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arpod를 이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동영상 만들고 쌍방향 수업에 활용하기
nearpod를 활용하면 미리만든 학습영상이나 유튜브 영상을 보여 주다가 중간에 질문이나, 문제를 낼 수 있다. 학생은 회원가입 없이도 참여할 수 있고, 영상 중간에 출제된 문제를 풀거나 질문에 답을 하면서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다. 과제처럼 낼 수도 있지만, 쌍방향 수업에서 교사가 직접 학습내용을 통제하면서 수업을 진행 할 때 더욱 좋다.
일단 아래 링크를 눌러 학생입장에서 문제를 풀어 보자. 그냥 참여 하면 된다.
미리보기로 제시 했더니 스마트폰에서는 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https://share.nearpod.com/dfzN2Yv5fab
스마트폰으로 테스트 할 사람은 과제로 제시한 아래 링크를 누르고 테스트 해보기 바란다.
아래 링크는 이름을 입력하고 시작해야 한다. 아무이름이나 입력하고 아래 링크로 시도해 보기 바란다.
https://share.nearpod.com/WuMRWL0Vgab
여기에서는 쌍방향 수업에서 활용 위주로 설명하려고 한다.
최근에 쌍방향 수업에서 여러 가지 영상을 보여 줘야 하는 수업이 있었는데, zoom에서 화면공유를 하고 동영상을 틀어 주면 딜레이가 생겨 학생들에게 영상을 제대로 보여주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쌍방향 수업을 할 때는 왠만하면 동영상을 틀어주지 않고 수업을 진행하거나, 꼭 필요한 영상이 있으면 유튜브 주소를 채팅창으로 보내서 각자 보게 했었다.
쌍방향 수업에서 nearpod를 활용해서 영상을 보게하니 딜레이도 없고, 학생들에게 교사가 제공한 영상을 직접 보게 하다가, 중간에 문제를 출제해서 확인해 가면서 진행하니, 수동적으로 영상을 보는게 아니라 능동적으로 영상을 보게 할 수 있어서 여러면에서 활용도가 높았다.
nearpod를 이용해 영상을 보여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자. 단순히 영상중간에 문제만 내는게 아니라 ppt나 자료를 제시하면서 중간에 퀴즈도 풀고, 그림도 그려 제출하게 할 수 있다.
<nearpod에 회원가입 하기>
1. nearpod 사이트에 접속해서 교사로 회원 가입하고 로그인 한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구글 계정으로 회원가입 하면 바로 가입이 된다.
<nearpod 이용하여 상호작용 가능한 동영상이 삽입된 강의 만들기>
가장 큰 장점은 동영상 중간 중간에 질문이나 문제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ppt로 간단한 수업내용을 구성해서 먼저 올려 주고, 중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영상을 삽입해서 쌍방향 수업이 가능한 강의를 구성해 보자.
1. 새로운 강의를 만든다.
2. Settings를 눌러 강의 제목과 강의에 대한 세부사항을 입력해서 강의를 만든다.
강의제목을 미리 저장하고 시작하면 좋다.
3. 미리 만든 ppt를 화면에 끌어다 놓는다.
아니면 upload files를 눌러 ppt를 불러 들인다. 그러면 ppt가 여러장인 경우 알아서 각각의 슬라이드로 만들어 진다. Add slide를 눌러 ppt를 가져오면 ppt 가 한 장의 슬라이드에 삽입되어 활용하기가 불편하므로 upload files을 눌러 ppt를 불러 들이자.
여러 페이지의 슬라이드가 만들어 지면 각각의 페이지 위치를 옮기거나, 중간에 영상이나 퀴즈를 삽입할 수 있다. 직접 슬라이드를 한 장 한 장 만들수도 있지만, 사용해 본 결과 미리 간단하게 ppt를 만들어 두었다가 nearpod에 업로드 하고, 추가로 동영상이나 퀴즈를 추가해서 구성하면 좋다. (ppt를 불러들이는데 가끔은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4. Add Slide를 눌러 슬라이드 사이에 Video를 삽입해 보자.
