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골든벨에서 초성의 달인이라는 게임을 보고 만들었습니다.
제시될 칸 2개에 원하는 초성을 입력해 놓고
돌아가면서 그 초성이 들어갈 단어를 맞추는 게임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 다음에서 국어사전과 비교하여 엔터를 치거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정답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단 명사만 정답처리되고 동사는 오답처리 되도록 해 놓았습니다.
(테스트 해보니 가끔 1,2개 틀릴때가 있네요. 이럴때는 수작업으로 정답 또는 오답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답으로 나온 버튼을 마우스로 눌러 주시면 정답으로 바뀌고, 정답을 마우스로 누르면 오답으로 바뀝니다.)
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 아래 화면처럼 다음에서 제공하는 국어사전에서 단어의 뜻을 받아다가 화면상에 보여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직접 인터넷으로 연결됩니다.
맞춘갯수와 틀린갯수가 나타나도록 했습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어떤 조가 더 많이 맞추는지 시함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다음api 에서 하루에 검색할 수 있는 단어수를 5000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루에 25000개 이상 검색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날은 더이상 검색이 되지 않는 답니다. 참고하세요
제가 생각하는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초성이 자동으로 체크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선생님과 아이들이 눈으로도 충분히 체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성 체크 기능을 뺀 이유중에 하나는 다른 용도로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1. 세글자중 중간 글자가 초성이 아니라 '리' 라는 글자가 들어가는 단어 말하기
2. 세글자 짜리 동물과 관련된 단어 말하기
3. 요번시간에 배운 내용과 관련있는 단어 말 하기
4. 예시 그림처럼 초성만 집어 넣고 단어 맞추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은 전체를 참여시키는 방법은 교실에서 '옆반은 50개 단어를 말했는데 너희반은 몇개나 맞추는지 보자' 라고 말하면 아이들이 더 열심히 합니다.
분단별로 참여 시키는 방법은 분단별로 돌아가면서 단어를 말하게 하면 됩니다.
개인별로 하는 경우에는 학생수가 너무 많으므로 처음에는 반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다가 더 이상 단어가 나오지 않을때쯤 생각나는 단어를 개인별로 손들고 맞추게 하면 됩니다.
교실에서 해보니 거의 1시간 동안 집중해서 답을 하네요.
우리말샘에서 제공하는 국어사전 api를 이용해서 정답처리를 합니다. 사용자가 만들어가는 국어사전이라 왠만한 단어는 다 정답처리가 되네요. 놀랍습니다. ^^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오프라인에서도 초성의 달인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용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세요
http://sciencelove.com/1511
영어를 가지고 하는 영어의 달인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ciencelove.com/1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