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도선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을 입체로 만들어 보았다.
수업을 하다 보니 간단한 사실인데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오는 그림을 위에서 볼때랑 옆에서 볼때를 잘 일치시키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바라보는 각도를 조절해 가면서 볼 수 있게 제작하였다.
1. 흘러가는 직선도선을 위쪽 또는 옆이나 아래쪽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사람 눈 모양을 위아래로 드래그 하면 된다.)
2. 전기가 흐를때와 흐르지 않을때의 모습을 실험해 볼 수 있다.
(스위치를 누르면 된다.)
3. 전류의 방향을 바꿔가며 관찰할 수도 있다.
(건전지를 누르면 자동으로 방향이 바뀐다.)
4. 자기장의 모양을 철가루, 화살표, 나침반 모양으로 바꿔가며 관찰할 수 있다. 자기장의 방향은 나침반의 N극이 가리키는 방향을 이은 선인데, 나침반으로 만들어 보여줬더니, 직관적으로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 하다. 그래서 화살표 모양으로 나타내 보았다.
(나침반모양 버튼을 누를때 마다 모양이 바뀐다.)
5. 오른손표시 를 눌러 체크를 하면 도선에 오른손이 표시되면서, 직선도선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의 모양이 어떻게 생기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원을 넣기 전에 미리 확인해 보게 하고, 오른손표시를 눌러 보여도 주고, 그리고 스위치를 눌러 전원을 넣고 예상한것과 맞는지 확인해 보게 하면 좋다.)
특히 관찰자의 각도를 바꿔 가면서 전류가 나올때랑 들어갈때를 비교해 보여줄 수 있어서 좋다.
* 사실은 중요하지는 않지만 평면위에 직선도선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움직일 수 있다.
스마트폰용은 구글플레이에서 설치해서 실행할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Magneticfield2
<그밖에 관련 프로그램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