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튀기를 이용한 달의 위상변화 학습지와 관찰방법입니다.
달의 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뻥튀기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우선 뻥튀기를 서로다른 2가지 색으로 준비합니다. 가능한 태양빛을 받아 반사하는 쪽은 노란색이 좋을 것 같네요.
1. 뻥튀기를 반씩 갉아 먹은 다음 침을 이용해서 서로다른 2가지색을 붙여서 8개를 만듭니다.
2. 학습지 달의 궤도에 태양빛이 비추는 쪽으로 달의 노란색이 가게끔 방향을 잡아서 올려 놓습니다.
3. 눈앞에 지구 중심이 지나도록 학습지 주변을 돌면서 달의 모양을 관찰한다. 노란색이 얼마나 보이는지. . .
4. 노란색이 보인 만큼 뻥튀기를 절반으로 잘라 안보이는 부분을 갉아 먹은후 네모칸 안에 보이는 모습을 놓는다.
주의할점은 네모칸 안에는 눈에 보이는 모습을 올려 놓는 것이므로 학습지 뒤로 돌아가서 관찰한 달이 왼쪽만 보였다면 보이는 모양대로 달 모양을 만든후 그 상태 그대로 다시 원위치로 돌아와서 네모칸 안에 올려 놓는다.
5. 추가로 달이 뜨는 시간을 확인해 보게 하는 것도 좋다.
달의 위상을 뻥튀기로 만든 후 완성되면 직접 그려넣게 해도 좋다.
직접 그리지 않고 뻥튀기로 모형을 만들게 한 이유는 잘 못 되었을 경우 바로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1. 반씩 잘라 달모양을 만든다.> <2. 태양빛이 비추는 쪽으로 달의 노란색이 가게 놓는다.>
<2. 태양빛이 비추는 쪽으로 달의 노란색이 가게 놓은모습> <3. 눈앞에 지구중심이 오게 달의 모습 관찰>
<4. 보이는 모습 만들어 올려 놓기> <3. 지구중심을 앞에 놓고 관찰하기>
<추가사항>
1. 뻥튀기가 부족할때는 1개만 올려놓고 관찰 시켜도 된다.
2. 침을 붙여서 만들어야 하므로 모둠별 활동을 할때는 공평하게 2개씩 만들도록 한다. 본인이 만든 것은 본인이 먹는 걸로
3. 학습지를 움직이면 올려 놓은 뻥튀기기 이동할 수 있으므로 학습지는 그대로 두고 학생들이 학습지 주변을 돌면서 관찰하게 한다.
4. 침을 붙여 학습지에 올려 놓은 달 모형은 그시간에 바로 먹도록 하자. 하루 이틀 지나면 상할수도...
뻥튀기 구입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