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2학년 과학/6단원(물질의특성)

밀도 비교 가상실험 - 밀도가 작으면 물에 뜰까?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3. 10. 30.

밀도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밀도 비교 가상실험이다.

아래 링크에서 실행하면 된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density/

실행시키면 물체들이 물 위쪽에 머물러 있고, 밀도 값에 물음표 표시가 되어 있다. 

학생들 스스로 밀도를 계산해 보게 한 후, 물에 뜰지 가라않을지 생각해 보게 한다.

밀도보기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물체를 선택하는 순간 밀도가 나타난다. 그리고 놓는 순간 물체는 아래로 떨어져 물속에 빠지게 되고, 밀도에 따라 뜨거나 가라앉게 된다.

이때 물속에 있는 물체를 드래그 해서 강제로 물에 넣어 보거나, 들어 올려 볼 수 있다.

강제로 집어 넣어도 물보다 밀도가 작다면 떠 오를 것이다.

우측 액체종류 선택에서 물이 아닌 밀도가 다른 액체를 선택하고 물체들이 액체위에 뜰지 가라앉을지 이야기 나눠봐도 좋다.

<수업시간 활용방법>

1. 물체의 밀도를 계산하게 한다.

2. 물체를 선택해서 액체에 뜨는지 가라앉는지 비교한다.

3. 액체의 종류를 바꾸고 실험을 반복한다.

4. 물체를 드래그 해서 위치를 이동시켜 보고, 강제로 물 속에 넣거나, 빼도 밀도에 의해 뜨거나 가라앉는지 확인하게 한다. 

5. 소금물(사해)에 사람이 더 잘뜨는 이유도 설명이 가능하다.

 

<참고>

첫번째 물체는 물이다. 밀도가 1이다. 물과 밀도가 같기 때문에, 어디에 놓더라도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다. 실제 물도 물에 섞으면 섞인 자리에 그대로 있다.

마지막 물체는 얼음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다. 물이 얼면 얼음이 되는데, 얼음의 밀도는 물보다 작기 때문에 물위에  떠 있게 된다.

두번째 액체 식용유를 선택하면, 물은 가라앉지만, 얼음은 식용유 보다 밀도가 작기 때문에 떠 있게 된다.

 

식용유는 물보다 밀도가 작고 얼음보다는 밀도가 크기 때문이다. 그럼 아래 링크에 있는 것과 같은 재미있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https://sciencelove.com/2018

 

얼음과 물과 식용유의 밀도 비교 동영상

동영상 다운받기 얼음의 밀도는 0.92 식용유 밀도는 0.93 물의 밀도는 1 이다. 얼음을 식용유가 들어있는 비이커에 넣으면 식용유 위로 떠오르게 된다. 실제로 해보면 중간까지 가라 앉았다가 아주

sciencelo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