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관련자료/과학업무자료

과학탐구 추적놀이 계획 및 실제(과학축제행사)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3. 6. 24.

과학탐구추적놀이.hwp
다운로드

 

이천중학교에서 2010년 실시했던 과학탐구 추적놀이 행사 계획 및 실제 입니다.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과학축제 행사를 기획해서 시행해 보았습니다.
2009년 까지는 기존 과학축제 처럼 학교 곳곳에 부스를 설치하고 당일날 원하는 사람들이 축제장에 방문해서 활동을 하는 형태 였습니다. 그런데 인기 있는 부스에 사람들이 몰리고, 대기 줄이 길어지다 보니, 재료만 얻어 가는 사람들도 생기고, 과학적인 원리나 설명은 할 수 조차 없었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부스마다 작업할 수 있는 공간도 많이 필요해서 교실에 책상을 여러개 옮겨서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했습니다. 물론 천막도 부스마다 설치해야 했지요.
준비과정이 너무 힘들고, 정신없이 흘러가다 보니, 만족도도 높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과학적 탐구원리도 배우고, 줄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행사를 새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과학탐구 추적놀이의 기본 개념은

기존 과학축제와 달리 탐구부스에서 문제를 해결하면 다음 탐구부스로 이동하는 형태 입니다. 어디 탐구부스로 이동해야 하는지는 미리 알려 주지 않습니다. 학교 곳곳에 탐구부스를 만들어 놓고, 미리 제공된 지도를 보고 탐구부스를 찾아 다녀야 합니다. 말 그대로 문제를 해결하고 다음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추적을 해야 하는 거지요.

신청자를 받아 운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당일날 와서 신청해도 됩니다. 

또 기존 과학축제가 탐구부스에서 만드는 방법과 원리를 설명해 주는 형태 였다면
과학탐구 추적놀이는 탐구부스에서 재료와 설명서를 나누어 주면, 팀별로 상의하면서 미션을 수행하도록 만들어 져 있습니다.
(탐구 부스에 재료를 나눠줄 수 있는 책상 1개만 놓아두면 됩니다. 준비가 간단해 졌습니다. 참가자들은 미리 예고한 대로 돗자리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편한 곳에 돗자리를 피고 앉아서 만들면 됩니다.)

기존 탐구부스가 원리는 생각하지 않고 마구 만들어가는데 집중했다면, 부스마다 작품을 만들고 만들어진 작품의 원리를 탐구하여 제시한 미션을 해결하게 했습니다.

미션을 해결하고 탐구부스 담당자에게 검증을 받으면 탐구부스에서 다음 이동할 탐구부스를 알려주면서 이동명령지를 줍니다.

그럼 그걸 가지고 다음 탐구부스에 가서 제시해야만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 부스에 많은 팀이 몰리는 것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 많이 몰려도 재료만 받고 자신들이 원하는 곳에 돗자리를 펴고 과제를 해결하면 되기 때문에 혼잡하지 않습니다.

탐구부스간 이동할때도 이동명령지를 이용하여 무의미한 이동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이동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을 잡고 구호를 외치면서 이동한다 든지, 중간에 천체망원경을 설치 해놓고, 천체망원경을 이용해서 운동장 반대쪽에 적어놓은 미션내용을 확인해서 적어가게 한다든지, 그림자 길이를 측정하고 간다든지 등등...)

참가 팀단위로 휴대용 돗자리를 준비하게 하여, 부스 설치 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으며 그 결과 축제하면 제기되어 왔던 문제점인 탐구부스를 위한 천막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 그늘 밑에 자리잡고 있으면 됩니다.

처음시작은 가족별로 암호문을 나누어 줍니다. 암호문을 풀고 나면 어느부스로 이동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팀마다 이동하는 부스가 다 다릅니다. 

가족과 참가하기 어려운 학생들은 학생들 4명이서 1가족을 만들어서 참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약 50여가족 (150-200명정도)이 참여했고,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후기를 받아 보니, 부스간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학교 구석구석을 찾아 움직이다 보니 너무 힘들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다음 미션을 받자 마자 마구 뛰어 가서 따라다니기 너무 힘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다음해 부터는 부스간 이동 간격을 많이 줄였습니다.

20개의 탐구부스를 설치해 놓았더니, 모든 미션을 완성하면 20개 정도의 실험도구가 나옵니다. 가져갈 수 있게 미리 가방을 준비해 오라고 안내도 했습니다.

예산도 이전 축제 때 보다 많이 들지 않았고, 준비과정도 크게 힘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참여자의 만족도는 훨씬 높아 졌습니다. 

기회가 되면 다른 행사도 탐구 추적놀이 형태로 진행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 참고 하세요


 

 

 

 

 

재료를 받은 팀들이 뒤편에 앉아서 간이사진기를 만들고 미션지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답을 찾아서 부스로 돌아와 재료를 반납하고 확인을 받으면 다음 부스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명령지를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