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12배줌 망원렌즈를 이용하여 태양 흑점을 관찰해 보았다.
얼마전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12배줌 망원렌즈를 구입하였다.
스마트폰에 연결하기가 번거로워 사실 별로 쓸모가 없어 보였다.
그러다가 오늘 스마트포에 망원렌즈를 연결하면 태양흑점을 관찰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태양흑점 관찰을 시도해 보았다.
망원렌즈가 12배 줌이고 스마트폰에 카메라모드에서 디지털로 4배줌이 되므로 약 48배 줌까지 확대가 가능하다.
스마트폰에 12배줌 망원렌즈를 연결하고 망원렌즈 앞에 태양필터를 붙였다.
그리고 삼각대에 고정 시킨 후 태양을 향하게 하였다.
그런데 각도가 너무 기울어져서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가 없었다.(누워서 봐야 되나)
그래서 노트북을 가져다가 팀뷰어로 연결해서 스마트폰 화면을 노트북 화면으로 볼 수 있게 장치 하였다.
그리고 태양을 향해 방향을 맞추니
짜잔!~~~ 태양모습이 보였다. 그리고 희미하지만 흑점도 관찰이 가능했다.
천제망원경이 아니라 태양을 정확하게 맞추기가 힘들었지만 그래도 촬영에 성공할 수 있었다.
수업시간에 창가에 설치해 놓고 노트북과 연결된 빔프로젝터를 통해 태양의 흑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또는 학생들에게 망원렌즈와 태양필터를 제공하고 조별로 야외에서 태양흑점을 직접 촬영하게 해도 재미있는 수업이 될 듯 하다.
추가-------------------
달도 관찰해 보았다.
역시 천체망원경은 구경이 중요하다. 몇십장을 찍어 가장 잘 나온사진을 올리긴 하지만, 대부분 촬영해 보면 실패할때가 더 많다. 수업시간에 사용하기에는 역부족...
전에 찍었던 디지털 카메라로 흑점 관찰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듯
http://www.sciencelove.com/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