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지시기(녹색 레이저)를 이용하여 풍선을 터트려 보자.

녹색 레이저를 검은색 풍선과 초록색 풍선에 비추면 다 터질까?

검은색 풍선에 비추면 잠시 후 터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검은색은 모든 빛을 다 흡수하므로 녹색레이저를 흡수하기 때문에 쉽게 터진다.

하지만 녹색 풍선에 레이저를 비추면 터지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풍선이 녹색으로 보이는 것은 녹색을 반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녹색 풍선은 녹색레이저 대부분을 반사한다. 그래서 풍선은 터지지 않고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빨간색, 또는 파란색 풍선에 비춘다면 어떻게 될까? 검은색 풍선처럼 녹색레이저를 흡수하므로 터지게 될 것이다.

하얀색 풍선은 안터질 것이다.

만약 노란색 풍선에 비추면 노란색은 빨간색과 초록색을 반사하므로 안 터지겠지만, 자홍색에 비추면 초록색은 흡수하므로 터질 것이다.

레이저 하나를 가지고 빛의 반사와 흡수에 대해 다양한 현상을 이야기 하고 경험해 볼 수 있다. 동영상 뒷부분에는 지나가는 레이저를 경로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분무기로 물을 뿌려보았다. 레이저가 여러 곳을 비추면 레이저 경로도 여러개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의 : 별지시기는 고출력 레이저이므로 사람 눈에 비추면 망막이 손상 될 수도 있으므로 이곳에 보여준 실험은 안전장비나 보호자 없이는 절대 따라하지 말것.

.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명덕 2018.11.27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늘 선생님의 열정을 느끼며 과학교사로서 산다는 것에 대해 많이 생각해 봐요.
    선생님. 이 실험을 해 보려면 별지시기의 출력은 어느 정도여야 가능할까요?
    과학교구사를 통해 50mW까지는 구입할 수 있는데 그 이상의 출력이어야 하나요? 그 이상의 출력이면 직구해야겠죠..

  2. 조혜림 2019.08.21 16: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저도 이 실험을 시범실험수업으로 보여주고 싶은데 많이 위험할까요~?

    저는 블루레이저 1600mW를 사용해보려고 하거든용

    아이들에게 어떤 안전장비를 쓰게하고 보게하면 좋을까요?

    • 민서아빠(과학사랑) 2019.08.21 2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금 강하긴 하네요.
      고출력 레이저를 사용할때는 항상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혹시나 학생들 눈쪽으로 레이저를 쏘면 위험합니다.
      선글라스를 쓰게 하면 좋겠지만 학교에 구비되어 있는 경우는 별로 없지요.
      풍선에다가 쏜다면 가까이에서 보게하지만 않으면 빛이 난반사 되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로 떨어지면 큰 위험은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선생님이 과학실에서 예비 실험 해 보시고 시범실험 보여 주실지는 결정하셔야 할 것 같네요.
      위험하다고 판단 되시면 풍선은 교탁 밑에 넣고 스마트폰 미러링 해서 영상으로 보여 주셔도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