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탈출게임(금고).zip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방탈출게임(금고) 버전을 추가로 개발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번호를 숫자로 맞출 수도 있고, 주관식 문제를 내고 한글 초성을 숫자를 이용해 정답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금고 버전에서는 무선키패드를 활용해 입력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교실 중간에 무선키패드를 설치해 놓으면 정답을 알아낸 모둠은 교실 중간에 와서 직접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성공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성공한 모둠에 무선키패드를 주고 앞으로 나오지 않고 직접 입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무선키패드를 사용하게 하기 위해, 키패드에 있는 숫자만으로 모든걸 다 입력할 수 있게 했습니다. 확인도 마우스 사용하지 않고, 그냥 엔터키 눌러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전 횟수에 제한을 두면 정답을 다시 검증하고 모둠별로 신중하게 생각해서 입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활용법>

1. 객관식 8문제를 모둠별로 주고, 문제를 다 푼 모둠은 정답 8개를 순서대로 방탈출게임 프로그램에 입력해서 비밀번호가 맞는지 확인해 보게 합니다.

2. 주관식으로 문제를 출제하고 한글 정답의 초성을 숫자로 입력해서 비밀번호를 알아내게 합니다.

) 과자 -> 입력 19 [엔터] (->1 , ->9 로 입력)

3. 임의의 2자리 숫자를 입력해 놓고,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입력하게 하고, 입력 할 때 마다, 그 수보다 큰지 작은지를 알려주면서 선생님이 생각한 2자리 번호를 맞추게 합니다.

  <프로그램 사용법>

1. 알아낸 비밀번호를 마우스로 누르거나 키보드의 숫자를 눌러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확인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치면 정답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비밀모드에 체크해 놓으면 입력한 숫자가 * 표로 표시 됩니다. 교단선진화를 통해 전체 학생에게 프로그램이 보여질 때, 다른 모둠이 입력한 값을 참고할 수 없게 만들 때 비밀모드를 사용합니다. 이때는 마우스를 이용하지 말고 키보드의 숫자판이나 키패드를 이용하여 입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한글에 체크를 하면 한글 초성을 숫자를 이용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단어나, 문장을 알아낸 다음 숫자를 이용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5. 비밀번호를 맞추었을 때 메시지를 보여줄 수도 있고, 꼭 보여주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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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주형 2019.07.04 2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실험을 해서 얻은 정보로 방탈출 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 중입니다.^^

    과학실과 준비실 사이에 비번으로 여는 문이 있는데 그 비번 맞추기!!

    고3담임이라 지금 잠시 아이디어 보관 중인데. 수능 끝나면 다시 연구 해 보려구요~^^

  2. 김주형 2019.07.10 1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외 사례를 보니 실험 기반 방탈출 게임을 하고 저널에 실린것이 있어 참고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선생님이 알려주신 구글 번역기를 활용해야지 하고 있습니다.(직접 해석하고 있었다지요.. ㅜㅜ)

    'a lab-based chemical escape room educational mobile and fun'

    이라는 논문이고, 올해 안에 꼭 성공해서 후기 남겨 보겠습니다~^^

  3. 김병석 2019.08.06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이 엄청 좋아할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시연을 해 보니
    비밀모드에 체크를 하고 정답을 입력하면 제가 메모장에 넣은 미션성공 문구가 아닌 '성공입니다'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비밀모드에 체크를 하지 않고 숫자를 입력했을 때는 메모장에 넣은 미션성공 문구가 제대로 나오더라구요.
    그리고 틀린 답을 입력했을 때 '틀렸습니다' 내지는 틀렸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민서아빠(과학사랑) 2019.08.06 15: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밀모드는 모든 학생들이 프로젝션TV를 볼 수 있다는 가정하에 만든 거라, 성공시 미션성공 문구를 볼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만약 성공 문구가 나타나면 다른 아이들도 문구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문구가 일부러 나타나지 않게 했습니다. 성공한 모둠은 선생님이 따로 귀에다 메시지를 알려 줘도 되겠지요. ^^
      그리고 실패했을때 틀렸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4. 김병석 2019.08.11 1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런 의도가 있었던 것이군요. 감사합니다. 틀린답을 입력했을 때 틀렸다는 메시지는 꼭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