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시험을 보고 나서 채점을 간편하게 하고 통계를 내고 싶을 때가 있다. 문제수가 적을때는 수기로 채점하는 것이 편하지만, 문제수가 많아지거나, 학생수가 많아져 채점도 하고 문항별로 통계를 내야 할때는 OMR카드를 이용하고 싶어진다.
스마트폰 앱 중에 원하는 문항수 만큼 OMR카드를 만들 수 있고, 채점할 수 있는 OMR Evaluator 앱을 사용하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간단한 통계를 내거나 점수를 낼 때 사용해 보자.
1. OMR Evaluator 앱 설치 방법
OMR Evaluator 앱은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아이폰용은 없는 듯...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kodroid.omrevaluator
2. OMR Evaluator 앱의 특징
- 제한이 없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 OMR답지를 최대 200문항 까지 만들 수 있다.
(단 문항수가 많아지면 인식에 약간 어려움이 있다.)
- 카메라를 이용해 채점과 통계처리가 가능하다.
- 객관식 문항 4지선다, 5지선다 및 다양한 응답 옵션 유형 (매트릭스, 수치)을 지원 한다.
- 시험 채점 결과를 Excel 파일로 만들어 이메일로 보내 준다.
3. OMR Evaluator 사용방법
가. 스마트폰에서 시험 생성(문항수와 응답유형 선택)
나. 답지 확인 후 정답 입력
다. OMR카드 생성 및 출력 - OMR카드는 첨부되어 있는 문서 사용해도 됨.
라. 성적처리 – 학생 OMR카드 스캔을 통해 성적처리
마. 이메일로 엑셀 분석표 전송 – 완성된 성적분석표 이메일을 이용하여 전송
4. 그 밖에 운영 팁
- OMR답지의 영어는 그림판에서 한글로 수정해도 된다.
- 시험지 끝부분에 OMR카드를 붙여 넣어 인쇄해서 나눠 주고, 나중에 시험지를 걷어서 채점해도 된다.
- 학급 설문조사 할 때 통계처리 용으로 사용해도 된다.
- 정답을 체크할때는 원에 3/4 이상을 칠해야 인식이 잘된다.
- 주관식 문항의 경우에는 시험지에 적게 하고 선생님이 채점해서 OMR카드에 체크해 주면 된다. (예를 들면 9번 10번 문제가 주관식이라면 학생들은 8번까지만 체크하게 하고, 9, 10번은 선생님이 주관식 채점하면서 체크해 준다.)
5. 마치며
간단한 성적은 수작업으로 하는 게 빠를 수 있다. OMR Evaluator앱을 이용하면 정답지가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나중에 확인하기가 쉽고, 최대 문항수가 200문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복잡한 설문을 받거나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0문항, 20문항, 30문항 짜리 OMR카드 양식 - 영문을 한글로 바꿔 놓았음. A4 1장에 6장에서 8장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