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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학급게임자료

쌍방향 수업에서 함께 푸는 사칙연산 게임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12. 6.

사칙연산 게임을 쌍방향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수학시간에 활용해도 좋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사칙연산 게임에 참여하면 된다. 학생들도 아래 링크로 접속하도록 안내하면 된다.

http://sciencej1.cafe24.com/html5/arithmetic/arithmetic.html


첫 시작화면에서 게임레벨과 문제수를 선택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사칙연산 게임이 실행된다.
당연히 실행할 때 마다 다른 문제가 무작위로 나온다.
혼자 게임을 하게 할 때 사용 하면 된다.

학생들에게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싶을 때는 아래 링크로 보내면 된다.

https://sciencelovestudy.tistory.com/36


그런데 쌍방향 수업을 하다 보면 같은 문제를 풀게 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래서 함께 풀기를 선택하고 3자리 숫자를 통일 시키면 모든 학생이 같은 문제를 풀수 있다.
그럼 쌍방향 수업에서 서로 도와가면서 문제를 풀 수 있다.

성공하고 나면 문제를 해결한 시간이 나온다.
함께 풀기를 선택했다면 문제를 다 성공하고 나면 암호가 나온다.
그 암호를 잘 이용하면 다양한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문제를 해결하고 나온 암호 5자리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었는지 확인할 수도 있고
모둠별로 또는 학생별로 각자 다른 3자리 번호의 문제를 풀게해서 나온 암호값을 이용하여 다른 문제를 해결하게 하거나 힌트를 줄 수도 있다.

방탈출게임과 연관지어서 중간에 방 1개 정도는 사칙연산 게임을 해결하고 암호를 입력하게 할 수도 있다.

함께풀기를 눌러 3자리 숫자를 통일 시키면 하루 동안은 같은 문제가 출제 된다. 선생님이 미리 풀어보고 암호를 확인해 두면 된다. 그런데 날짜가 달라지면 같은 3자리 숫자를 넣어도 문제가 달라진다. 학생들이 미리 암호를 알아 두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만약 날짜와 상관없이 같은 문제가 출제되게 하고 싶으면 함께 풀기 밑에 고정을 체크해 놓면 된다. 그럼 선생님이 미리 나올 암호를 확인하고 이를 이용해서 다른 과제를 만들어 놓을 수 있다.(다른 날짜에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 미리 무언가를 만들어 둘 때 값 고정을 활용하면 좋다)
 
문제를 푸는 중에 3번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움을 누르면 중간 값 하나가 보여지게 된다.

쌍방향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 보았다. 잘 이용하면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자 오늘은 레벨은 4단계, 문제수는 10문제, 함께 풀기 누르고 숫자는 321로 맞춘 다음 값 고정에 체크하고 문제를 풀어라, 문제를 해결하고 나온 암호 5자리를 선생님께 채팅으로 보낼 것. 모둠별로 서로 토의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도 좋다.’

또는
‘모둠별로 레벨은 1단계, 문제수는 5문제, 함께풀기 321,322,323,324 4가지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온 암호 5자리 4개를 모두 더해서 제출해라, 문제는 함께 풀어도 좋고, 아니면 각자 나눠 풀어도 좋다.’

인터넷 연결 없이 컴퓨터에서 다운 받아 직접 실행하려면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실행시키면 된다.

사칙연산게임.zip
다운로드

<추가> 주기율표를 가지고 사칙연산 게임을 하는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