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BS온라인 클래스에 수업 동영상을 올리는데 동영상 용량이 커서 용량을 작게 변환하고 싶어 하는 선생님들이 많다. 그래서 제일 간단한 변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도 없고, 웹상에서 모든게 가능하다. 자신이 만든 비디오를 업로드 한 다음 원하는 형태로 변환 시켜서 내려 받기만 하면 된다. 지금까지 사용해 본 것 중에 제일 좋다.
사이트로 이동해서 작업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사용해도 되고, 모든게 무료다. 동영상이 서버에 업로드되어 변환된 다음 다시 내려받는 다는 것이다. 보안이 잘 되 있다고는 하지만, 걱정이 된다면 수업영상을 제외한 민감한 영상은 변환하지 않도록 하자.
1 아래 비디오 변환기 사이트에 접속한다. (크롬으로 접속하는게 좋다)
https://convert-video-online.com/ko/
2. 파일열기를 눌러 온라인 학습을 위해 제작한 본인 컴퓨터에 있는 수업영상을 올린다.
3. 동영상을 변환하면 된다. (오디오만 따로 추출해서 저장도 가능하다)
1) 변환할 동영상 형식을 선택하고(EBS온라인 클래스에 올리려면 MP4선택)
2) 해상도를 고른다. - 해상도가 커질수록 동영상 크기가 커진다.(적당학 조절해가며 확인)
3) 설정을 누르면 아래 설정창이 열린다. 이 설정창에서 만들어질 동영상의 크기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제일 마음에 드는 기능이다. 위 2)에서 해상도를 바꾸면 바로 4)에서 대략적인 출력크기를 알 수 있다.
5) 변환을 누르면. 끝. (정말 간단하다)
4. 그럼 변환중이라는 화면이 나타나고 변환이 끝나면 다운로드 할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다운로드를 눌러 자신의 컴퓨터로 내려받기 하면 된다. (물론 용량이 크면 변환되는데 시간이 약간 걸린다.)
5. 용량은 2G 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왠만한 영상은 다 된다고 보면 된다. 설치할 필요도 없고, 저작권에서도 자유로운 프로그램이다.
6. 같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아래 비디오 커터를 이용하면 동영상의 앞 뒤를 가장 간단하게 잘라낼 수 있다. 중간은 자르지 못한다. 필요없는 앞부분과 뒷부분만 자를 수 있다.
https://online-video-cutter.com/ko/
아래 썸네일에서 좌우에 컷터를 이동시키고 저장을 누르면 선택된 부분만 바로 저장된다.
결론 :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고, 지금 선생님들에게 많이 필요하고, 유치원생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쉽고 간단한 동영상 변환방법과 동영상 자르는 방법을 소개해 보았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