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1학년 과학/4단원(기체의 성질)

<수업설명팁> 확산을 학생이 입자모형이 되어 생각하기(프로그램 포함)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8. 8. 16.

향수확산(교실학생모형).zip
다운로드

<추가> 아래링크로 접속하면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diffusionstu/diffusionstu.html

교실에서 향수냄새가 퍼져 나가는 것을 설명할 때 학생들을 최면을 걸어 입자 모형으로 만든다.
자! 너희들은 선생님의 신호에 따라 모두 입자가 된다. 레드 썬!

입자가 되었으면 어떻게 해야 하지?

그렇지 끊임 없이 스스로 운동해야 한다. 흐물 흐물 제자리에서 춤을 추거나 돌아다녀야 한단다. (일부 학생은 일어나서 돌아다니며 소란스럽게 한다. - 입자운동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

자 다시 원래 사람으로 돌아와라. 레드 썬! - 모두 정지해야 겠지

입자가 되는 최면을 몇번 반복하면 활발히 움직이는 친구와 그렇지 않은 친구의 차이도 설명해 줄 수 있다. 온도가 높은 입자는 에너지가 많아서 운동이 활발하다.(교실에 에너지가 많은 친구들 때문에 걱정이다. ㅠㅠ)

선생님이 너희들을 교실 한쪽 구석으로 모아 놓을 거야. 교실 뒤 향수통안에 집어 넣었다고 가정하자. 빽빽하게 모여서 움직이면 안된다. 아직 입자가 아니니까!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그대로 교실 한쪽 구석에 모여 있을 수 있다. 퍼질 이유도 없지

그런데 선생님이 다시 너희들을 입자로 만들면 '입자가 되라. 레드 썬!

그럼 어떻게 될까? 퍼지지 않고 가만히 모여 있을 수 있을까? 입자가 되었으니 운동을 해야 하는데, 너희들이 운동을 하면 할 수록 원하지 않아도 교실 전체로 점점 퍼져나갈 수 밖에 없단다. 주변에 친구 입자들과 충돌하면서 제자리에 버티고 있을 수 없는 거지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시키지 않아도 교실 전체에 골고루 퍼져서 춤을 추게 되지. 이게 확산이란다.

즉 확산은 입자인 너희들이 움직이지 않을때는 일어나지 않는다. 입자가 운동을 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지

자신이 직접 입자모형이 되어, 향수병에서 교실로 퍼져나가는 과정을 글로 적어보자.

-----------------

이해를 돕기 위해 프로그램도 만들었다. 그림은 비상교과서 그림을 사용했다.

교실에 앉아 있는 학생들은 냄새가 나면 손을 들어야 한다.


입자모형을 사람으로 바꾸면 입자가 학생들 모형으로 바뀌어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학생들이 퍼져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는 입자를 안 보이게 하고 학생들이 손을 드는 것을 관찰시키고, 그 다음에 입자를 보이게 하고 학생들이 손을 드는 것을 관찰시키면 좋다.

향수입자대신 방귀 입자라고 표현하니 학생들이 더 좋아한다. 냄세세기 표시를 선택하면 입자가 많이 도달하는 학생은 손을 빠르게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게 된다. 그랬더니 학생들이 '선생님 가까이 있는 학생은 냄새나서 죽을려고 해요' 라고 말하면서 안타까워 한다.

덕분에 학생들을 더 잘 집중시킬 수 있었다. ^^

----

상태변화때 사용한 학생모형을 입자(분자)로 만들어 사용한 방법과 같이 사용하면 더 좋다.

http://sciencelove.com/982

스마트폰용 앱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