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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자료 제작

[강의] 민서아빠의 교사를 위한 플래시 강의(교플강) -1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3. 1. 12.

2005년도에 플래시 MX가지고 만들었던 자료입니다.
간단하게 플래시를 활용한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강의순서


 
앞으로 이곳에서 플래시를 이용하여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시작만 거창하고, 끝은 흐지부지 될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풀어내 보려고 합니다.
 
선생님들이 강의 중간에 이런저런 많은 질문을 남겨 주신다면 좀더 살아있는 강의가 되겠지요.
 
플래시라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가 대중에게 알려진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인터넷의 보급을 타고 급격하게 확산되면서, 현재는 선생님들이 가장 쉽게, 또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까지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라고 불리워 왔지만, 이제는 프로그램이라고 불리워도 거의 손색이 없을 정도로 기능이 막강해 졌으며, 간단한 학습프로그램 제작에서 부터 음악, 동영상 활용에 까지 쓰이지 않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기초적인 내용은 주변에 플래시 관련 책을 사서 참고하시고, 이곳에서는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플래시 책중에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책은
'신명용의 플래시 MX 앤션스크립트 I'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내용이 정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Flash MX ActionScripts Handbook (번역서 입니다. 가지고 다니면서 참고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두 권입니다. 그밖에도 좋은 책들이 많이 있으니 책을 사시는데는 돈을 아끼지 마십시요
 
<강의 계획>
 
1. 구구단 만들기 : 액션스크립트의 기본적인 내용과 컴퓨터가 문제를 출제하는 방법, 사용자가 입력하는 방법
                                                                                                  반복문, 조건문, 랜덤문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벽돌깨기 : 화면상에 물체가 표시되어 지는 방법과, 화면상의 좌표에 대한 개념, 물체의 충돌에 대한 개념,
                                                                         마우스를 이용한 물체의 조작방법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3. 우주선 조정 게임 : 키보드를 이용한 물체의 조작방법과, 속도, 마찰력, 관성을 이용한 개념을 이용하여
                                                                                                                  화면상에서 물체가 좀더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4. 대포게임 : 일명 포트리스 게임이라고도 하죠. 대포를 쏘면 포탄을 어떻게 움직이게 하는지를 이해하면서
                                                                          위에서 배운 내용들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구구단>                          

99dan1.sw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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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돌깨기>

 

block1.sw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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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요정도를 해보려고 합니다.
잘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