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지구내부모형만들기(입체-자포함-지각확대).hwp

아직 수업전이라 정리가 덜 됬지만 수업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구상한 것을 먼저 올린다.

수업이 끝나고 다시 정리하도록 하겠다.

기존에 피자조각과 같은 종이를 가지고 지구내부구조를 만들고 이어붙여서 피자판 모양으로 만드는 수업을 했었다.

그러다가 올해는 좀 바꿔 보면 어떨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지구내부구조 종이모형 설계도를 만들어 보았다.

 

기존과 다른 특징은

1. 종이조각안에 32cm 자 눈금이 나오게 만들었다. 자가 없이도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2. 조금 어려울수도 이해가 되야 할텐데... (나중에 동영상으로 찍어 올리면 이해가 쉬울듯)

  - 종이조각을 반으로 접어 책처럼 접은 다음 서로 이어 붙이게 만들었다. 그럼 나중에 만들어진 지구내부구조 모형에 각각의 종이조각들을 책처럼 덮어 놓거나, 펼쳐 놓을 수 있다. 또 90도로 세워 약간의 입체감이 나게 할 수 도 있다.

 - 90도로 세워 놓거나 책장처럼 접히는 종이에 OX문제를 내거나, 지구내부구조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조각(?)을 해도 좋을 듯 하다.

3. 한장의 각도가 11.5도 정도 된다.(32명이 이어 붙이면 원이 된다.) 첨부된 B4 용지설계도를 반으로 잘라 2명이 사용하고 반으로 접어 붙이면 30명 정도의 학급에서 1개의 지구를 만들 수 있다. 부족한 부분은 선생님이 남은 종이로 붙여 주고 그반명을 크게 적어 주면 된다.

4. 재료가 부족하면 첨부된 B4용지 설계도 1장을 1모둠 4명이 사용하게 하면 된다. 만약 4명이 사용하게 되면 반으로 접지 말고 예전처럼 펼친 상태에서 이어 붙이면 16개가 이어져 원이 된다.

5. 이어 붙일때는 모둠원들이 만든 지구내부구조 조각을 이어 붙인다음 제출 받아 선생님이 앞에서 전체를 이어 붙이면 된다. 그리고 교실 뒷편에 전시해 주면 된다. (나중에는 뒤에 스카치 테이프로 붙여 주는 것이 좋다.)

6. 상단 박스안에 지구계의 구성요소가 모두 포함된 그림을 각자 그리도록 하자.
   (4명이 1모둠이면 1명식 각각 구성요소를 맡아서 그리게 할 수도 있다. 1명은 수권만 나타나게, 다른 한명은 기권, 생물권, 외권이 나타나게 그려서 합치면 된다. 지권은 모든 그림에 포함하도록 한다. 지각이 지권이므로 따로 그릴필요는 없지만 산 정도는 표시해 주니까 더 좋은 것 같다.)

 

아래는 연습하느라 작게 만들어서 구상해 본 모습

 

-------- 수업시간에 활동했던 모습 --------

수업시간에 미리 마든 샘플을 들고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생각보다 잘 이해하지 못할때는 직접 보여주는 것이 제일 좋다.

앞면에는 각 층의 특징을 적게 하고 뒷면에는 OX문제를 1문제씩 출제하게 했다.

완성된 모둠은 4명것을 붙여서 앞으로 가져오면 앞에서 이어 붙여 원을 만들어 간다.

완성된 지구 내부 구조는 교실 뒷편에 전시한다.

예전에 만들었던 평면에 붙이는 지구내부구조 모형 만들기 활동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1477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기환 2018.03.13 15: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전에 과학 교사입니다. 10년 전부터 과학사랑의 자료를 받아쓰기만 하고...감사의 표현을 못했는데, 항상 연구하시고 이렇게 좋은 자료들을 공유하시는 모습이 너무 부럽고 보기 좋습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이 학생참여형 수업을 유도하다보니 간단하지만 학생들이 해보기활동을 할 수 있는게 뭘까 찾다가 좋은 자료 찾았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 민서아빠(과학사랑) 2018.03.13 16: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별거 아니지만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아이디어지만 수업에 도움이 되신다면 좋겠습니다. 올해 1학년을 가르치기 때문에 1학년 관련 자료를 계속 만들어 낼 것 같아요. ^^

  2. 김기환 2018.03.15 1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1학년 과학을 가르치게 됩니다. 개정교육과정이 내용을 많이 뺐더라구요... 강의식보다 그만큼 학생활동을 많이 시키라는 의미인 것 같은데... 저도 좋은 수업 있으면 종종 공유하겠습니다. 지금은 많이 활용하지 않으나, 카페도 있는데... 좀 활성화 시켜야 겠네요~ ㅎㅎ

  3. 보보스 2018.03.17 1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요런 방법도 있네요...좋은 자료 활용할께요...항상 자료공유해주심에 감사합니다.

  4. 송세호 2018.03.19 0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소중한 자료 수업자료에서 활용해 보았습니다^^
    많은 감사 드립니다. 오늘 완성될 예정인데, 완성이 되면 사진도 공유해 드릴께요^^

    제가 수업하면서 모형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두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선 실험시 이 부분은 색칠하지 마시오 부분에 빗금을 쳐서 풀칠을 하라는 의미로 넣어놓으면 학생들이 이해하기 더 쉬울 것 같습니다.
    2. 여백이 약간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희 학교 프린트는 여백을 끝까지 커버하지 못하다 보니 끝부분이 잘려서 축소 복사를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너무 재미있어 합니다. 선생님 덕에 좋은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자료 많이 올려주세요^^

    • 민서아빠(과학사랑) 2018.03.19 15: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1. 여백 부분에 풀칠하는 빗면을 칠하는 것은 생각 했었는데 구현하기가 쉽지가 않아서 일단 말로 적었습니다. 표가 아니라 도형을 잘 맞춰서 그려 넣어야 할 것 같네요.
      2. 32cm 를 맞추려다 보니 여백까지 사용하게 만들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여백은 조금 잘려 나옵니다. 전 학생들에게 끝까지 자르라고 합니다.
      또는 1장을 출력해서 볼펜으로 선을 긋고 복사기로 복사하셔도 됩니다. ^^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5. 이화목 2019.06.19 19: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항상 즐겨보고 수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업으로 지칠때마다 선생님 수업준비를 보고 반성하고 다시 힘을 가집니다. 감사합니다.

    • 민서아빠(과학사랑) 2019.06.19 2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수업도 항상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때로는 지치기도 합니다. 제 자료를 보고 조금이나마 힘이 되신다는 말씀을 들으니 더 열심히 해야 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