Add slide를 누르고 Content에서 Video를 선택한다. 그리고 창이 열리면 유튜브를 선택하고 영상을 검색해서 가져오면 된다. 직접 올릴수도 있지만, 무료 버전은 작업공간이 100M 밖에 안되기 때문에 동영상은 가능하면 유튜브에 올려 놓고 가져다 사용 하는 것이 좋다.
5. Video 중간에 퀴즈나 질문을 삽입해 보자.(동영상을 보면서 능동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다)
video 영상중 원하는 부분에 퀴즈를 삽입할 수 있다. 그러면 나중에 학생들에게 영상을 보여주다가 원하는 위치에 멈춰서 문제를 풀거나 질문을 할 수 있다.
특히 쌍방향 수업에서는 교사가 답변을 다 확인하고 계속 진행하게 할 수 있다. 진행을 해주지 않으면 학생들은 다음 부분 영상을 볼 수 없다. 답변을 받고 충분히 설명한 다음 계속해서 영상을 보게 하면 된다.
정답을 반드시 맞춰야 진행되는 건 아니다. 틀려도 된다. 하지만 나중에 교사가 어떻게 답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하나에 질문이나 퀴즈를 여러개 추가할 수 있다. 중간 중간 적당한 위치에 질문을 추가하면 영상을 보면서 설명하고, 답변 받고, 퀴즈도 내면서 교사의 진행속도에 맞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추가된 질문은 아래 진행바 동그란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고, 수정하거나 위치도 이동시킬 수 있다.
6. 미리 문제를 만들지 않았어도 수업 중간에 상호작용 퀴즈를 바로 출제할 수 있다.
슬라이드를 넘기다가, 또는 동영상을 보여주다가 질문이나 퀴즈가 생각나면 바로 Add activity를 눌러 원하는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
7. 같은 방법으로 상호작용 동영상을 추가로 만들 수 있다.
ppt로 만든 슬라이드 중간 중간에 동영상을 추가로 삽입할 수 있고, 각각의 동영상에 질문이나 문제를 추가 할 수 있다.
요기까지만 해도 간단한 설명과 상호작용 동영상을 이용해서 강의를 구성할 수 있다.
<쌍방향 수업에서 학생 참여 시키고 수업 진행하기>
1. 쌍방향 수업에서 학생 초대하기
내 라이브러리에 가서 만든 강의를 선택하고 Teach를 눌러 Live Particpation을 눌러 학생들에게 링크 주소를 채팅창이나 SNS로 보내 준다.
2. 학생들 접속하기
학생들이 링크 주소를 누르고 접속할 때 앱을 설치하지 말고 웹으로 접속하도록 안내 한다. (현재 앱으로 접속하면 동영상이 제대로 플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웹으로 접속하면 이름을 물어 오는데 맨위에 학번과 이름을 적도록 안내 한다. 그 밑에 추가 네임은 안적어도 된다.
3. 교사가 접속한 학생 확인하기
교사는 링크주소를 보낸 후 닫기를 누르고 학생들이 접속하고 있는지 확인한 다음 강의를 진행하면 된다. 왼쪽 아래 사람 아이콘을 눌러 현재 몇 명이 접속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전 버튼을 눌러 1번 시트로 가도 입장한 학생들을 확인할 수 있다.
4. 강의 진행하기
모든 학생이 접속했으면 설명을 하면서 강의를 진행하면 된다. 아직 참여하지 못한 학생이라도 나중에 링크로 접속하면 선생님이 진행하고 있는 화면부터 접속되어 참여가 가능하다.
5. 동영상 강의 제시할 때 주의할 점
동영상 슬라이드로 넘어가면 아래 그림처럼 대화창이 뜬다. 이때 All Devices로 선택을 하고 진행해야만 학생들이 각자 자기 디바이스로 영상을 볼 수 있다.
This Device only 로 진행하면 교사용에서만 동영상이 진행되고 학생들 스마트기기에서는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는다. zoom에서 화면 공유하고 보여줘도 되지만, 끊김이 심해서 함께 영상을 보기가 어렵다. 이럴때는 All Devices로 선택해서 제시하면, 학생들은 각자 자신의 스마트기기로 영상을 볼 수 있어서 끊김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다.
