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업그레이드>
2.0에서는 당첨자 뽑기기 뿐만 아니라, 순서 뽑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다운 받지 않아도 아래 링크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select2/select2.html
맨아래 임시로 이름을 넣을 수 있는 추억의 뽑기판 3.0도 만들어 두었다.
<이전설명>
동아리 신청을 받거나, 참가자를 신청 받을때 가끔 신청자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지원해 곤란한 경우가 있다. 발표자뽑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학생들이 직접 제비뽑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는 제안이 있어서 만들어 보았다.
스마트폰용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select2
예를 들어 봉사활동 참가자 5명을 우리반에서 선정해야 하는데 지원 학생이 9명이라고 하면 추억의 뽑기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참가인원 9명
선정인원 5명
이라고 놓고 실행시키면 9개의 포스트잇이 화면에 나오고 학생들이 원하는 종이를 누르면 당첨인지 꽝인지 확인 할 수 있다.
동아리 인원을 선정할때 뿐만 아니라 경품을 주거나 보상을 해 줄때도 사용할 수 있다.
신청자 9명이 나와 한줄로 서서 돌아가면서 1개씩 선택하면 된다.
학생들이 나오기 힘들면 번호를 부르게 하고 선생님이 앞에서 눌러 줄 수 있도록 포스트잇 위에 번호를 나오게 했다.
2.0에서는 순서 뽑기도 가능하다. 시작할 때 순서 뽑기에 체크하고 시작하면 당첨자를 확인하는게 아니라
각 번호가 몇번째 순서인지 눌러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나온다면 1번 학생은 22번째 순서가 된다.
예를 들어 10번 순서안에 드는 사람들만 특별한 보상을 해 줄수도 있고, 자신의 번호에 나온 순서대로 발표하게 할 수도 있다.
<수업시간 활용방법>
1. 발표자 뽑을때, 모둠구성할때, 즉석에서 찬반팀 나눌때, 칠판에 나와 문제 풀 사람 뽑을때, 경품이나 상품을 줄때, 남아서 청소할 사람 뽑을때 등등 다양한 경우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 2명이서 또는 선생님이랑 학생들이랑 게임을 할때 참여인원 8명에 당첨인원 4명을 선택해 놓고 서로 번갈아 가면서 1개씩 열어 당첨을 더 많이 연 팀이 승리하는 게임으로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16칸에 8칸 정도로 해 놓고 해도 좋습니다. 나름 스릴이 있고 재미있어 하네요.
<추가사항> - 임시 추억의뽑기판3
급하게 만들어 본 명단이나 상품명을 넣어 선출하는 뽑기판 - 나중에 개선할 예정
999명도 가능하게 만들었음.
구글설문지로 설문을 받은 후 명단만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고 추억의 뽑기를 할 수 있음.
명단에 상품등을 붙여 넣으면, 선물뽑기나 학습요소 뽑기 또는 문제뽑기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 가능
https://sciencej.cafe24.com/html5/select3/select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