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애니팡 학습용 게임 만들어 수업시간에 활용하기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4. 10. 7.

애니팡 게임에 빠져 열심히 하던 때가 있었다. 애니팡 게임을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는 없을까?

그래서 애니팡 게임을 학습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다.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중요 용어들로 애니팡 게임을 만들면, 애니팡 게임에 참여하면서 중요 용어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수업시간에 시켜 보니 주로 용어 보다는 색깔을 보고 맞춘다. 그러면서도 중요 용어에 친숙해 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반이나 모둠 대표로 게임을 하게 하면 주변에 있는 다른 친구들이 자꾸 용어를 불러 준다. '태양 옮겨!'
 
 
 
<일단 아래 애니팡에 접속해서 게임에 참여해 보자.>
 

학생 최고 기록은 현재 1분에 117점이다. 

<애니팡 학습용 게임 만들기>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anipang/anipangmaker.html

1. 단어입력란에 학생들이 공부하게 할 중요 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최대 10개까지 가능하다.

   - 단어수가 많아지면 10개 이후에 입력한 단어는 나타나지 않는다.

   - 보통 7개 정도가 적당하다.

2. 단어는 최대 8글자까지 가능하다. 

  - 단 8글자를 입력하려면 4글자 이내에서 띄어쓰기를 한번 해 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어가 칸을 벗어나 버린다.

3. 만들기를 눌러 링크주소를 만들고 그 링크 주소를 학생들에게 보내서 참여하게 하면 된다.

 

<수업시간 활용하기>

1. 시간 경쟁 게임 

 - 시간을 제한하고 누구 점수가 더 높은지 경쟁시키면 된다.

2.점수 게임

- 시간을 30분으로 두고, 300점 먼저 도달하기 처럼 누가 먼저 해당 점수에 도달하는지 경쟁시키면 된다.

3. 배경색 제거

 - 익숙해 지면, 배경색 체크를 해제해서 색이 아니라 글자만 보고 도전하게 해 보자.


 - 배경색이 없으면 생각보다 어렵다. 그래도 글자만 보고 도전하게 해서 누가 더 많이 맞추는지 경쟁시켜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4. 과제 제시

 - 과제로 내 줘도 좋다. 게임을 하면서 단어에 친숙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 필요하다면 몇 점 이상을 화면캡처 해서 과제로 제출하게 할 수도 있다.

<수업 활용 팁>

1. 단순 단어 뿐만 아니라, 단어와 의미가 함께 들어간 문제를 제시하면 좋다.

 - 예를 들어 백두산 이라는 단어를 나오게 하는 것 보다. 기회가 된다면 '제일높은 백두산' 이라는 단어가 나오게 하면 게임을 하면서 좀더 중요 단어와 의미에 익숙해 지게 할 수 있다.

 - 단 4글자가 넘어가는 경우 반드시 중간에 띄어쓰기를 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글자가 블록을 벗어나는 경우가 생긴다. 

 

2. 블록을 맞출 때 입으로 단어 이름을 부르면서 맞추도록 하자. 

  - 소리 없이 맞추게 하니까 결국 색깔만 본다. 단어를 입으로 부르면서 맞추도록 하자.

  - 특히 대표를 뽑아 앞에서 반 기록을 걸고 시도하게 하면, 반 전체 학생들이 단어를 부르면서 호흥을 한다. 그러면 중요한 단어가 잘 기억되겠지. ^^

<게임 Q/A>

1. 판정 일어나는 동안은 블록이 움직이지 않는다.

 - 판정이 다 끝나야 블록이 이동한다. 판정이 되는 동안 블록을 이동시키려고 해도 이동하지 않는 것은 오류가 아니다. 그래서 판정이 다 끝날때까지 기다린 다음, 그 이후에 블록을 이동시켜야 한다.

2. 단어가 블록을 벗어 난다.

 - 최대 8글자까지 입력이 가능하고, 4글자가 넘어가면 반드시 띄어쓰기를 해야만 단어가 블록을 벗어나지 않고 정상적으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