이때는 교사가 동시에 플레이 버튼을 누르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각자 플레이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영상이 재생되지 않는다. 교사가 ‘동영상 화면 나왔지. 자 하나 둘 셋 하면 동시에 플레이 버튼을 눌러라’ 라고 안내 해 주면 좋다.
6. 재생바에 동그라미로 표시되어 있는 인터랙티브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학생들 동영상이 멈춘다.
학생들은 영상의 다음 부분을 볼 수 없다. 그럼 교사가 동그라미를 눌러 미리 만들어 놓은 질문을 제시하고 답하게 한 다음 플레이를 눌러야 학생들도 다음 부분 영상을 볼 수 있다.
(교사 스마트폰을 학생으로 참여 시켜 옆에 놓고 함께 보면서 진행하면 좋다. 그래야 학생들이 어떤 화면을 보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우측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안된다. 그 화살표를 누르면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 가면서 동영상 슬라이드가 끝나 버리게 된다. 반드시 좌측 아래 재생버튼을 누르자.
그림처럼 재생바에 원형부분을 누르면 자동으로 학생들 스마트기기에 문제가 출제 된다. 이 화면에서 학생들의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7, 한 장씩 넘겨 가면서 수업을 진행하면 된다.
ppt 처럼 다음 슬라이드를 한장 씩 보여주면서 수업을 진행하면 된다. 수업이 다 끝나면 상단에 있는 nearpod를 누르고 End session을 선택해서 종료하면 된다.
8. 보고서에 가면 학생들의 점수나 참여도를 볼 수 있다.
퀴즈의 경우에는 점수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불행히도 동영상의 경우에는 하나씩 확인해야 해서 생각보다 많이 불편하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학생들 점수를 확인하는 용도 보다는, 수업 중간 중간에 참여시키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겠다.
9. 만든 강의는 숙제로도 낼 수 있다.
문제를 제시할 때 과제로 제시하면 학생들은 각자 링크에 접속해서 영상을 보고 문제를 풀면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다. 중간 중간 포함된 모든 질문에 답을 달게 하면 그냥 영상만 제시하는 것 보다 더 좋은 과제가 될 수 있다.
아래 링크에 학생 입장에서 참여해 보자. 맨 위에 제시한 링크와 다른 점은 과제이기 때문에 처음에 접속하면 이름을 먼저 입력하고 과제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과제형은 40명까지만 참여할 수 있다. 여러반을 들어간다면 반별로 과제형 링크를 만들어 주면 된다. 1과제당 40명까지 참여할 수 있지만, 같은 강의를 가지고 링크주소만 다르게 해서 과제는 계속해서 만들 수 있다. 점수를 내지 않아도 되면, 스스로 해보게 미리보기로 제시해 주면 된다.
https://share.nearpod.com/WuMRWL0Vgab
<그밖에 Nearpod 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막강한 기능 활용하기>
처음에 영상중간에 문제를 출제하기 위해 시작 했는데, 보면 볼 수록 활용할 수 있는 막강한 상호작용 기능에 또 한번 놀랐다.
영상만 삽입할 수 있는게 아니고 중간에 다양한 상호작용 슬라이드를 삽입할 수 있다.
실제 사용해 보면 엄청난 기능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 하나 하다 보면 놀라게 될 것이다.
Add Slide를 눌러 Contents 옆에 있는 Activities를 선택하면 다양한 상호작용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다.
이곳에 있는 상호작용 슬라이드 한 장 만으로도 수업시간에 게임을 시키거나 과제를 낼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막강하다.
여러장 강의를 구성하지 않아도 된다. 잘 응용하면 한 장만으로도 재미있는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호작용 순으로 정리
1, Quiz : 선택형 문제 출제 : 한 슬라이드에 퀴즈를 여러 문제 출제 할 수 있다. 물론 정답이 있는 퀴즈여야 한다. 나중에 채점도 자동으로 된다. 객관식 형성평가 문제를 여러 문제 중간에 출제할 때 사용하면 좋다.
