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12배줌 망원렌즈를 이용하여 태양 흑점을 관찰해 보았다.

 

 

얼마전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12배줌 망원렌즈를 구입하였다.

 

 

스마트폰에 연결하기가 번거로워 사실 별로 쓸모가 없어 보였다.

그러다가 오늘 스마트포에 망원렌즈를 연결하면 태양흑점을 관찰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태양흑점 관찰을 시도해 보았다.

망원렌즈가 12배 줌이고 스마트폰에 카메라모드에서 디지털로 4배줌이 되므로 약 48배 줌까지 확대가 가능하다.

 

스마트폰에 12배줌 망원렌즈를 연결하고 망원렌즈 앞에 태양필터를 붙였다.

그리고 삼각대에 고정 시킨 후 태양을 향하게 하였다.

 

 

그런데 각도가 너무 기울어져서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가 없었다.(누워서 봐야 되나)

 

그래서 노트북을 가져다가 팀뷰어로 연결해서 스마트폰 화면을 노트북 화면으로 볼 수 있게 장치 하였다.

그리고 태양을 향해 방향을 맞추니

짜잔!~~~   태양모습이 보였다. 그리고 희미하지만 흑점도 관찰이 가능했다.

천제망원경이 아니라 태양을 정확하게 맞추기가 힘들었지만 그래도 촬영에 성공할 수 있었다.

 

수업시간에 창가에 설치해 놓고 노트북과 연결된 빔프로젝터를 통해 태양의 흑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또는 학생들에게 망원렌즈와 태양필터를 제공하고 조별로 야외에서 태양흑점을 직접 촬영하게 해도 재미있는 수업이 될 듯 하다.

 

추가-------------------

달도 관찰해 보았다.

 

 

역시 천체망원경은 구경이 중요하다. 몇십장을 찍어 가장 잘 나온사진을 올리긴 하지만, 대부분 촬영해 보면 실패할때가 더 많다. 수업시간에 사용하기에는 역부족...

 

전에 찍었던 디지털 카메라로 흑점 관찰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듯

http://www.sciencelove.com/1125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신혜 2013.12.05 1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태양필터는 뭘로 사용하면 될까요?^^

    • 민서아빠(과학사랑) 2013.12.05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입해서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http://www.skysolution.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190&main_cate_no=&display_group=

      아니면 공CD나, 필름, 디스켓 속지, 과자봉지로도 가능하기 하지만 전용필터만 못합니다.
      http://www.sciencelove.com/1581
      그리고 제가 한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줌렌즈로 찍어 보면 천체망원경에 비해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역시 망원경은 렌즈가 커야 하는데 보시다시피 렌즈가 작아서 장난감으로 흉내내는 수준이지 전용으로 촬영하는 용도로는 사용하기 어렵답니다. 참고하시길....

  2. 김신혜 2013.12.05 1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그래도 안 보여주고 지나가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고, 시도해보는 자체로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