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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수업운영프로그램

우리말 겨루기 2.0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08. 8. 20.

우리말겨루기2.zip
0.57MB

우리말 겨루기1.0을 학생들과 사용하다 보니

가끔 저도 정답을 잊어버려서 아이들이 부른 글자가 맞는지 틀리는지
헷갈릴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글자를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특징>
1. 속담이나, 격언, 또는 학습내용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문제를 만들 수 있다.
2.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 KBS 우리말 겨루기 사이트의
    1단계   ⑤ 우리말 뜻 맞히기를 참고하세요

http://www.kbs.co.kr/1tv/sisa/woorimal/intro/program.html

                            <2.0에서 추가된 사항>

1. 학생들이 부른 글자를 직접 입력해서 맞는지 틀리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자음이 선택되지 않았어도 학생들이 부른 글자를 직접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다.
   확인버튼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치면 된다.  단 입력은 한글자씩만 해야 한다.)
2. 이전문제 버튼을 만들어 풀었던 문제로 다시  이동할 수 있다.
3. 총문제수와 현재 진행중인 문제가 표시되어 몇번째 문제를 풀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우리말 겨루기 사용방법>

1. 같은 폴더에 있는 data.txt 에 문제수, 주제, 문제 그리고 정답
    을  적어넣는다.

2. 본프로그램을 실행 시킨후 학생들이 부르는 한글의 자음을
    듣고 해당 자음을 클릭한다.
   
3. 해당 자음을 다 찾고 나면, 해당 글자를 찾을수도 있습니다.  
    학생이 해당되는 글자를 부르면, 이미 찾은  자음을 마우스로
    직접 누르면 해당되는 글자로 바뀝니다.
    선생님은 미리 정답을 알고 있어야 겠지요. 학생이 부른  글자가
    맞는 경우에만 자음이 나타난 네모칸을 눌러 글자가 나타나도록 해 주세요
(주의 : 자음을 찾지 않은 상태에서는 네모칸이 눌러지지 않습니다.
            빈 네모칸이 자음을 찾아서 해당되는 자음이 나타났을때
            마우스로 누르면 정답글자가 나타납니다. )

4. 이왕이면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맞추게 하면  좋습니다.  

<다음번에 추가할 사항>
1. 현재는 공백을 포함해서 30글자 밖에 안들어가는데 글자수를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정
   글자수가 적으면 네모칸이 커지고, 글자수가 많아지면 네모칸이 작아지도록 수정
2. 문제만 적어 넣으면 네모칸이 무작위로 선택되어 문제가 출제되도록 수정(?)
    그러면 같은 문제라도 보여줄때 마다 빈칸이 달라지지 않을까?
3. 웹과 연동시켜서 여러 선생님들이 낸 문제를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바로 불러다 실행시킬수
   있도록 수정(선생님들이 만든 문제를 어떻게 웹에 올리게 하나? - 문제 출제 프로그램을 따로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