2. Open Ended Question : 열린 질문이다.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적게 할 수 있다. 채점은 안된다. 확장형 사고나 의견을 제시하게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학생이 적은 의견을 전체공유해서 함께 살펴볼 수도 있다.
3. Poll : 선택형으로 설문조사나 의견 조사, Quiz 와 비슷하지만 정답이 없는 설문조사 할 때 사용하면 된다.
4. Time to Climb : 퀴즈 선택형 문제를 캐릭터를 골라 게임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자신이 고른 캐릭터로 문제를 풀면서 산을 올라가는 게임이 된다. 미리 내논 Quiz를 바로 변환할 수도 있다. 띵커벨이나 카훗의 느낌이 난다.
5. Draw it : 학생들이 직접 그림을 그려 제출할 수 있다. 손으로 문제를 풀거나, 사진을 첨부해서 사진에 대한 설명을 하게 할 수도 있다. 직접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미리 배경화면을 깔아 준 다음 그 위에 그림을 그리게 할 수도 있다. 수학 문제를 미리 배경을 깔아 주면 풀이과정과 함께 답을 구하게 시킬수도 있다. 또 미술시간에 얼굴을 그리게 하거나, 과학시간에 꽃잎을 그리게 할 수도 있다.
6. Collaborate Board : 패들렛처럼 학생들 의견을 포스트잇으로 벽에 붙여서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위에 제시한 것들이 단순히 자신의 답변을 적어서 제출하는 거라면, 이곳에서는 패을렛처럼 다른 친구들의 제시한 의견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7. Fill in the Blanks : 학습정리나 내용을 문장으로 제시하고, 학습할 단어들을 선택해서 빈칸으로 만들어 두면, 학생들이 단어들을 드래구 해서 빈칸에 맞추게 할 수 있다. 쉽게 만들어서 적용할 수 있어서 좋다. 학습정리 할 때 사용하면 정말 좋다. 만드는 방법도 상당히 쉽다. 그냥 판서자료와 같은 문장을 복사해다 붙여 넣기 하고, 다음을 눌러 그 중에 원하는 단어들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채워넣기 문항이 만들어 진다.
단 미리 빈칸채워넣기 할 단어는 띄어쓰기 하지 말고 붙여서 적어주면 좋다. 뒤에 붙는 조사도 한칸 띄어 적어 주면 된다. 한번 해보면 전혀 어렵지 않다.
https://share.nearpod.com/Dvuwtv0Ygab
8. Matching Pairs : 연관된 단어나 그림을 서로 고를 수 있다. 영어단어와 뜻을 연결하거나, 수학문제와 답을 연결하게 할 수 있다. 과학에서는 원소기호와 원소이름을 연결시킬수 있다. 선잇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모든 문제와 답이 화면에 나타나기 때문에 연관되는 것 끼리 연결만 잘 해 주면 된다.
https://share.nearpod.com/VLhmGD7Xgab
9. Memory Test : 기억력 게임이다. 카드를 뒤집어서 같은 단어나 그림을 맞추는 게임이다. 쉽게 만들 수 있고, 재미있게 참여시킬 수 있다.
https://share.nearpod.com/Z9sW4VoYgab
10. Flipgrid : 간단하게 스마트폰이나 웹캠으로 동영상을 녹화해서 올릴 수 있는 사이트. 따로 Flipgrid 사이트에 가입해야 한다. 영어로 자신을 소개하거나, 말로 학습내용을 설명하게 해서 간단한 동영상을 제출하게 할 수 있다. (이건 완전히 다른 사이트랑 연계하는 거다)
<추가사항>
1. 과제로 낼 때 학번과 이름을 받지 않고 참여만 하게 하고 싶으면 preview 로 들어가서 링크를 공유해 주면 된다. 그럼 학번과 이름을 묻지 않고 활동만 하게 할 수 있다.
2. 설정에서 Require student submissions을 사용으로 설정해 놓면, 학생 각자가 진행하는 과제로 냈을 때 중간에 나오는 문제를 풀어야만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다.
단 이 기능은 동영상에는 적용되지 않고, 설문 조사, 퀴즈, 개방형 질문 및 그리기 활동에만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