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과학임시자료/과학첫시간자료

칭찬해준 양파가 잘 자란다? (과학적 사고력의 필요성)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5. 3. 2.

칭찬해준 양파가 욕을 먹은 양파보다 잘자란다?

 

과학교사로서 너무 황당할 따름이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진실로 믿고 있다.

선생님들 중에도 10명중 9명 정도는 위 사실을 진실로 믿는다

왜?

 

TV에도 방영된적이 있고,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많은 사람들이 실험을 통해 이 사실을 입증한 사진들이 많이 올라와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믿고 싶은 것만 믿는다.

과학적으로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는데도 말이다.

 

난 예전부터 이 사실을 믿지 않았다.

식물은 동물이 아니다. 청각 기관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말소리를 듣고 영향을 받는다.

심지어는 칭찬글과 욕을 글자로 써서 양파를 담은 비이커에 붙여 놓는 것 만으로도 변화가 나타난다고 한다.

정말 황당할 뿐이다.

 

나보고 실험해 봤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다. 실험해 보고 반박하는 거냐고

그런데 이건 실험해 볼 수 없다. 왜냐하면 과학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학적 실험이 되러면 조작변인과 통제변인이 정확하게 제시되야 한다. 그리고 누구나 그 방법대로 따라해 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 실험에는 그런 것이 없다. 그래서 따라해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

만약 내가 어설프레 따라했다가 실패한다면 이것을 믿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나를 공격할 것이다.

칭찬을 정성껏 하지 않았다든지, 아니면 욕을 너무 약하게 했다든지...  그런것들을 정확하게 제시해 줘야 따라할 수 있는 과학실험이 되는 것이다. 

 

직접 실험해 보지 않았지만, 실험 설계는 해 줄 수 있다. 만약 내말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아래 방법으로 실험해 보고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면 연락 주기 바라낟.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양파 20개를 준비해서 똑같은 조건에서 -10 에서 +10 까지 번호를 붙인다음

 

-10번 양파는 욕을 10번 해 주고, -9번 양파는 욕을 9번, -4번 양파는 욕을 4번, +1번 양파에는 칭찬 1번, 2번양파에는 칭찬 2번, 3번 양파에는 칭찬 3번 ....  10번 양파에는 칭찬 10번

이런식으로 일주일 이상 실험했을때 이 양파들이 순서대로 자라났다면 연구해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생물에서 이야기 하는 역치 때문에 5번 이상 칭찬을 해야 반응을 한다면 5번째 양파부터 뭔가 의미있는 변화기 시작되야 한다.

하지만 실제 실험해 본다면 제 멋대로 자라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몇번을 언제 어떤방법으로 어떻게 칭찬해 주어야 잘 자라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없다.

무조건 칭찬만 해주면 잘자란다니 이것보다 비 과학적인 일이 어디 있는가?

 

중학교때 제대로 과학적 지식을 배우고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이런 유사과학에 휘둘리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인터넷에는 실험에 성공했다는 사진들과 글들이 넘쳐 나는가?

 

내 생각은 이렇다. 비슷한 실험을 한 사람들 중에 결과가 원하는데로 나오지 않은 사람들은 인터넷에 글을 올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신이 뭔가를 잘 못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신기하게 생각하면서 앞다퉈 인터넷에 글을 올린다.

그래서 우리는 성공했다는 잘못된 정보만 보게 되는 것이다.

 

비슷한 예가 또 하나 있다.

암치료에 관한 민간요법도 그렇다. 병원에서 포기했는데 이러 이러 한 방법으로 나는 암을 극복했다. 라는 민간요법들이 TV를 통해 자주 등장한다. 그것만 따라하면 병원에서 포기한 암환자들도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그런데 과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다. 왜냐하면 몇명이 이 민간요법을 시도해서 몇명이 치료되었는지에 관한 이야기가 없다.

예를 들어 100명이 민간요법을 시도했다가 99명이 죽고 1명이 치유되었다고 하자. 우리는 TV를 통해 누구의 이야기를 듣게 될까?  살아남은 1명의 이야기만을 듣게 될 것이다. 죽은자는 말이 없으니까...

 

마치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로또 당첨되서 대박났다는 기사는 많지만 로또 사서 돈만 날렸다는 기사는 하나도 찾아 볼수 없는 것과 같다고나 할까?

 

그래서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금만 더 과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된다면 최소한 사이비종교나 다단계 같은 허무맹랑한 것에 휘둘리지는 않을테니까

 

초능력 사냥꾼이란 별명을 가진 제임스랜디가 위 사실을 자신의 앞에서 과학적으로 변인통제된 상태에서 증명해 내면 100만달러를 준다고 하니 믿는 사람들은 도전해 보기 바란다.

 

아래는 엔하위키 에 올라온 양파실험에 시초가 된 물은 답을 알고 있다에 대한 설명이다.

한번 읽어보고 과학적 사고를 가지고 생각해 보기 바란다.

 

 

출처 : https://mirror.enha.kr/wiki/물은 답을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