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wall 사이트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게임 형태의 다양한 과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온라인 상에서 간단한 게임 형태의 문제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고, 회원가입 없이 참여 시킬 수 있다. 또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받아 볼 수 있다. 기존에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게임들이 포함 되어 있어 활용가치도 크다. 


 단 무료는 활동(액티비티)을 5개 까지만 만들 수 있다. 새로운 걸 만들고 싶어서 이미 만든 걸 지워도 추가로 더 만들 수 없으니, 신중하게 만들고, 이미 만든 활동은 삭제하지 않도록 하자.
 좋은 점은 이미 만든 5개의 활동을 계속 수정해서 내용만 바꿔서 문제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만든 활동을 수정해서 다른 문제를 만들어도 기존에 학생들에게 낸 과제의 문제는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5개의 활동을 수정해 가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과제로 제공할 수 있다. 


  또 wordwall 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활동에서 이미 만든 문제를 이용해서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바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똑같은 문제를 가지고도, 클릭 한번으로 단어찾기 게임이나 기억력 게임등 제공되는 다양한 템플릿 형태의 게임으로 변환시켜 학생들에게 매번 새로운 과제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만든 활동 5개를 템플릿 변환하기를 통해 다른 템플릿으로 변환한 후 콘텐츠 편집을 눌러 수정하면 5개로 제한된 액티비티 숫자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
일단 학생입장에서 나라명 맞추기 게임을 도전 해 보자. 그럼 수업시간에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감이 올 것이다.(공개용으로 올라와 있는 활동을 사본으로 만든 것이다.)


 https://wordwall.net/play/22850/238/283


1. 회원가입 하기 


  이제 직접 만들어 보자. 우선 wordwall 사이트에 접속해서,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고 회원가입을 하자. (언어가 자꾸 자동으로 영어로 바뀌곤 한다. 번거롭지만, 접속하면 제일먼저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자)
https://wordwall.net/


 그리고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자. 액티비티(활동)을 만드는 교사는 로그인을 해야 한다. 참여하는 학생은 로그인 없이도 참여할 수 있다.

2. 추천하는 활동 5개 만들기(무료 버전은 5개만 만들 수 있다.)


  활동 하나를 잘 만들면 템플릿을 변환시켜 다른 형태의 과제를 제시 할 수 있다. 그래서 꼭 필요한 템플릿 5개를 추천한다. 활동을 만들 때 이미지를 넣는 칸이 있으면 일단 아무 이미지나 넣어서 만들어야 한다. 힌트추가가 있다면 일단 힌트도 넣어 주자. 그래야지 나중에 다양한 이미지를 포함하는 다른 템플릿으로 변환할 수 있다.


 무료버전은 5개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같은 템플릿을 여러개 만들면 나중에 사용하고 싶은 다른 템플릿은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템플릿 마다 다른 템플릿으로 변환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 신중하게 만들어야 한다. (다른 이메일로 회원가입을 한번 더 한다면 각각 5개씩 10개의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템플릿을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으로 만들면 ‘워드 서치’로 템플릿을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워드서치로 만들면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으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워드서치로 만드는 것 보다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으로 만드는 것이 더 좋다. 

 처음에 만들어 두면 좋은 템플릿 5가지를 소개한다. 


 1)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 (워드서치(단어찾기 퍼즐)로 변환해서 사용 가능하다)
 2) 문장배열하기
 3) 매치업
 4) 그룹정렬 (무언가를 분류하는 분류 프로그램으로 사용 가능)
 5) 빈칸채우기


5가지 추천하는 템플릿들은 아래 그림에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템플릿 들이다. 명칭이 있는 다이어 그램의 경우 초록색 테두리가 있는데, 이는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을 만들면 초록색 테두리로 되어 있는 다른 템플릿들로 변환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빨간원이 표시되지 않은 워드서치를 비롯와 다른 템플릿들은 이미 만든 활동에서 템플릿 변환하기를 통해 바로 변환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액티비티 생성하기에서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을 만들면(반드시 이미지 포함) 나중에 녹색칸으로 표시한 랜덤카드, 랜덤휠, 상자 열기, 워드서치, 타일뒤집기 등으로 바로 변환해서 과제를 낼 수 있다. 아래 그림에 있는 것들로 변환이 가능하다.


