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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띵커벨 게임 만들기1 (가로 세로 단어 찾기 퍼즐 만들기)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3. 8. 30.

   띵커벨 퀴즈. 띵커벨 워크시트, 띵커벨 보드등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는 띵커벨 사이트에서 이번에는 띵커벨 게임을 만들어 출시했다.
태블릿 PC를 이용할 때 누구나 쉽게 학습내용을 가지고 게임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활동 결과가 서버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과제로도 낼 수 있고, 게임요소를 도입하여 누가 더 빨리 문제를 풀었는지 경쟁 시킬 수도 있다. 충분히 미리 학습을 하게 한 후 명예의 전당에 도전해 보게 하면 미리 공부를 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아래 링크에 과제로 출제해 놓았다. 접속해서 3문제를 풀어 보자.  (20230927일 종료)
https://q.tkbell.co.kr/student/index.do?pinNumber=108458&lang=ko

 정답을 시작단어에서 끝단어까지 드래그 해야 된다.



1. 띵커벨에 접속하고 가로세로 단어찾기를 만들어 보자.


가. 아래 띵커벨 사이트로 접속한다. 
https://tkbell.co.kr/
로그인하고 만들기를 누르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게임을 누르면 된다.


 나. 게임 만들기 화면이 나오면 기본 옵션을 입력한다. 빨간색으로 네모친 부분만 선택해서 입력해도 된다. 
  1)제목, 공개여부, 학교급, 게임유형, 게임옵션등을 선택하면 된다. 잘 모르겠으면 아래와 같이 선택해 주자.


  2) 공개범위는 비공개로 두고 나중에 마음에 들면 동료 교사나 전체선생님들에게 공개 할 수 있다. 
  3) 게임 유형은 가로세로 단어찾기 선택
  4) 게임 난이도는 중학생이면 상(10X10, 정답 최대 8자) 선택 
     – 말 그대로 최대 8 문제까지 만들 수 있다.
  5) 텍스트는 한국어 선택(영어 단어라면 영어 선택)


 다. 문제를 입력해 보자. - 아래로 내리면 문제 입력화면이 나온다. 
  공통질문은 단어찾기 퍼즐이 시작될 때 맨 위에 표시되는 지시문이다.
  정답과 힌트를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정답은 화면에서 찾아야 할 단어가, 힌트는 일종의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문제 추가를 눌러가며 최대 8문제 까지 출제하면 된다. 


  1) 1번 문제의 경우 정답과 힌트가 같다. 즉 우측에 태양계 라는 단어가 보이면 단어찾기 퍼즐에서도 태양계를 찾으면 된다.
  2) 2번 문제의 경우에는 정답은 화성인데, 일부러 힌트는 시험 문제처럼 출제 했다.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정답을 찾아 단어찾기 퍼즐에서 찾아내면 된다. 
  3) 3번 문제의 경우에는 정답은 지구이고, 우측 힌트 화면에 그림이 나오게 했다.
    문제를 출제할 때 힌트에 미디어 추가를 선택하고 검색을 해서 원하는 그림을 선택하면 된다. 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진을 직접 올릴 수도 있다.
  4) 모든 문제 입력이 끝나면 우측 상단에 저장을 눌러야 만들기가 끝난다.



2. 학생들에게 만들어진 문제 제공 하는 방법


 가. 학생들에게 제공할 때는 과제로 낼수도 있고, 동시에 배틀을 시킬 수도 있다.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 하려면 도전을 눌러 잘 작동하는지 먼저 확인해 보자. 도전을 미리보기처럼 활용하면 된다.  


  나. 이상이 없는지 확인이 끝나면 학생들에게도 도전하게 할 수 있다. 다시 도전을 눌러 나온 화면에서 맨 아래 시작하기 옆에 공유 아이콘을 눌러 나오는 주소를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면 된다. 그럼 참여기간 동안 학생들은 누구나 들어와서 참여할 수 있다. 나중에 상단에 있는 참여자관리를 누르면 등수도 확인이 가능하다. 
  참여기간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가능하면 수업시간에 활용하도록 하자.



다. 학생들이 참여 할 때 학번과 이름을 적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다. 같은 이름으로는 또 다시 참여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충분히 공부한 다음 자신이 있을 때 1번만 도전하게 안내 하자.

 다. 과제로 내면 좀 더 다양한 옵션 조정이 가능하다. 힌트를 안보이게 할 수도 있고 시간 제한도 바꿀 수 있다. 



3. 만들어진 게임 관리


 가. 보관함에 가면 만들어진 게임을 관리할 수 있다. 필요하면 수정할 수도 있고, 또 다른 과제를 낼수도 있다. 여러반을 들어가는 경우 반별로 관리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같은 문제라도 반별로 과제를 만들 수 있다. 



나. 과제 결과는 리포트에 가서 확인할 수 있다. 


다. 리포트를 누르고 과제를 선택하면 누가 참여했고, 점수가 몇점인지 확인도 가능하다.


4. 마치며


 정말 간단하게 게임을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다. 과제로 링크주소를 만들어서 수업시간에 태블릿이 있다면 바로 참여하게 하면 된다. 외국 사이트 보다 한글로 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활동 결과가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과제 제출기간을 길게 만들어서 실제 숙제로 내 줘도 된다.

간단하게 만들어서 학습지에 넣을 수 있는 단어찾기 퍼즐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610
 

 

kjs 단어찾기 퍼즐 만들기3.0 (온라인 과제 만들기1)

끝단어 감추기 추가 - 체크를 하고 감추고 싶은 끝단어 갯수를 선택하고 보내면 학생들 온라인퍼즐에 끝단어가 나타나지 않는다. '맨 마지막 단어 또는 몇개의 단어가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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