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1학년 과학/6단원 (빛)

빛의 삼원색 조명 가상실험 프로그램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8. 10. 9.

가상조명(빛의삼원색-웹캠).zip
다운로드

 

내가 있는 공간을 암실로 만들고 빛의 삼원색 조명을 각각 비춰 본다면 어떤색으로 보일까?

직접 해 보려면 빛이 안들어오게 암실을 만들고 빛의 삼원색 조명을 각각 비춰 보면서 확인해 보면 된다. 하지만 암실을 만드는 것 조차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연극무대에서 노란색 옷을 입고 있는 주인공에게 빨간색 조명을 비춘다면 주인공 옷은 어떤색으로 보일까? 조명 가상실험 앱을 이용하면 카메라에 비춰 보이는 모습에 원하는 조명색을 비추는 것처럼 가상으로 만들어 어떤색으로 보일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종이 인형극이나 그림자 인형극을 준비했다면 암실을 만들고 빛의 삼원색 조명을 직접 비춰 보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어떤 조명을 어떻게 비춰야 할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걸 토대로 실제 암실에서 학생들이 준비한 종이 인형극을 시연해 봐도 좋다.

<아래는 금성 출판사 과학교과서 집필할때 넣었던 내용이다.>


카메라에 비춰 보이는 모습을 보면서 바로 조명색을 변화시켜 볼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가상으로 무대위에 조명색을 표현해 볼 수도 있다.

흰색 벽에다 비춰 보면 빛의 삼원색 합성실험도 가능하다.

실제 보이는 영상을 암실을 만들지 않고도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색 버튼을 눌러 조명을 켜거나 끌 수 있고, 손가락 2개를 이용해서 조명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불켜기를 누르면 암실이 사라지고 원래 화면이 보인다. 카메라 전환을 누르면 전면 카메라와 후면카메라를 교대로 바꿀 수 있다. 우측 하단에 일시 정지를 누르면 화면을 정지 상태로 만들어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RGB전시회에 나왔던 그림을 준비해서 암실에서 실제 빛의 삼원색 조명을 비춰 보는 것도 좋지만, 암실을 갖추기 어려울때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의 웹캠으로 비춰 봐도 된다.

 

또는 직접 RGB나 CMY색상의 펜을 이용해서 조명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을 그리게 할 수도 있다.

컴퓨터용 프로그램은 웹캠이 있어야 작동을 한다. 노트북에는 웹캠이 달려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된다. 컴퓨터용 프로그램에서는 스크롤을 이용하여 조명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거나. 플레이 스토어에서 '빛의 삼원색 가상 조명' 이라고 검색하면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다.

단 설치한 후 화면이 안나오면  프로그램 종료하고 앱아이콘을 2초간 눌러 준 후 나오는 앱권한에서 카메라 권한을 허용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lightshow

 

P.S 아래 링크에 있는 조명색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 만들기 활동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

https://sciencelove.com/2310

 

빛의 삼원색 조명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 그리기 활동

Carnovsky의 RGB 전시회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빛의 삼원색 조명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 그리기 활동을 만들어 보았다. 아래는 Carnovsky의 RGB 작품을 소개한 사이트이다. 우선 아래 사이트에 가서 동영

sciencelo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