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스펀지 공부잘하는 법에서 실수를 줄이기 위한 행동억제력을 키우는 트레이닝으로 소개 된 적이 있다.
매일 연습하면 두뇌 발달에도 좋고, 실수도 잘 하지 않는다고 한다.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실행하면 된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stroop/numstroop.html
<게임방법>
좌측 상단부터 우측하단까지 틀리지 않고 누가 먼저 읽는지 시합하면 된다.
아래 타이머를 이용하면 누가 먼저 읽었는지 측정도 가능하다.
<읽는 방법 예시>
보여지는 숫자는 우리말로, 우리말은 숫자로 반대로 읽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하나’라고 써 있으면 ‘1(일)’이라고 읽고, 3 이라고 써 있으면 ‘셋’으로 읽어야한다
37-> 서른일곱
마흔다섯 - 45(사십오)
이런식으로 숫자 읽는 방법을 바꾸어서 읽게 하면 된다.
공평한 시합을 위해서 시작할 때 다시하기를 한번 눌러 주자.
다시하기를 누르면 배열 순서가 바뀐다. 미리 연습할 시간이 없이 공평하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고급 사용법>
1. 칸수를 4칸부터 100칸까지 원하는데로 선택할 수 있다.
- 쉽고 빠른시간에 하려면 적은 칸수로 난이도를 높이려면 많은 칸수로 바꿔서 실행하면 된다.
2. 자동출제도 가능하다.
-시간을 선택하고 자동출제를 누르면 컴퓨터가 무작위로 정해진 시간간격으로 하나씩 선택해 준다. 그럼 틀리지 않고 따라 읽으면 된다.
3. 더 어렵게 하려면 덮개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더 좋다.
4. 타이머를 이용해서 시간 측정도 가능하다.
<수업시간 활용>
1. 행동억제 두뇌 트레이닝을 위해 매일 반복해서 기록을 단축시키도록 노력해 보자.
2. 과학시간에는 의식적인 반응과 관련된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다. 뇌가 판단하고 반응하면 시간이 걸린다.
3. 전체 학생들을 일어나게 한 후, 반 전체가 소리내어 참여하면서 틀린 사람은 자동으로 앉도록 하면,
누가 제일 틀리지 않고 잘 했는지 알 수 있다. 틀렸는지 여부는 학생들 양심에 맞기면 된다.
더 정확하게 하고 싶다면 짝꿍끼리 서로 틀렸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해 주면 된다.
같은 원리로 작동하는 색 맞추기 트레이닝은 아래 링크에 있다.
https://sciencelove.com/482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