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사진기만들기.zip

간이사진기를 뚝딱 만드는 방법입니다.

검은색 골판지와 고무밴드, 그리고 위생봉투(마트에서 농산품 담아주는 비닐봉지)와 렌즈만 있으면 됩니다.

만드는 시간은 몇분 걸리지 않습니다.


만들어진 간이사진기를 가지고

1) 상이 어떻게 보이는지 (뒤집혀 보이지요)
2) 가까운것과 먼것을 볼때 렌즈와 막 사이에 거리가 어떻게 변하는지 (가까운것을 볼때 렌즈와 막 사이의 거리가 더 멀어집니다.   우리눈은 수정체와 망막사이를 더 멀게 할 수 없으니까 수정체 두께를 더 두껍게 만들지요)
3) 검은 종이로 렌즈를 절반정도 가리고 보면 어떻게 보이는지(검은종이로 절반을 가려도 조금 어두워질 뿐 가리기 전과 똑같이 보입니다. - 들어오는 빛의 양만 줄어든 거지요)
4) 빨간색 셀로판 테이프와 녹색 셀로판 테이프로 절반씩 렌즈를 가리고 흰색벽을 보면 어떤색으로 보이는지(빨간색과 녹색이 합쳐져 노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 즉 막의 한점을 살펴보면 그 점에 도달하는 빛은  렌즈의 어떤 특정한 점에서 온게 아니라 렌즈 전체에서 그 점으로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렌즈앞에 돋보기나 오목렌즈를 대보면서 근시와 원시에 대한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6) 안쪽 통에 막을 치우고 초점거리가 짧은 볼록렌즈나, 오목렌즈를 넣으면 망원경도 된답니다.

 

추가

오늘 수업시간에 간이사진기 재료를 미리 한반분량을 준비해 놓고
수업중간에 간단하게 제작해서 확인해 보고, 다시 분해해서 모아놓도록 하니까 편하네요
미리 다 잘라 놓으면 만드는데 5분정도 밖에 안 걸립니다.
1인당 검은색골판지 2장 (2절지 골판지 구입해서 6등분 한 후 1인당 2장씩 주면됩니다.), 볼록렌즈 1개, 크린백 비닐봉지 1/4장, 그리고 고무밴드 4개  이렇게 준비해서 조별로 담아 두면 됩니다.

준비도 간단하고 만드는 시간도 적게 걸려서 렌즈작도후 확인해 보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