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방탈출 게임용 온라인 금고 프로그램 만들기 - 비밀번호와 내용 직접 입력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2. 11. 26.

방탈출 게임에서 마지막 탈출을 위해 그동안 모은 단서를 입력해서 탈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기존에 만들었던 방탈출용 금고 프로그램은 비밀번호와 암호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용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금고 비밀번호와 내용(암호 포함)을 직접 만들 수 있는 방탈출 온라인 금고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제는 선생님들이 원하는 숫자로 비밀번호를 만들고 그 비밀번호를 눌렀을 때 나오는 내용을 직접 만들 수 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secretvault/Secretvaultonmaker.html

비밀번호와 비밀번호를 눌렀을 때 나올 내용이나 암호를 입력하고, 틀린 비밀번호를 눌렀을 때 보여줄 문구도 입력한다.

다 입력했으면 만들기를 눌러 나온 온라인 금고 주소를 복사해서 보내주면 된다.

보내기 전에 미리보기를 눌러 학생 입장에서 테스트 해보기 바란다.

그리고 과제 주소가 너무 길기 때문에 url 단축 사이트(https://han.gl)에 가서 주소를 짧게 줄여서 보내주는 것이 좋다.

아래 링크에 학생입장에서 참여해서 비밀번호를 눌러 보자. 비밀번호는 위 만들기에 있는 비밀번호 들이다.

https://han.gl/XMwCU

<수업시간 활용 팁>

수업시간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1. 가장 쉽게 교실에서 활용하는 방법

학습지에 5문제를 냈다면, 문제를 다 풀고 5문제 정답을 순서대로 입력해서 성공여부 확인 웹 주소만 있으면 비밀번호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 금고 주소만 제공하면, 숙제로 내도 된다.

학생들에게 학습지나 미션을 주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알아낸 비밀번호를 온라인 금고에 입력하여 성공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웹상에서 링크주소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 태블릿이 준비되어 있다면, 학습지나 미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태블릿에서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면서 과제를 해결해 나가게 할 수 있다.

아니면 교사용 컴퓨터에 온라인 금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다음, 문제를 해결한 학생들이 선생님 컴퓨터로 와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서 성공여부를 확인하게 할 수 있다.

 

2. 구글설문지 이용한 방탈출 게임 마지막 방에서 사용

기존 구글설문지를 이용한 방탈출 게임에서 활용하는 방법과 똑같다.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올라오면 맨 마지막 방에서 최종 점검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기존에 만들었던 방탈출게임 금고버전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462

 

방탈출 게임에 사용하는 - 금고 비밀번호 이용 암호 알아내는 웹 프로그램

방탈출 게임에 사용하기 위해 방탈출용 금고 비밀번호를 만들어 보았다. 아래 링크 주소를 사용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거나, 설치하는 게 아니라, 본인이 만든 방탈출 게임 마지막 섹션

sciencelove.com

구글설문지를 활용한 방탈출 게임 만들기 및 200여개의 공유된 자료는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580

 

쌤튜브 집콕 연수 라이브 강의 - 방탈출 게임 완전정복

2021.11. 06일 토요일 저녁 7시 부터 9시까지 아이스크림 원격 연수원에서 쌤튜브 집콕 연수 라이브 강의한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에 가시면 2시간 동안 강의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설문

sciencelove.com

3. 수업시간 단계적 미션 활용 방법

비밀번호를 여러개 입력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금고 비밀번호를 한번에 찾는게 아니라, 몇 단계에 걸쳐서 단계별로 확인하면서 미션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첫 번째 과제를 해결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두 번째 미션의 지시문이나 힌트가 내용에 나오게 해서, 그 다음 미션을 수행하게 하면 된다.

두 번째 미션의 비밀번호를 알아내서 입력하면, 그 다음 세 번째 미션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된다.

4. 학생들이 잘 틀리는 비밀번호가 있다면,

그 비밀번호를 눌렀을 때 틀렸다는 문구 보다는, 왜 틀렸는지, 어떤점을 관심있게 봐야 하는지 힌트를 주면 좋다.

5. 수학문제에서 주관식으로 문제를 내고,

비밀번호 대신 각각의 정답을 입력하게 할 수 있다.

예) 1번 문제 7X8= 학생이 56을 입력하면 나오는 내용 ‘2번 문제에 23을 더한 값을 입력하세요’ 2번문제 6X5+(?) =

 

온라인 금고 버전은 수업을 재미있게 참여하게 하는 수단으로 의미가 있다.

선생님들이 비밀번호와 내용을 잘 구성한다면 손쉽게 다양한 수업이 가능하리라 본다.

 

P.S.

오랜만에 자유도가 높은 온라인 금고를 개발했다.

학생들이 비밀번호를 누르면 선생님이 직접 만든 문구가 나오게 만들 수 있다.

개발과정에서 문제는 선생님이 보내준 주소창에 비밀번호가 함께 가기 때문에, 주소창만 잘 살펴보면, 문제를 풀지 않고도 정답을 알아낼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주소창을 암호로 만들어 보내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결국 간단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자세한 설명은 할 수 없지만, 유니코드로 변환시켜서 보내기 때문에 주소창을 보면 복잡한 숫자만 보인다.

이제 학생들은 선생님이 보낸 주소를 봐도, 정확한 비밀번호를 알지 못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암호화 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