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시간 수업들어갈 때마다. 선생님이 문을 열고 한손을 들고 들어서면 박수와 함께 함성을 지를 것을 요구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수업들어가서 첫 말을 잔소리나 지적질(?)로 시작하지 않기 위해서다. 매년 반복해왔던 실수 중에 하나가 수업시작할때 마다 잔소리를 하는 것이다.
'너희 둘은 시작종 쳤는데 왜 서 있지?', '조용히 해!', '책 안꺼내고 뭐하니?' , '똑바로 앉아' 등등...
시작종 치고 들어가서 학생들의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잘 따르지 않는 학생들을 만나게 되면 잔소리 강도가 점점 더 심해진다. 이렇게 수업을 시작하면 잔소리를 들은 학생도 기분이 나빠지고 잔소리를 한 선생님도 기분이 나빠 진다.
들어가면서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를 해보기도 했는데 쳐다 보는 학생이 별로 없다. 그래서 몇년전 부터 수업 첫시간에 교육을 시킨다.
선생님이 한손을 들고 들어오면 함성과 함께 박수를 쳐라. 그러다가 선생님이 손을 내리면 함성과 박수를 멈춰라.
그랬더니 몇가지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첫째 수업들어가서 하는 잔소리나 지적질이 절반으로 줄었다. 내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다른 친구들의 함성과 박수소리를 듣고 학생들이 알아서 앉거나 책을 꺼내고 똑바로 앉는다. 그리고 업드려 있던 학생들도 알아서 일어난다.
둘째 가르치는 나 자신도 학생들의 함성과 박수소리에 기분이 좋아지면서 열심히 가르치고 싶은 생각이 든다. 특히 우울하거나 걱정이 있는 날 아무 생각없이 교실에 들어서는데 학생들이 함성을 지르며 박수를 쳐 주면(이젠 한손을 들고 들어가지 않아도 박수를 친다.) 우울한 기분이 싹 사라진다.
단점도 있다.
사정이 있어서 수업을 조금 늦게 들어갈 때 다른반은 모두 수업을 시작해서 복도가 조용한데, 조심해서 교실을 들어가는데 학생들이 사정없이 박수를 치며 소리를 질러댄다. (소리 지르지 말라고 손짓을 해도 이럴때는 더 크게 소리를 지른다. 그래도 학생들이 선생님을 이렇게 좋아하고 반겨준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나쁘지 않다.)
그렇다면 선생님이 들어올때 함성과 박수를 쳐주는 행동은 보통 얼마나 지속될까?
보통 이런 반응은 시간이 지나면 시들해 지다가 어느순간 부터는 아무도 함성과 박수를 치지 않게 된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 난 첫시간에 이렇게 선언한다. '선생님이 때로는 들키지 않고 몰래 들어올꺼야. 만약 그때 아무도 박수를 치지 않았는데 단 1명만 함성과 박수를 친다면 그 학생에게만 도장을 찍어 주거나 보상을 해 줄거야'
이 선언만으로 선생님이 들어갈때 박수와 함성을 치는 행동은 1년간 지속된다.
어느날 내가 들어갈때 아무도 함성과 박수를 치지 않고 순간 침묵이 흐를때가 있다. 그럼 반에서 분명히 누군가가 더 큰소리로 함성과 박수를 친다. 그리고 보상을 요구한다.
그런데 보통 1명이 박수를 치면 주변에 있던 몇명은 따라 치게 되 있다. 그래서 1년내내 들어갈때 마다 박수를 쳐준다.
만약 2-3명 정도만 박수를 쳤다면 1명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끔 그 학생들에게 보상을 해 주면 좋다.
그리고 가끔 재미있는 수업을 준비해 갔을때 '오늘 들어올때 박수소리가 커서 선생님 기분이 좋아져서 이런 건 안 하려고 했는데 특별히 해 줄께!' 라고 이야기 해 주면 좋다. 그래서 미리 준비해 간 실험이나 재미있는 수업을 할때도 너희가 호흥을 잘 해 주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가끔 강조해 주면 1년간 학생들은 선생님이 들어올때 마다 열심히 박수를 쳐 준다.
올해도 첫시간 몇번을 들락 날락 거리며 선생님이 수업을 들어갈때 박수 치는 연습을 시킬 것이다. ^^
*팁 : 수업분위기가 안 잡힐 때 가끔은 선생님을 향해 삿대질을 하면서 '야!' 라고 공식적으로 소리를 지르게 해 주어도 좋다. 다른건 반응 안하는 학생도 이럴때는 신나서 반응을 한다. 물론 '하나 둘 셋' 할 때 동시에 소리를 지르게 하자. 그리고 너무 자주하지는 말자. ^^
예전에 만든 컴퓨터 게임을 통해 박수와 함성을 지르게 할 수도 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우주선 경주게임 - 학생들이 박수를 동시에 맞춰 쳐야지 움직이는 우주선 게임
http://sciencelove.com/239
우주선 조절게임 - 소리크기로 조절하는 우주선 게임 학생들이 마음껏 소리를 지르게 할 수 있다.
http://sciencelove.com/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