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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구글 설문지 이용 방탈출 게임 학습용 문제 만들기 시즌1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4. 29.

<추가> 방탈출 게임 완전정복  유튜브 라이브 강의한 내용 추가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강의한 내용을 보세요. 

https://youtu.be/PLf5JScmTqQ

  형성평가의 목표는 무엇일까? 수업이 끝날 때 형성평가 문제를 내서 학생 점수가 몇점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할까? 아니면 틀린문제를 다시 공부해서 학습내용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중요할까?

  방탈출 게임을 형성평가에 잘 이용하면 방을 탈출할 때 까지 틀린문제를 계속 반복해서 학습하게 할 수 있다. 단순히 나는 몇점 짜리 학생이구나, 하는 생각보다는 반복해서 문제를 풀고 이해하면서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성취감도 맞보게 할 수 있다. 구글설문지의 분기를 이용해서 방탈출게임을 만들어 보자. 

일단 아래 링크를 눌러 4층짜리 방탈출 게임 샘플에 도전해 보자.

https://forms.gle/zB7HjVqWZ5rzR8oc7

<구글설문지 섹션과 분기 이용>

1. 구글드라이브에 접속해서 구글설문지를 만든다. 구글 설문지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2. 구글설문지에서 섹션을 13개(10층짜리 방탈출게임) 만든다
  10층짜리 방탈출 게임을 만들기 위해 방13개(출발,지하실,1,2,3,4,5,6,7,8,9,10층,옥상)을 만든다. 만약 5층짜리 방탈출 게임을 만든다면 섹션 8개(출발,지하실,1,2,3,4,5,옥상)만 만들면 된다. 즉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문제 + 3 개의 섹션을 만들면 된다.


3. 만들어진 섹션에 층수를 미리 입력한다. (미리 섹션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1번째 섹션 : 방탈출 게임 시작
 2번째 섹션 : 지하실(방탈출 실패)
 3번째 섹션 – 12번째 섹션 (1-10층)
 13번째 섹션 : 옥상(방탈출 성공)



 가. 방탈출게임 시작 섹션 : 방탈출을 왜 해야 하는지 간단한 설명을 쓰고, 학번을 적게 한다. 탈출에 성공한 영광스런 이름은 마지막에 적을 예정이다.

 나. 지하실(방탈출 실패)방 : 1-10층까지 문제를 풀면서 올라가다 문제를 틀렸을 때 떨어지는 방이다. 상황설명을 하거나, 아니면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복돋아 주는 말을 쓰면 된다.



 다. 옥상(방탈출 성공) : 옥상에는 영광스런 이름을 적게 한다.

 4. 각층 섹션에는 문제를 만들어 추가한다.(단 문제는 객관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OX문제도 좋고 5지선다형 문제를 만들어도 좋다. 문제를 만든 후 답지 밑에 오답인 경우에는 2섹션 (지하층)으로 이동시키고, 정답인 경우에만 다음섹션으로 이동시킨다. 모든 문제는 같은 방법으로 각 섹션마다 1문제씩 만들어 배치하면 된다.  답지 밑에 섹션 이동은 미리 섹션들을 만들어 놓고, 아래 5번처럼 섹션을 기준으로 섹션이동을 선택해야만 나타난다.

5. 객관식 문제 맨밑에 점3개를 누르고 답변을 기준으로 섹션 이동을 선택해 줘야 섹션이동 항목이 나타난다.

 

6. 나머지 층들도 같은 방법으로 각층 마다 객관식 문제를 추가해서 만들어 완성시키면 된다.

<고급기능>

1. 중간층 만들기

  10층까지 문제를 만든 경우 9층에서 문제를 틀리면 지하로 떨어져 다시 처음부터 문제를 풀면서 올라가야 한다. 몇번을 반복하다 보면 너무 힘들 수 있다. 이럴 경우에 중간층(대피소) 섹션을 하나 더 만들어 추가해 주면 좋다. 같은 방법으로 필요에 따라 중간층을 여러개 만들어 주면 좋다.

  6층부터는 문제를 틀린 경우 지하층이 아니라  중간층으로 이동 시킴

2. 섹션 이동하기 - 섹션 위치를 이동하는 방법은 섹션 우측에 점3개를 누르고 섹션이동을 선택한다. 섹션 이동창이 열리면 각 섹션 우측에



3. 그림에 힌트 숨겨 놓는 비밀 문제 만들기 (스마트폰에서는 작동 안함)

 

섹션에 이미지를 삽입하고 그 밑에 객관식 문제를 만든다.
  삽입한 이미지 우측에 점 3개를 누르고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때 표시되는 텍스트를 선택한다.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표시되는 텍스트에 비밀 내용을 적어 넣는다. (예 : 꽃잎 수는?)
  그럼 학생들이 이미지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힌트문자가 나타나게 된다.

4. 분기를 시켜 다른 문제를 풀면서 이동시킬 수도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출발점에서 난이도를 골라 2개의 분기로 각자 진행하게 하고 마지막에 다시 옥상에서 만나게 설계할 수 도 있다. 예를 들면 짝꿍 2명끼리 1명은 왼쪽으로 다른 1명은 오른쪽으로 문제를 풀면서 진행하게 한 다음, 나중에 두명이 푼 문제를 조합해서 결과를 도출해 내게 할 수도 있다.

