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인원점검 명렬표 2023(웹용) - 적극 추천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3. 1. 5.

교사를 위한 인원점검 웹 명렬표다. 종이 명렬표 없이 간단하게 학생들 체크를 하거나, 원하는 학생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학기초에 한번반 설치해 두면 1년 동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2023년 1월9일에 업데이트 했다. 불편하지만 기존 사용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한다. 이제 반별로 체크한 것이 구분이 된다.>


예를 들면 체험학습을 갔을 때 학생들이 모두 왔는지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온 학생들을 눌러서 체크하면 된다. 화장실 간 학생은 다른 색으로 체크하면 되고, 오지 않는 학생은 2초간 이름을 눌러 바로 학생이나 보호자에게 전화하면 된다. 체험학습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이나, 담임 시간에 서류를 걷을 때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눌러 보자. 길게 눌러 전화 걸기도 되는지 확인해 보자.
30명용과 80명용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입력된 인원수에 따라 칸수는 자동으로 바뀐다. 

30명용  https://t.ly/e46g
40명용  https://t.ly/PLay
60명용 https://t.ly/3nub
80명용  https//t.ly/YY9M



기존에 만들었던 인원점검 명렬표는 아이폰은 사용할 수 없고, 안드로이드 폰은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처음 세팅 방법이 번거롭고, 전입생이나 전출생이 있는 경우 명단을 추가하거나 빼기가 쉽지 않았다.

이번에 소개하는 인원점검 명렬표 웹용은 인터넷 링크주소만 있으면 작동하기 때문에, 따로 무언가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원하면 여러 반을 만들 수 있다. 

장점은 한 화면에 최대 80명까지 입력할 수 있다. 필자는 인원점검 명렬표에 학년 초마다 교직원 명단을 넣어 놓고 사용하는데(선생님들 파악하기도 좋고, 전화번호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전화걸기도 좋다), 한 화면에 40명까지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2반을 만들어서 사용해 왔다. 이제는 80명까지 한반에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인원에 따라 자동으로 칸이 만들어진다.)

단점도 있다. 여러 반을 만든 경우에 반별로 체크가 되지 않고, 한 반에 1번 학생을 체크하면 다른 반 1번 학생들도 다 체크가 된다. 따라서 오랜시간이 걸리는 점검에는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 단시간에 체크해야 하는 경우에 한반만 대상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1. 인원점검 명렬표 만드는 방법


가.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인원점검 명렬표를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nametable/nametablemaker.html

너무 간단해서 설명할 게 없다. 

1) 반 구분 선택 

반마다 반 구분 선택을 다르게 해 주어야 나중에 반별로 체크한 걸 따로 저장할 수 있다. 반 구분 선택을 하지 않고 여러반을 만들면 한반에서 이름을 체크하면 다른반에서도 같은 번호 학생이 체크된 체로 보여지게 된다. 기본적으로 1반은 1반 선택, 2반은 2반 선택을 하면 된다. 만약 1학년1반과 2학년1반을 들어가는 경우에는  1학년 1반은 1반 선택 2학년 1반은 11반 선택 이런식으로 반 구분 선택을 다르게 해 주어야 한다. 


2) 기본 데이터 입력
보이는 그대로 이름 칸에 이름을 전화번호 칸에 전화번호를 추가 전화번호 칸에 부모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만약 엑셀로 명렬표가 만들어져 있다면 이름들을 모두 복사해서 이름 칸에 붙여넣고, 전화번호도 같은 방법으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된다. 

3) 명렬표 만들기
 입력이 끝나면 명렬표 만들기를 누르면 명렬표 링크 주소가 만들어진다. 그럼 명렬표 링크 주소를 즐겨찾기 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마다 링크로 접속하기만 하면 된다. 미리보기를 눌러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4) 주소 짧게 만들기
 명렬표 링크 주소가 너무 길어서 불편하다. https://han.gl 사이트에 가서 긴 링크주소를 짧게 줄여두면 사용하기 편리하다.


나. 여러 반 만들기


 인원점검 명렬표는 보통 담임 반만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반을 만들어야 한다면 인원점검 명렬표 만들기에 들어가서 같은 방법으로 다른 반도 만들 수 있다. 이때는 반드시 반 구분 선택을 반마다 다르게 해 주어야 한다. 반 구분 선택을 그냥 1반으로 해 놓고 여러반을 만들면 반마다 이름은 달라도 한 반에서 이름을 체크하면 다른반 학생도 이름이 체크되는 문제가 생긴다.
 필요에 따라 동아리 반이나 수업 들어가는 반도 만들 수 있고, 교직원 명렬표도 만들 수 있다. 


인원점검 명렬표 앱(안드로이드폰 전용)
https://sciencelove.com/2155

 

인원점검명렬표2018 앱 - 학생들 명단 체크하고 전화걸기

쉬운사용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우선은 1반에 이름만 엔터를 쳐가면서 3-4명 입력해 보세요. 그럼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어요. 체크한 것은 자동 저장입니다. 일단 활용방법을 먼저 보세

sciencelove.com



2. 인원점검 명렬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방법



인원점검 명렬표를 만들어서 명렬표 링크주소만 있으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접속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만들어진 짧은 링크주소를 카톡 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스마트폰에서 링크주소를 실행한 다음, 홈화면에 바로가기로 단축아이콘을 만들어 두면 된다. 
그럼 스마트폰에서 필요할 때 바로가기 단축아이콘만 선택하면 인원점검 명렬표를 실행시킬 수 있다. 여러 반을 만들었다면 반마다 바로가기 단축아이콘을 만들면 된다. 또 링크주소를 공유하면 다른 선생님들도 사용이 가능하다. 

