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초간단 동영상 편집(윈도우10 기본 프로그램 비디오편집기 이용)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4. 23.

가장 단순한 것이 진리다.

  최근 간단한 동영상 편집 및 동영상 용량을 작게 변환 하기 위해서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저작권 때문에 걱정을 하거나, 무료 프로그램의 경우 이것 저것 설치하면서 애를 먹기도 하고, 또 생각처럼 호환이 되지 않거나, 작동하지 않아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한 것이 진리다. 윈도우 10에 기본 프로그램으로 제공되고 있는 비디오 편집기를 이용하면 위 문제를 한번에 해결 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호환도 잘되고, 에러도 거의 없고, 학교에서 마음대로 사용해도 된다. 기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 기능이 더 필요할 때 추가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자.

1. 비디오 편집기 실행
  프로그램은 맨아래 ①검색창을 눌러 ②비디오라고 입력하고 검색하면 ③비디오 편집기 앱을 찾아 실행 시킬 수 있다.(처음에 잘 찾지 못해 당황할 수 있다)  많이 사용하면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을 꺼내 놓고 사용하면 된다.

2. 동영상 추가하기
 비디오 편집기를 실행시키고 ①새 비디오 프로젝트 선택한 후 ②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서 ③저장하고 ④추가를 눌러 내 ⑤컴퓨터에서 원하는 비디오를 가져오면 된다.

3. 동영상 용량 변환 (크기가 크면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
  추가된 ①동영상을 아래 ②스토리보드에 끌어다 놓고, 우측상단에 ③비디오 마침을 누르고, ④비디오 화질을 낮음으로 선택한 후 ⑤내보내기를 누르면 바로 저용량의 동영상으로 변환할 수 있다. 너무 쉬워서 유치원생도 할 수 있다. 처음에 연습할때는 재생시간이 짧은 동영상으로 연습해 보기 바란다.

4. 간단한 동영상 편집하기 - 잘라내기
 ①동영상을 ②스토리보드에 끌어다놓고 ③자르기를 누르면 자르기 창이 열린다. 그곳에서 ④시작지점과 ⑤끝지점을 선택하고 ⑥완료를 누르면 좌우가 잘려진 클립이 만들어 진다. 그럼 첫번째 스토리보드에는 잘려진 영상이 배치된다. 만약 영상의 뒷 부분이 추가로 필요하면 같은 방법으로 같은 ①동영상을 ⑦ 2번째 슬라이드에 끌어다 놓고 필요한 부분만 남기면 된다. 그럼 영상을 만들 때 자동으로 연결되면서 영상이 만들어 진다.
  따라서 같은 영상을 놓고 필요없는 부분들을 잘라내 가면서 원하는 영상을 만들 수 있다.

5. 동영상 이어 붙이기
  ①추가를 눌러 다른 동영상을 가져다 같은 방법으로 ②스토리보드에 원하는 순서대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영상이 연결된다. ③ 비디오 마침을 눌러 영상을 만들면 된다.

6. 동영상 만들기
  비디오 마침을 눌러 영상을 만들때 용량을 작게 만드려면 비디오 화질을 낮음으로 설정하면 된다.

7. 추가 팁
 기본적인 동영상 편집 방법은 이제 끝났다. 조금 더 욕심을 내서 다양한 것들을 해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것들도 가능하다.

  ①. 제목 카드 추가
    처음 시작 화면이나 중간에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간단한 제목을 추가할 수 있다. 제목카드를 선택하고 위에 텍스트를 선택하면 내용을 적어 넣을 수 있다.

  ②. 텍스트 - 자막 추가
   텍스트를 눌러 영상 화면에 자막을 넣을 수 있다. 원하는 문장을 입력하고, 텍스트 스타일을 고른 다음, 레이아웃을 선택해 텍스트가 나올 위치를 고르고, 시간바를 움직여 가며 영상위에 텍스트가 삽입될 부분을 선택한 다음 완료를 누르면 된다.

  ③. 3D 효과
   화면에 낙엽이 떨어지거나 하는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④ 속도 조절 - 영상빠르기 조절 0.02 배속 슬로우 모션 부터 최대 64배속 까지 재생되는 영상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화면에 글을 쓰거나 할때 가끔은 영상을 빨리 돌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⑤ 회전 - 스마트폰 화면처럼 세로로 촬영된 영상을 회전 시켜서 가로로 보이게 만들 수 있다.

  ⑥ 배경음악 - 배경음악을 골라서 영상 안에 넣을 수 있고, 배경음악 소리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7, 결론
  위에서 제시한 기능들만 잘 사용해도 간단한 동영상 편집을 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다. 가장 단순한 것 부터 조금씩 도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