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겨루기 프로그램을 웹용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수업시간이나 재량활동 시간에 사용할 수 있으며, 문제 출제방법을 쉽게 바꾸어 어렵지 않게 문제를 출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작성한 문제를 인터넷상에 저장하거나 불러 올수 있어 서로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징>
1. 속담이나, 격언, 또는 학습내용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문제를 만들 수 있다.
2.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 KBS 우리말 겨루기 사이트의 1단계 ⑤ 우리말 뜻 맞히기를 참고하세요
http://www.kbs.co.kr/1tv/sisa/woorimal/intro/program.html
3. 출제한 문제를 순서대로 또는 무작위로 문제를 풀 수 있다. 문제수가 많아져서 DB화 할 경우에 무작위로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
4. 인터넷 상에 자신이 만든 문제를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으며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우리말 겨루기 사용방법>
*학습내용 중 용어 정의를 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1. 같은 폴더에 있는 data1.txt 에 문제수, 주제, 문제 그리고 정답을 적어 넣는다.
2. 본프로그램을 실행 시킨후 학생들이 부르는 한글의 자음을 듣고 해당 자음을 클릭한다.
해당자음이 맞으면 해당되는 곳에 칸이 채워지고 그렇지 않으면 틀림이 표시됩니다.
3. 해당 자음을 다 찾고 나면, 해당 글자를 찾는다. 학생들로 하여금 글자를 부르게 하고 학생이 해당되는 글자를 부르면, 이미 찾은 자음을 마우스로 직접 누르면 해당되는 글자로 바뀝니다.
선생님은 미리 정답을 알고 있어야 겠지요. 학생이 부른 글자가 맞는 경우에만 자음이 나타난 네모칸을 눌러 글자가 나타나도록 해 주세요
(주의 : 자음을 찾지 않은 상태에서는 네모칸이 눌러지지 않습니다. 빈 네모칸이 자음을 찾아서 해당되는 자음이 나타났을때 마우스로 누르면 정답글자가 나타납니다. )
4. 학생들이 부른 글자를 직접 입력해서 맞는지 틀리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자음이 선택되지 않았어도 학생들이 부른 글자를 직접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다. 우측아래 부분에 있는 글자확인란에도 한글자를 적고 확인버튼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치면 됩니다. 단 입력은 한글자씩만 해야 한다.)
--문제를 많이 출제하다 보면 출제자도 정답을 잊어 버리는 경우가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이왕이면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맞추게 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