5. 중간섹션을 해설로 활용하기

  한문제를 풀때마다 해설 섹션을 추가해서 문제를 풀고 다음으로 이동하면 해설을 읽고 다음으로 이동해서 문제를 풀고, 다시 다음으로 이동해서 해설을 읽고, 이런식으로 설계할 수도 있다. 문제 결과를 안 읽고 지나가는 학생을 위해 매층 사이에 해설 섹션을 하나씩 더 집어넣어 앞층 문제에 대한 해설을 읽고 다음문제로 진행하게 해도 좋다.

6. 한 섹션에 여러문제 출제하기 (4/30일 추가)

  한 섹션에 여러문제를 출제하기 위해서는 해당 섹션 맨 끝에 비밀번호를 만들어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다음으로 진행하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맨 끝방에 옥상비밀번호라는 방을만들고, 비밀번호 3자리를 알아내서 입력하라고 시킨 뒤, 객관식 문제 3개(OX문제 형태가 좋다)를 만들어서 그 문제의 답을 알아낸 후, 각각의 문제의 답을 순서대로 늘어놓으면 3자리비밀번호가 되게 하면 된다. 그럼 섹션 마지막 문제에 3자리를 비밀번호를 선택해서 다음으로 진행하게 할 수 있다. (잘 이해가 안되면 맨위에 샘플 방탈출 게임을 해보면 방탈출 직전에 비밀번호 푸는 문제가 있다.)

학생들에게 미리 공지가 된다면 옥상비밀번호를 푸는 열쇠는 기존에 출제했던 10개의 문제중에 4-5가지를 다시 출제하고, 틀리는 경우에는 지하실로 떨어지게 해도 좋을 듯 하다. 그러면 학생들이 처음부터 열심히 풀지 않고, 답만 대충 누르고 올라온 경우, 마지막 옥상비밀번호를 잘 못 눌러 지하실로 떨어지지 않기 위해 좀 더 꼼꼼하게 문제를 풀게 할 수 있지 않을까? (5/1일 추가)

7. 주관식 문항을 해결해야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게 만들기(5/1일 추가)

박종필 선생님이 알려 주신 방법입니다. 단답형 문항을 출제하고 정규식표현을 이용하면 정해진 답과 일치할때만 다음으로 진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답을 틀려도 거꾸로 떨어지게 할 수는 없습니다. 답을 맞출때까지 계속 시도하다가 답이 맞으면 다음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맨위에 제시한 샘플문제 마지막 옥상방 다음에 추가로 주관식 문항 연습 섹션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한번 해 보시면 어떤 의미인지 아실 겁니다.

단답형 정규식 표현으로 만드는 방법은

1. 문제를 적고, 2 단답형으로 출제형식을 바꾸고, 3 아래 점3개를 눌러 4.응답확인을 누르고, 5, 응답확인에서 정규 표현식 선택 6. 일치 7. 정답입력 8. 틀력을때 나올 문구 입력 이런식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정말 중요한 용어의 경우 이런식으로 만들어서 꼭 적은 다음 진행하게 하면 좋을 듯 합니다.  

8. 중간섹션을 이용해서 추가로 기회 더 주기(5/9일 추가)

  문제를 풀고 틀렸을 경우. 지하로 바로 떨어뜨리지 말고, 기회 섹션을 추가해서 틀렸을 경우 기회섹션으로 이동시켜서,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한 후, 기회 섹션에서 다시한번 그 문제에 도전하도록 한다.
 그래도 틀릴 경우에 지하로 떨어지게 할 수 있다.
 어려운 문제나 중요한 문제의 경우에 바로 지하로 떨어뜨리지 말고 한번 더 생각할 기회를 주면 좋을 듯 하다. 
 예시문항 마지막 문항에 기회섹션을 추가해 놓았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학생들은 그림에서 힌트를 얻을 수 없으므로 찍을 수 밖에 없는데, 이때 기회 섹션으로 이동시켜 다시한번 기회를 주도록 했다.
 중요한 문제에 기회섹션을 이용하면 좀 더 학습내용에 집중시킬 수 있다.

10층짜리 방탈출 게임 구글 설문지 소스는 아래 문제복사하기를 눌러 본인 구글드라이브로 복사해서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문제복사하기

 

실제 만들어본 중학교 3학년 과학 1단원 문제는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s://sciencelove.com/2455

 

방탈출 게임 다른 버전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구글설문지 이용 방탈출 게임 시즌2(어벤저스) - 학습에 집중
https://sciencelove.com/2459

구글설문지 이용 방탈출 게임 시즌3(탐정버전) -초간단 버전 + 간당한 피드백 방법 제시
https://sciencelove.com/2467

방탈출 게임에 사용하는 금고 프로그램
https://sciencelove.com/2462

방탈출 게임에 사용하는 폭탄해체 프로그램
https://sciencelove.com/2515

방탈출 게임 공유방은 아래 링크 참고 - 본인이 만든 방탈출게임을 기타란에 공유해 주셔도 됩니다.
https://padlet.com/sciencej70/2-hecsd7eikk2eytg5

<p.s.> EBS온라인 클래스에 링크주소를 넣으면 EBS온라인 클래스를 벗어나 버려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어서 팁을 소개 합니다. (5/4일 추가)

링크된 주소를 클릭해서 새창으로 열리게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시고

 <a style="font-size:170%; color:blue; font-family: '굴림' " href="http://sciencelove.com" target="_blank">김정식 과학사랑</a>

빨간색으로 된 앞 부분(http://sciencelove.com)을 이동할 인터넷 주소로 바꿔서 넣어 주시고
뒷부분(김정식 과학사랑)에는 간단한 설명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럼 클릭했을때 EBS온라인 클래스를 벗아나지 않고 새창에서 열리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