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를 만들거나 사진 편집작업을 할 때 중요한 사진만 남기고 배경을 지워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아래 사진은 아래한글에서 사진을 포함시킨 화면이다. 왼쪽 모습처럼 글자까지 다 가려져서 보기가 좋지 않은 사진을 배경을 지우고 올리면 오른쪽 사진처럼 보기가 좋아진다.
특히 학습자료를 만들때 중요한 배경과 합성을 하면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포토샵과 같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배경을 지울 수도 있지만, 조금 복잡한 사진의 경우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롭다. 그런데 가지고 있는 사진을 업로드 하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배경화면을 제거해 주는 사이트가 있다. 생각보다 상당히 뛰어나다. 거의 손을 댈 필요가 없을 정도로 깔끔하게 지워 준다.
배경이 지워진 사진은 다운로드 해서 필요한 곳에 활용하면 된다. (무료 버전에서는 고화질 사진을 다운로드 할 수 없다. 그래도 학습자료 만드는데는 지장이 거의 없다.)
그리고 혹시 잘못 제거된 부분이 있으면 수동으로 그 부분만 보정이 가능하다.
이제 사진의 배경을 지우기 위해 복잡한 사진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시간을 낭비할 필요 없다.
그럼 사진배경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1. 아래 사이트에 접속한 후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https://www.remove.bg/
2. 사진이 올라가면 자동으로 배경이 제거된 모습이 나타난다. 마음에 들면 다운로드 받으면 되고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EDIT를 누른다. 아래 사진에는 사라져야 할 눈사람의 일부가 남아있고, 있어야 할 신발 일부가 제거 되었다. 따라서 EDIT 로 들어가서 남아있는 눈사람은 제거하고 사라진 신발은 복원해야 한다.
3. Erase 를 누르고 눈사람을 문지르면 눈사람이 지워진다. 반대로 Restore를 누르고 신발 부분을 문지르면 사라진 신발이 다시 나타난다.
4. 수정이 끝나면 다운로드 해서 원하는 곳에 활용하면 된다. 저화질은 무료로 얼마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고화질을 다운로드 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필자가 사용해 본 결과 학습자료에 넣는 정도면 저화질로도 충분하다.
5. 별다른 편집 프로그램이 없어도 아래 한글에 무지개 그림을 불러 들이고 그 위에 배경을 지운 사진을 올려서 아래 그림처럼 합성해서 활용도 가능하다. 말풍선도 아래한글 그림마당에 있는 말풍선을 사용했다.
잘 이해가 안 되면 아래 동영상 설명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