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스마트폰어플

빛 가상실험실 -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어플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3. 5. 27.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컴퓨터에서도 아래 첨부화일을 다운 받으면 실행 가능합니다.

가상빛실험실(컴퓨터용).zip
다운로드

 

2011년도 제1회 스마트러닝 공모전에서 동상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과학시간에 빛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개별학습 뿐 아니라 수업시간에 실제 실험과정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지금은 구글 플레이로 바뀌었네요)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안드로드이 마켓에서 '가상실험실' 또는 'sciencelove'로 검색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도 다운 받을 수 있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lightexp2

 

 



<실제 수업시간에 교육적 활용 방안>

1. 빛의 직진

- 그림자 실험 : 그림자의 크기가 광원에 가까워지면 왜 커지는지, 또 멀어지면 왜 작아지는지를 실제 광원에서 실험한 후 본 프로그램에 있는 가상실험을 이용하면 가상실험에서는 빛의 경로가 선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바늘구멍 사진기 실험 : 바늘구멍 사진기의 경우에도 학생들이 만든 바늘구멍 사진기에 상이 뒤집히는 이유를 만드는 공작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드나 가상실험을 통해 토끼의 머리에서 출발한 빛의 경로와 다리에서 출발한 빛의 경로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뒤집히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음

 

2. 빛의 반사

- 빛의 반사 실험 : 빛의 반사 실험시 실제 거울에 반사되는 빛의 경로를 눈으로 보기 어렵고 각도를 측정하기 어려우나, 가상실험을 이용하면 빛의 경로를 쉽게 볼 수 있고, 입사각과 반사각도 쉽게 알 수 있어 반사의 법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거울 실험 : 거울에 비추어 보이는 상이 좌우가 바뀌어 보이는 이유와, 공중부양 놀이를 거울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음

 

3. 빛의 굴절

- 빛의 굴절 실험 : 안 보이는 빛의 경로를 볼 수 있고, 실제로 해볼 수 없는 다이아몬드에서의 굴절되는 경로도 관찰해 보면서 굴절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렌즈작도 실험 : 볼록 렌즈 작도 실험의 경우에 물체의 위치에 따라 상이 생기는 실험을 수행할 때 가상실험 어플을 이용하여 렌즈와 물체를 어떤 곳에 놓으면, 어떤 곳에 상이 어떤 모습으로 생길지 예측할 수 있고, 실제실험과 비교해 가면서 실험을 수행할 수 있음

 

4. 빛의 분산

- 프리즘 실험 : 프리즘을 통과한 빛이 어떻게 나누어지는지를 알 수 있고, 프리즘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또 단색의 경우에도 빛이 나누어지는지를 실험할 수 있음. 그리고 어떤 색이 더 많이 꺾이는지 관찰하면서 빛의 분산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음

 

5. 빛의 합성

- 빛의 합성실험 : 빛의 삼원색을 합쳐서 어떤 색이 나오는지 실험할 수 있고, 특히 칼라 그림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실험을 통해 이해하면서 빛의 합성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음

 

<공통적인 사용방법>

1. 플래시로 개발되어 반드시 Adobe Air 가 설치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함(시작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설치하게 되어 있음)

2. 메뉴 키를 누르면 어떤 화면에서든지 항상 메인화면으로 이동한다.

3. back 키를 누르면 어떤 화면에서든지 종료확인 후 종료할 수 있다.

4. 메인화면에서 원하는 항목의 버튼을 눌러 원하는 가상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5. 가상실험 화면에서는 공통적으로 아래쪽에 선택버튼을 두어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거나 해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6. 중력센서를 이용할 수 있는 실험에서는 좌측상단에 G센서 버튼을 두어 스마트폰의 기울기로 실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중력센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선택해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7. 가상실험에서 손가락으로 선택해서 드래그 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상실험을 시작하거나 G센서 버튼을 선택할 때 빨간색 원이 조작해야 할 물체위에서 깜빡이게 하여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8. 우측아래 돌아가기 버튼을 두어 어떤 화면에서든지 앞화면으로 다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