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기타유용한자료

입체 4목 게임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08. 8. 21.

입체4목게임.zip
0.85MB

 

얼마전에 방콕에 여행을 갔더니 선술집에서 입체4목게임을 해서 진사람이 술 마시기를 하는데
해보니 은근히 재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와서 찾아봤더니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보급이 되어 있네요

게임보드를 사기는 뭐하고 해서
컴퓨터로 둘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번호보이기는 학급에서 자리에 앉은 아이들이 번호를 부르면 선생님이 앞에서 해 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추가 했답니다.

 

<----- 인터넷에 있는 설명과 그림 ----->
Connect Four  
입체로 즐기는 사목게임
1970년대부터 있었던 아주 오래된 입체사목게임은 우리나라에서도 꾸준하게 즐겨지던 오목과 아주 흡사합니다. 5개를 연속적으로 줄지어서 만드는 오목과 4개를 연속적으로 줄지어서 만드는 입체사목은 정말 유사하죠.

그러나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입체성의 여부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입체사목의 경우 위에서부터 아래로 칩을 투하하는 방식으로 오목보다는 조금 더 제한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연속된 4개의 칩으로 승리하자

게임 자체는 무척 간단합니다. 한 명 씩 번갈아 칩을 사용하고, 연속된 4개가 이루어지면 승리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오목과는 달리, 다른 사람이 놓은 것을 밟고 올라서기도 해야하며, 공간이 굉장히 협소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견제가 빠르고, 수는 적습니다. 복잡성이 적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이유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린이 뿐만이 아니라, 어른들까지 즐기기에도 좋은 게임입니다. 작은 공간과 적당한 전략성과 쾌적한 게임 구성은 짧게 짧게 여러번 즐길 수 있는 그야말로 옆에 둔 만화책처럼 언제나 손에 닿으면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무겁고 머리아프기보다 2명이 단란하게 즐기고 싶을 때 적합한 게임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