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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학급게임자료

이전 도형 기억하기(2-back) - 스펀지 2.0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08. 8. 21.

이전도형기억하기(2-back).zip
0.87MB

스펀지 2.0에서 나왔던
시각주의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입니다.



1-back 에서 4-back 중에 하나를 선택한 후 게임을 실행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back 을 선택하면 이전에 나왔던 도형이랑 같은 도형이 나왔을때 확인 버튼을 누르거나
박수를 치면 됩니다.
단 박수소리로 인식하려면 마이크 설정을 미리 해 두셔야 합니다.

2-back 을 선택하고 게임을 실행했다면 2번전과 같은 도형이 나오면 박수를 치면 됩니다.
3-back 은 3번전에 , 4-back은 4번 전에 같은 도형이 나왔을때 박수를 치면 됩니다.

이전 꺼를 기억하고 있으려면 쉽지는 않겠지요.

게임 방법은 몇번 해 보시면 이해 되실 겁니다.
이전에 보았던 것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스펀지에서는 시각 주의력이 향상된다고 하네요

2초 간격으로 도형이 보여지며 총 40개의 도형이 나옵니다.


<스펀지2.0에 나온 게임 설명>
공부 잘하는 법 8탄 < 기억전략 Ⅱ>




# 시공간적 기억전략이란?

- 시공간적 기억전략이란 우리가 기억해야 할 시각적인 정보를

   다른 감각들의 도움을 활용하여 기억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시공간적 기억 전략이 좋은 사람들은

   기억해야 할 시각 정보를 보았을 때, 이를 단순히 시각정보로만

   기억하지 않고 다른 감각인 청각이나 촉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뇌의 기능을 활용하게 되어서 보다 오랫동안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기억전략 테스트

1. N-BACK 테스트는?

  : 모니터에 정해진 규칙에 따라 제시된 도형이 나올 때 박수를 친다!

    각 도형들은 2초 간격으로 총 30개의 도형이 제시된다.

   

  2. N-BACK 테스트 설명

    <1-back >

   “한 단계 전 도형이 나오면 박수를 친다!”

     △ □ △ ○ □ △ □ ○  △ □ △




  3. N-BACK 테스트 진행 방법

  : 모두 자리에 앉아서 진행

   1) 화면에 도형이 하나씩 나온다. (2초 간격으로 총 30개의 도형 제시)

    <2-back>

   - 조금 전 풀어 본 연습문제보다 난이도가 높은 문제:

    “두 단계 전 도형이 나오면 박수를 친다!”

         예) △ □ □ △ ○ □ △ ○ ○  ○   △ □




- 이 테스트에는 앞의 내용을 기억해서 적재적소에 꺼내 과제를 수행하는 워킹메모리 능력과 더불어 시각 기억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테스트는 여러분의 시각 기억력을 확인해보는 테스트이다.





마이크 설정 방법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sciencej.cafe24.com/mic/micse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