3.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활동 만들고 확인하기(직접 만들어 보자)


 우선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을 이용해서 액티비티(활동)를 한 개 직접 만들어 보자. 


 로그인 하고, 액티비티 생성하기를 누르고 템플릿에서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을 선택한다. 그리고 창이 열리면 미리 준비한 사진을 이미지 추가하기를 눌러 추가하고, 라벨 추가하기를 눌러가며 사진에 들어갈 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사진 위에 라벨이 위치할 번호(핀)를 그림 위에 드래그 해서 잘 배치하고 완료를 누르면 된다.


완성된 화면을 확인하고 공유를 눌러 학생들에게 과제로 내 주면 된다.


과제설정을 눌러 세부적인 내용을 설정한다.


   1) 결과 제목 입력 : 같은 문제를 가지고 여러반에 다르게 과제를 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5개 반을 들어간다면, 똑같은 문제로 반복해서 제목만 바꿔가며 과제를 5번 만들면 된다. 그럼 5개의 결과 보고서가 만들어 진다. 나중에 내 결과를 통해 학생들 참여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반별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 하기가 좋다.


   2) 등록 : 이름을 입력하게 할건지, 아니면 그냥 참여만 시킬건지 선택할 수 있다. 이름을 입력하게 하면 첫 시작화면에서 이름을 써야만 과제에 접근할 수 있다. 학생들과 미리 약속되어 있다면, 학번과 이름을 쓰고 과제를 수행하게 하면 좋다. 이름을 제대로 적어야 과제 제출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익명으로 설정하면, 그냥 단순하게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3) 마감 : 과제마감 날짜를 설정할 수 있다. 정해진 기일 까지 과제에 참여하게 할 때 사용한다.


   4) 게임이 끝날 때 : 학생들이 답변을 확인하게 하거나, 내가 몇등인지 확인하게 할 수 있다. 또 반복해서 다시 도전하게 할 수도 있다. 다시 시작하기를 허용 하는 경우 같은 이름으로 반복해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고, 그 중에 가장 높은 점수가 과제로 제출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반복 학습하게 할 수 있다. 또 선생님이 몇점 이상 맞아야 한다. 라고 목표점수를 제시할 수도 있다.


 다시 시작하기를 허용하지 않으면 같은 이름으로 1번만 참여할 수 있다. 
설정이 끝나면 시작을 눌러 나오는 링크 주소를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면 된다. 



아래 링크에 학생입장에서 참여해서 도전해 보자. 순위표도 볼 수 있게 설정해 놓았다. 맨 위에 올려 놓은 것과 같은 과제이다. 문제를 다 풀지 않았어도 중간에 포기하려면 그냥 제출을 누르면 된다.
 https://wordwall.net/play/22850/238/283

똑같은 개수를 맞춰도 빠른 시간에 맞추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적당히 잘 활용하면 정답을 다 맞춘 학생들도 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반복해서 학습하게 할 수 있다. 



4. 과제 결과 확인하기 (제출한 학생 확인하기)


 선생님은 내결과에 가서 과제로 낸 제목 중에 원하는 과제를 선택하면 과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결과에는 과제제출 여부 부터 다양한 내용들(평균점수, 참여학생수, 점수분포, 정오답률, 순위표, 문항별 분석)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하면 더보기-파일로 내보내기를 눌러 엑셀로 저장할 수 있다.


5. 다른 템플릿으로 변환해서 과제 내기


 wordwall 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각각의 템플릿을 따로 만들지 않고, 이미 만든 템플릿을 변환만 시켜서 완전히 다른 형태의 활동 과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으로 만든 활동을 다시 제작하지 않고 즉석에서 템플릿만 변환해서 다른 과제로 출제할 수 있다. 아래는 심장모형에 대해 만든 활동을 템플릿만 전환시켜서 과제로 출제한 내용들이다 직접 링크로 들어가서 학생입장에서 체험해 보기 바란다.


 가. 명칭이 있는 다이어 그램(기본 문제)
  그림을 제시하고, 그림속 명칭을 외우거나 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림을 설명하거나 그림의 명칭을 라벨로 만들어 제시된 그림속 위치와 연결해 주면 된다.

