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3

10장 카드 중 5장을 뒤집어 자신의 번호를 연속으로 맞추는 확률 답이 없어 보이는 것도 고민해 보면 어느정도 답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1-10까지 숫자가 적힌 카드 10장이 한줄로 책상에 놓여있는 방이 있다. 10장의 카드 순서를 무작위로 섞는다. 1-10번 까지 번호가 적힌 모자를 무작위로 나누어 쓴 10명의 사람이 있다. 이 10명의 사람이 1명씩 방에 들어가서 10장의 카드 중 원하는 5장을 뒤집는다. 만약 그 5장 중에 자신의 모자에 쓴 번호와 같은 카드가 있으면 통과할 수 있다. 카드는 다시 그 같은 자리에 뒤집어 놓고, 다른 문으로 나가면 된다. 아직 참가 하지 않은 사람과는 이야기를 나눌 수 없다. 다음 사람이 방에 들어가서 같은 활동을 반복한다. 1명이라도 실패하면 통과할 수 없고 미션은 실패하게 된다. ---- 10명이 모두 통과해야 미션 성공이다... 2021. 7. 15.
성냥개비 집어내기 게임 웹버전 예전에 만든 성냥개비 집어가기 게임을 웹용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일단 아래 링크에 가서 설명을 읽고 컴퓨터랑 경쟁을 해서 이겨 보세요. https://sciencej1.cafe24.com/html5/matchesgame/matchesgame.html 규칙은 아주 간단합니다. 1인당 한번에 최대 3개까지 집어낼 수 있습니다. 중간에 1,2개만 집고 통과를 눌러 차례를 인공지능에게 넘길 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 성냥개비를 집어가면 지는 게임입니다. 인공지능과 겨뤄 보세요 ---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나와서 도전해 보게 했던 게임입니다. 한명이 대표로 나와서 도전하면 구경하는 학생들이 훈수를 둡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오면서 학생들이 몰입하게 됩니다. 인간 대표를 바꿔가며 시합을 시키면 됩니다. 훈수두는 횟수.. 2021. 7. 11.
아인슈타인의 퍼즐 만들기 일명 아인슈타인 퍼즐 게임이다. 논리적인 생각을 하면서 퍼즐을 풀어보게 하려고 만들었다. 인터넷에 떠도는 퍼즐을 보니까 항목에 담배나 맥주와 같은 교육적이지 않은 내용이 있다. 그래서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원하는 내용으로 문제를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다. 아래 링크에 가서 체험해 보면 된다. 샘플이니까 마음대로 노란색칸에 입력해 봐도 된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UeWLN-7nuaylP3bcTCV_GQvsU1B9pFDlE5AFlvu81o/edit?usp=sharing 만드는 방법은 문제만들기 시트에 가서 노란색칸에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그럼 자동으로 문제가 만들어 진다. 노란색 칸에 입력한 내용이 정답이다. 왜 이런 정.. 2021.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