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반장선거방법.hwp
다운로드

반장선거 방법

학기초 반장선거는 학급운영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행사이다. 반장, 부반장을 잘 뽑는 것 만으로도 학급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분위기에 휩쓸려 엉뚱한 아이들이 별 준비 없이 반장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반장선거를 준비해 보자. 실제 반장선거를 투표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실행해 보고 느낀점은 생각보다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학생들이 상당히 진지하게 선거에 참여 시킬 수 있다.

  1. 정․부반장 선거의 민주적 방법론

    • 목적 : 정.부 반장 선거를 통해 책임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세를 배우고 다양한 의견을 절충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배운다.
    • 반장이란? 단순히 담임의 심부름을 도맡아하는 존재가 아니라 아이들 의견을 잘 수렴하고 조절하여 조화롭게 이끌수 있어야 하며, 학교 안의 여러 문제에 대해서도 반대표로서 학생회에 참여하여 해결해나가는 소신과 태도를 지닌 사람이어야 한다.
    • ‘이런 반장과 함께 생활하고 싶다’와 ‘이런 반장은 싫어요’ 란 제목으로 전지에 아이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쓰게하여 반장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 보게 하는것도 좋을 듯
    • 반장 선출 방법 : 후보자 등록을 받기 전에 어떤 방법으로 선출할 지를 결정 (예 : 우리반은 반장, 부반장 구분없이 후보자를 등록 받아 1, 2위를 반장, 부반장으로 결정하기로 함.)
    • 선거관리위원회 : 임시 반장 또는 담임이 하기로 함.
    • 후보자 등록 : 선거일 7일 전에 등록마감. 학급원 3명 이상의 추천을 받은 사람.
      (2,3학년의 경우에는 선생님들 추천을 받아오게 해도 됨 - 엉뚱한 아이의 등록을 막을 수 있음)
    • 후보자 소개와 홍보활동 : 공약과 홍보활동 지도
  2. 실제 반장선거 진행 사례 - (양식은 맨 뒤쪽 부록으로 투표프로그램은 첨부화일 참고)
    1) 일주일 전에 반장부반장 선거를 공고한다.(선거방법,선출 방식등을 제시)
    2) 반장 부반장 후보자 등록을 받는다.

3) 후보자 벽보를 작성해 교실뒤에 부착한다. 낭비를 줄이기 위해 1인당 1개씩 작성토록 한다.

  • 아이들이 얼굴을 잘 모를 수 있으니 선생님이 아이들 사진을 찍어 같은 크기로 출력해서 벽보 옆에 붙여 주면 좋다.

4) 당일날 1인당 3분씩 선거 유세를 하도록 한다.
5) 작은 기표소를 만들어 아이들이 좀더 진지하게 투표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키패드를 이용하면 좋다. 키패드가 없으면 그냥 컴퓨터 자판을 이용해도 된다.

6) 학급 투표 프로그램을 이용해 투표를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http://sciencelove.com/181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고급 활용법>

  1. 키보드에 이름을
    <문제점> 그렇게 주의를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후보 기호를 잘못알고 엉뚱한 후보를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뭔가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후보가 선정이 되면 키보드의 번호란에 견출지등을 이용해 후보 이름을 적어 키보드의 번호에 붙여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이 뽑고자 하는 후보의 이름이 키보드에 붙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선택하고 뽑을 수 있답니다. 학기초라 친구의 이름을 모른다면 아예 친구의 사진을 작게 뽑아서 키보드에 붙여 놓은 방법도 있겠지요


2. 컴퓨터 키패드 사용
<문제점> 선거도중 잘못해서 컴퓨터의 단축키를 눌러 투표 프로그램을 종료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지요. 또 컴퓨터를 종료해 버리면 어떻게 하지요.

학급투표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라면 컴퓨터 키패드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컴퓨터 키패드를 USB 단자에 연결한 후 길게 선을 연장해서 기표소에 설치해 주면 됩니다. 컴퓨터 키패드만 연결되어 있으므로 학급투표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컴퓨터를 끌 수 없습니다. 단 가끔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Num Lock 키가 안 눌러져 있어서 그렇답니다. 반드시 투표전에 Num Lock키를 작동시켜 놓은 상태로 세팅하시기 바랍니다.

  1. 선생님도 투표자로서 한표를
    <문제점> 학급 반장선거에 선생님도 투표권을 행사 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아이들에게 동의만 구할 수 있다면 선생님도 한명의 투표자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투표 인원수를 학생수만큼이 아니라 학생수+1 을 해야 겠지요. 그래야 선생님도 투표에 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동의만 구한다면 선생님은 2표 또는 3표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학급 투표 프로그램 활용방법>
사실 학교에서 생활하다 보면 알게 모르게 의견을 결정해야 할때가 많이 있다. 이럴때 간편하게 학급투표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1. 학급회의 시간에 의제를 서택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2. 자치시간에 선행상 후보를 선정 할때도 사용할 수 있다
    (투표 결과로 상을 줄 수도 있고, 아니면 2-3명의 후보를 선정해서 결정은 선생님이 해도 된다.)
  3. 소풍장소나 학급행사 시기를 정할때도 사용할 수 있다.
  4. 학교축제때 어떤 노래를 부를것인지 결정할때도 사용할 수 있다.
  5. 스승의 날 선물과 같은 민감한 문제를 이야기 할때, ‘무조건 가져오지 마!’라고 전달하는 것 보다 아이들은 어떤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스승의 날 선물에 대해 투표를 진행해 본 후 선물을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있으면 편지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들의 선물을 유도 할 수도 있다.

학급투표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iencelove.com/181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꽁치뚱이 2016.08.25 14: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회 담당으로 일하는 교사입니다~~
    편리하면서 효율적인 투표 프로그램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마침 개발하신 학급투표 프로그램 2.1을 발견했습니다. 간편하면서도 아주 효율적인 프로그램이더라구요!!! (개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학급용이긴 하지만 전교어린이선거에 써도 될까요? 1인2투표를 해야 하는데 혹시 항목을 1,2,3,4,5,6,7,8,...이 아닌 1,2,3,4 1,2,3,4 로 나눌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예를 들면 남자부회장1,2,3, 여자부회장1,2,3 이렇게 나누어 보일 수 있도록 해서 1인2투표시에 헷갈리지 않도록 하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초등학생이다보니 헷갈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서요 ㅠㅠ
    방법이 없을지요.. 부탁드립니다.. 학기 초라 바쁘실텐데 갑자기 부탁드리게되어 죄송합니다!!

    • 민서아빠(과학사랑) 2016.08.25 2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표가 빨리 진행되는 전교회장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ciencelove.com/1510

      1인 2투표는 가능하지만 부분을 나누는 건 어렵구요.

      우리학교의 경우에는 이럴때 노트북 2대를 이용했습니다. 학생들이 한줄로 서서 첫번째 노트북에서는 1학년대표를 2번째 노트북에서는 2학년대표를 뽑는 식이지요.

      위 링크에 가보시면 우리학교 진행했던 동영상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만약에 교실에서 반별로 진행한다면, 컴퓨터 1대 가지고 남자부회장을 먼저 뽑고, 그다음에 여자 부회장을 뽑는 식으로 진행하셔야 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2. 꽁치뚱이 2016.08.26 15: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선생님^^ 조언 주신대로 시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