예시 : 심장모형 맞추기 https://wordwall.net/play/22252/274/334
  


 나. 워드서치(단어 찾기 퍼즐)
  제시한 단어들을 찾는 단어찾기 퍼즐 프로그램이다. 찾어야 할 단어가 함께 제시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찾아야 할 단어를 미리 알려 줘도 좋다. (단어찾기 글자는 3글자 이상이 되야만 문제로 출제된다.)
  팁 : 문제를 만들 때 힌트표시를 하면 문제와 관련된 힌트를 추가로 줄 수 있다. 그럼 숨겨진 단어를 찾고, 그 단어와 관련된 것을 표시된 힌트에서 찾게 할 수 있다. 만약 힌트를 문제와 똑같은 단어로 제시하면, 찾아야 할 단어를 미리 제시하는 효과도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252/274/205



 다. 랜덤휠 (회전추첨판) 
  제시한 단어들로 회전돌림판을 만들어 준다. 회전판을 돌려가면서 주제를 뽑거나, 학생들 이름을 입력해 놓고 발표자를 뽑을 수도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ko/resource/22949509


 라. 일치하는 쌍(기억력 게임) - 카드를 2장씩 뒤집어서 같은 내용의 카드를 찾아내는 전형적인 게임이다. 어느 위치에 같은 글자가 있는지 기억해야만 한다. 재미있게 게임처럼 접근하면서 용어를 공부하게 할 수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252/274/104




6. 문제 수정해서 배포하기

이미 만든 액티비티(활동)으로 들어가서 콘텐츠 편집하기를 누르면 문제나 그림을 수정하거나 편집 할 수 있다. 그럼 새로운 액티비티를 만들지 않고도, 계속해서 문제만 바꿔 가며 사용해도 된다. 문제를 수정해도 기존에 과제로 낸 문제는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1단원 단어를 가지고 워드서치(단어찾기퍼즐)을 만들어서 과제를 냈다면, 그 워드서치를 2단원 내용으로 바꿔서 다시 과제를 내도 된다. 콘텐츠 편집을 누르고 내용을 수정해도, 기존 과제는 바뀌지 않는다. 단 제목이나 테마는 따라서 바뀌기 때문에, 제목은 특정 단원명 보다, 그냥 단어찾기 퍼즐 이런식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문제를 아래한글로 따로 만들어 보관한다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문제를 수정해서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다.


또는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을 하나 만들고, 템플릿 변환하기를 통해 워드서치를 계속 만들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8. 추가사항 가. 설명 참고

7. 다양한 템플릿 알아 보기


 무료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의미있는 템플릿들을 살펴보자.

  가. 문장배열하기
   입력한 문장이 단어별로 나뉘어서 순서 없이 제시된다. 그럼 각각의 단어를 앞뒤로 이동해 가며 옳은 문장이 되도록 배열하면 된다. 특히 영어 문장이나, 중요한 문장에 사용할 수 있다. 또는 태양계 행성과 같이 순서가 필요한 내용을 문장으로 만들어 제시할 수도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252/824/380


  나. 빈칸채우기
 제시된 문제의 빈칸을 채우는 활동이다. 객관식 문제랑 비슷하지만, 단어들을 끌어다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또 문장에서 여러개의 빈칸을 만들어 맞추게 할 수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253/045/575



 다. 이미지퀴즈
  입력한 이미지를 덮고 있는 덮개가 조금씩 사라진다. 어떤 그림인지 답을 알아낸 순간 빨간색 버튼을 누르고 답을 고르면 된다. 조금씩 나타나는 그림을 집중해서 관찰하다 빨리 맞추는 게임이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252/738/994


라. 그룹정렬
  내용을 분류할 때 사용하면 좋다. 그룹이름을 추가하고, 그 그룹에 포함될 단어들을 입력하면 된다. 그럼 화면에 무작위로 나타난 단어들을 그룹에 맞게 분류할 수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849/268/464


마. 퀴즈
  전형적인 객관식 퀴즈 게임이다. 문제가 나오고, 답을 고르는 게임이다. 누가 더 빠른 시간내에 문제를 해결하는지 볼 수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949/792/657


바. 게임쇼 퀴즈
퀴즈와 비슷한 형태다. 차이가 있다면 게임쇼처럼 위쪽에 제시된 시간내에 문제를 풀어야 한다. 또 퀴즈쇼처럼 찬스를 사용할 수 있다. 맞추면 점수를 2배로 받거나, 아니면 50:50을 눌러 정답이 아닌 것들 절반을 사라지게 하거나, 추가시간을 받거나 하는 등의 게임요소가 포함 되어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849/268/558


