한 후 진동수를 낮추어 보면 졸라맨을 녹음한 사람의 원래 목소리를 알아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