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구입한 공기주입기를 기압 실험에 적용해 보았다.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고 힘들게 펌프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
과학 실험 할 때 펌프대신 사용해 보았는데 압력은 10기압까지 나와 만족스럽지만, 공기가 주입되는 속력은 생각보다 많이 느리다.

펌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전거 바퀴에 바람을 넣거나, 자동차 바퀴에도 바람을 넣을 수 있다.

고민하다 공기주입기로 할 수 있는 몇가지 실험을 고안해 보았다.

1. 주사기 피스톤 발사하기
  - 50mL 주사기 끝에 공기주입기를 연결하면 압력에 의해 피스톤이 밀려 나가다가, 마지막에 잠시 버티다가 피스톤이 발사된다. 어쩔때는 상당히 강하게 버틴다. 이때는 조심해야 한다. 피스톤 발사되는 위력이 상상을 초월한다. 교실 유리창 깰 뻔했다. 잘 발사되지 않으면 피스톤을 움직여 잘 빠지도록 미리 조절해 놓자.

2. 주사기 피스톤으로 사람 손 밀어내기
  - 내친 김에 주사기 피스톤을 사람 손으로 안나오게 버틸 수 있을까? 라고 질문하고 희망자를 받아 한손으로 피스톤 끝이 나오지 않게 버티게 하였다. 기압의 힘을 이길수는 없다. 이때도 조심해야 한다. 너무 욕심을 부리다 보면 손에 자국이 남고, 실험이 끝나고 아프다고 하는 학생도 있다. 적당히 버티다가 안되면 포기하게끔 교육시키자.

3. 풍선 터트리기
  - 뭐니 뭐니 해도 무언가 폭발하거나 터지는 것을 학생들은 좋아한다. 작은 풍선을 입구에 연결하고 풍선을 터뜨려 보자. 작은 풍선을 사용해야 한다. 큰 풍선은 바람 들어가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

4. 가압용기에 연결하면 펌프질 하지 않아도 공기주입기를 이용해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밖에 기압과 관련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