사. 에너그램 – 문장배열하기와 같은 형식이다. 문장배열하기가 단어들을 이동시켜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활동이라면, 에너그램은 한글자씩 이동시켜 문장에 있는 단어들을 완성시키는 활동이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949/296/559


아. 미로찾기
 팩맨처럼 주인공 캐릭터를 키보드로 조절해서 문제의 정답을 찾아가는 게임이다. 적을 피해가며 정답을 찾아가야 한다. 게임요소와 학습요소가 함께 들어 있어 재미있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849/268/560





자. 일치하는 것 찾기
문제가 출제되면 답을 아래에서 고르는 활동이다. 모든 답이 다 나오기 때문에 주기율표나 태양계 또는 역사시대를 공부하거나 할 때 사용하면 좋다. 5지선다형처럼 답지를 한정시키지 않고 모든 답지를 보여 줄 수 있어서 좋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848/739/621


차. 매치업
문제와 답을 연결하는 활동이다. 선잇기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제시된 문제와 정답을 드래그 해서 일치시키면 된다.

예시 : https://wordwall.net/play/22848/739/521

 

8. 추가사항


가. 액티비티 여러개 만들기
 이미 만든 액티비티(활동)으로 들어가서 콘텐츠 편집하기를 누르면 문제나 그림을 수정하거나 편집 할 수 있다. 그럼 새로운 액티비티를 만들지 않고도, 계속해서 문제만 바꿔 가며 사용해도 된다. 문제를 수정해도 기존에 과제로 출제한 내용은 변하지 않는다.
  액티비티를 기본 5개 까지만들 수 있지만, 기존에 만든 액티비티를 템플릿 전환하기에서 다른 템플릿으로 전환한 후 콘텐츠 편집을 누르고, 중복되면 ---- 으로 편집하기를 선택하면 액티비티가 새로 만들어 진다. 그럼 제한 없이 계속 만들 수 있다. 

 즉 명칭이 있는 다이어그램을 하나 만들고, 템플릿 전환하기에서 워드서치를 누르고 콘텐츠 편집을 누르면 계속해서 워드서치를 개수 제한없이 만들 수 있다. 


나. 문제 출제 할 때 힌트생성을 잘 이용하면 좋다.
  문제를 출제할 때 힌트생성이 있으면 잘 활용하면 좀 더 재미있는 활동을 만들 수 있다.

다. 공유를 눌러 과제를 만들 때 테마와 옵션을 잘 활용하면 좀 더 재미있는 과제를 만들 수 있다.


같은 문제에 테마만 다르게 적용해도 재미있는 활동으로 바뀌게 된다.


라.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이 만들어 공개한 다양한 자료를 가져다가 바로 과제로 낼 수 있다. 무료계정에서 5개의 활동을 만들었다면 편집은 불가능하지만, 그 문제가 마음에 든다면 그대로 과제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가능하다. 물론 나중에 결과도 받아 볼 수 있다.



마. 또 자신이 만든 문제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공유를 눌러 링크받기를 누르면 다른 선생님들께 자신이 만든자료 공유 주소를 보내줄 수 있다.

아래 링크에는 심장모형 소스를 위 방법으로 공유한 것이다. 

https://wordwall.net/ko/resource/22252274

그럼 다른 선생님들은 보내준 링크에 접속해서 위에 3. 4) 항목에 설명해 놓은 것처럼 바로 과제로 출제할 수 있다. 즉 자신이 만들지 않은 다른 선생님이 만들어 공유한 내용도 수정없이 바로 자신의 과제로 학생들에게 제공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공된 과제의 결과는 새로 과제를 만든 선생님만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내가 직접 만들지 않아도, 기존에 공개된 과제를 바로 재활용할 수 있다.

9. 마치며


 wordwall 의 무료버전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알아 보았다. 단순하게 출제하는 문제를 좀 더 재미있는 활동으로 바꿀 수 있어서 좋다. 특히 마음에 드는 점은, 교사가 문제를 만드는데 어렵지 않다는 점이다. 직관적인 사용법으로 바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학생들도 수업이 아니라 게임을 한다는 생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다. 기회가 된다면 유료버전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도 사용해 보면 좋겠다. 후에 스마트교실이 구축되면 재미있는 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