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스마트와치(기어S3)를 구입하고 꼭 해보고 싶었던 것 중에 하나가 컴퓨터의 PPT화면을 스마트와치(기어S3)로 제어해 보는 것이었다. 얼마전 검색을 하다가 드디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다. 삼성에서 스마트와치 관련 앱 공모전 할때 상을 받은 앱이라고 한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실제 사용해 보니 편리한 점도 많다. 다만 PPT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무선마우스처럼 사용할 수 없고(요런것도 지원하면 좋을 텐데...), 단지 PPT화면을 넘기는 정도의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다. 그래도 더이상 프리젠터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가치가 있다. 스마트와치(기어S3)화면을 손으로 누르면 빔 기능도 있고, 베젤(휠)을 돌리면 PPT 화면이 넘어가고, 컴퓨터에서 바뀐 PPT화면을 스마트와치에서 볼 수도 있다.
간단하게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컴퓨터에서 할일
- https://goo.gl/NlxG1P 사이트에 가서 Presentation controller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압축을 풀고 실행시킨다.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이후에도 컴퓨터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먼저 실행시켜서 수신할 수 있도록 준비한 후 스마트와치에서 앱을 실행해야 한다.
2. 스마트폰에서 할일
가. Galaxy Apps 에 접속한다.
나. 검색창에 Presentation controller 로 검색해서 GEAR항목에 가서 Presentation controller 를 설치한다. 자동으로 스마트와치(기어s3)에도 앱이 설치된다.
다. 스마트폰에서 실행해도 스마트폰 화면에는 별다른 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기어S3 시계에서 앱이 실행된다. 위 1번 항목에서 노트북에 Presentation controller 설치하고 미리 실행시켜 놓았다면 노트북과 자동으로 연결된다. 이제 연결은 끝났다.
3. 노트북에 PPT를 띄워놓고 기어S3 를 이용해서 컨트롤 하면 된다.
<주의할점>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동일 네트워크 환경에 있어야 한다. 즉 같은 무선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테더링 걸어 사용해도 된다.(스마트폰을 모바일 핫스팟으로 만들고 노트북의 무선네트워크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된다.)
4. 사용원리
기어S3 가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통신하면 스마트폰이 노트북과 통신해서 제어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스마트폰이 시계와 노트북을 중계해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노트북과 기어s3 중간쯤에 위치시켜 놓거나, 아니면 스마트폰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은 WIFI로 통신하므로 10M 이상 거리에서도 별 지장이 없이 잘 작동한다. 반면에 기어S3와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통신하므로 멀리 떨어지면 접속이 원할하지 않을 수 있다.
<참고사항>
1. 노트북에서 우측아래 있는 Presentation controller 를 더블클릭해서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제어버튼을 좌 우로 옮기면 스마트와치(기어S3)에 노트북화면이 나타나게 하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다.
2. 스마트와치의 베젤(휠)을 돌리면 ppt 화면이 앞으로 또는 뒤로 움직인다.
3. 스마트와치 화면을 누르면 노트북 화면에 빨간점이 나타나고 손가락을 움직이면 빨간점이따라 움직이므로 레이저빔 처럼 중요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