단축아이콘 만드는 방법은 크롬 브라우저 기준으로 보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인원점검 명렬표를 열어서 오른쪽 위 끝에 점 3개를 누르고 홈 화면에 추가를 누른 다음 이름을 바꾸고 추가를 누르면 된다. 그럼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이 나타난다. 

그 다음 부터는 필요할 때 마다 단축아이콘을 눌러 주면 된다.



카톡으로 받아서 링크를 실행하면 카톡 브라우저에서 링크주소가 열린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 점 3개 메뉴를 눌러 다른 브라우저로 열기를 선택하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열 수 있다.


3. 인원점검 명렬표 특징 


 가. 전화 걸기가 가능하다. 
   전화 걸고 싶은 학생 이름을 꾹 누르고 있으면(2초 정도) 자동으로 전화 걸기 화면으로 연결된다. 형식에 맞춰서 전화번호를 입력해 놓았다면 본인 전화 또는 추가 전화번호(부모님 전화)를 선택해서 전화를 바로 걸 수 있다.


 나. 인원점검 명렬표 만들기에서 여러 반을 만들 수 있다.
    제한 없이 추가로 여러 반 제작이 가능하다. (1반은 담임 반 아이들을, 2반은 계발활동반 또는 본인이 수업을 들어가는 반 아이들을 입력해 놓고 사용이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에는 학기 초 제일 먼저 교직원 비상연락망을 이용해서 교직원 인원점검 명렬표를 만든다. 그럼 1년 동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한 선생님들께 공유도 가능하다.

 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다. 
    한글이나 엑셀에서 만든 이름을 형식에 맞게 만들어서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바로 만들 수 있다. (매번 명단이 바뀌는 여행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라. 이름에 체크 표시가 5단계 까지 가능하다.
   버튼을 누를때 색깔이 5단계로 변한다. 기본, 출석, 결석, 지각, 조퇴 등 색깔마다 임의로 의미를 부여하고 체크하면 된다.


 마. 80명까지 입력할 수 있고, 인원에 따라 자동으로 칸이 바뀌면서 만들어진다. 


4. 질의 응답



 가. 인터넷이 안 되면 접속이 안 되나요?
 프로그램이 인터넷상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실행되지 않습니다.

 나. 학생들 정보가 유출되지 않나요?
 학생 이름과 전화번호는 서버에 저장되지 않고, 링크주소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링크주소가 유출되지 않으면 정보가 유출되지 않습니다. 링크 주소는 쉽게 말하면 스마트폰 메모장에 주소를 기록해 놓은 거와 같습니다. 외부 서버나 인터넷에는 학생들 정보가 기록되지 않습니다. 

 다. 다른 선생님이 만든 명렬표나 교직원 명렬표를 공유할 수 있나요?
  링크주소만 있으면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기 초에 교직원 명렬표를 한 명이 만들어서, 링크주소를 공유해 주면 전체 선생님들이 교직원 명렬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 체크도 할 수 있고, 전화도 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1학년 전체 반 명렬표를 만들어 동 학년 선생님들에게 링크주소를 공유해 주시면, 다른 선생님들도 링크주소로 접속해서 언제든지 명렬표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 1반 학생을 체크 한 적이 없는데 실행하니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웹 버전의 경우 여러반을 만들때 반 구분 선택을 하지 않고 모두 1반으로 해 놓고 만들어 두면, 모두 같은 반으로 인식되어 이름은 달라도 체크한 정보는 함께 공유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반에서  학생들을 체크해 놓고 저장한 경우, 1반을 실행시켰을 때 1반 학생들도 같은 번호가 체크되어 나타납니다. 따라서 여러 반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처음 만들기 할 때 반드시 반 구분 선택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 여행 일정마다 명단이 달라지는 여행사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인원점검 명렬표 만들기에 들어가서 이름과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금방 만들 수 있으므로 바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바. 전입생이나 전출생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원점검 명렬표 만들기에서 이름을 수정하고 링크주소를 새로 만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만들었던 링크 주소는 사용하지 마시고, 새로 만든 링크주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즉 새로운 반을 하나 더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 잘 작동하지 않을 때 조치사항
   초기화 버튼을 누르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아. 컴퓨터에서 체크하면 스마트폰에서도 체크가 되나요?
  체크해서 저장된 자료는 해당 기기에서만 작동합니다. 즉 스마트폰에서 체크한 것이 컴퓨터에서는 체크되지 않습니다. 

 자. 스마트폰에서 잘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링크주소로 접속하는 웹프로그램이라, 웹브라우저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에서 보안 때문에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스마트폰을 테스트 해 본게 아니라, 다양한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잘 안되면 스마트폰 브라우저 중에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접속하시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