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인공지능 이용하여 사진 편집하기- 아도비 파이어플라이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3. 6. 29.

인공지능 이용하여 사진 편집하기-  아도비 파이어플라이

아도비 파이어 플라이 사이트는
포토샵을 만든 아도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이용하여 사진 편집하는 사이트이다.
예전에 포토샵을 이용해서 사람을 따내고, 배경을 바꾸고 색을 바꾸는 작업을 하려면 많은 시간과 전문성이 요구되었다.

그런데 이 사이트에서는 인공지능이 알아서 배경을 인식하고 사람을 인식해 가면서 내가 입력한 내용으로 바꿔 준다. 너무 쉽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전문가처럼 사진을 편집할 수 있다.

1. 아도비플라이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firefly.adobe.com/upload/inpaint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회원 가입을 한다.

2. 로그인을 하면 사진을 편집해 볼 수 있다. 
   로그인 후 첫 화면 아래 쪽 예시 사진들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예시 사진을 선택하고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데로 변형해 볼 수 있다. 일단 이렇게 연습해 보길 권한다. 



3. 사용법이 익숙해 지면 자신의 사진을 가지고 편집해 보자. 
upload image를 누르고 자신의 사진을 올린다.

필자는 민서 어릴적 사진을 가져다가 편집해 보았다.



<간단한 사진 편집>


필자가 편집한 사진이다. 원본사진과 변형된 사진을 비교해 보기 바란다.


1. 원본사진을 올리고 Background를 선택하면 배경이 사라진다.

그럼 프롬프트에 sea 라고 입력하고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지워진 배경자리가 바다 배경으로 바뀐다. 바다 배경이 아래쪽에 여러개 생성된다. 그 중에 마음에 드는 걸 선택하면 된다. 


   - 인공지능이 배경을 정말 잘 알아서 제거해 준다. 만약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다면, 브러시 아이콘을 선택하고 Add를 눌러 추가로 배경이 될 부분을 지우거나, Subtract를 눌러 배경이 아닌데도 지워진 부분을 복원할 수 있다.

참고로 Brush setting을 눌러 브러시 크기를 바꿀 수 있다.


2. 이번에는 옷을 바꿔 보자.


브러시 Add를 선택하고 옷이 있는 부분을 문질러서 지워 준다. 이때 옷이 있는 부분을 정확하게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어느 정도 대충 제거해 주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옷 부분과 아닌 부분을 판단해서 바꿔 준다.
제거한 부분에 들어갈 내용을 글로 써 주고 버튼을 누르면 옷이 새로운 그림으로 바뀐다.



재미있는 것은 바꿀 부분을 꼼꼼하게 지우는 것이 아니라 대충 옷이 있는 부분을 지워도, 인공지능이 옷 경계 부분을 제대로 인식하는 듯 하다. 
지워진 부분에 들어갈 내용을 글로 쓰면 그림으로 그려 준다.
예를 들어 옷있는 부분을 대충 지우고, 빨간색 드레스 그려 달라고 하면 옷 있던 부분만 빨간색 드레스로 바꿔 준다. 웨딩드레스로 바꿔 달라고 하면 웨딩드레스로 바꿔 주고, 가죽 잠바로 바꿔 달라고 하면 가죽 잠바로 바꿔 준다. 



3. 같은 방법으로 눈 부분을 지우고, 선글라스를 씌워 보았다.


또 머리 부분을 지우고, 금발로 바꿔 달라고 적어 보았다.




4. 만들어진 영상은 다운 받아 보관할 수 있다. 

 

<그밖에 다양한 시도들이 가능하다.>

아래 링크에 가보면 시도 되고 있는 다양한 것들을 볼 수 있다.

특히 문장을 입력해서 그림을 그리게 할 수 있다. 예시들을 살펴보고, 흉내내서 글자 입력만으로 그림을 그려 보자. 

https://firefly.adobe.com/generate/images

문장만 입력해서 그림을 그릴수도 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면 수묵화 느낌의 그림을 그려 볼 수 있다. 

https://t.ly/HAnDc

"Chinese inkwash painting," “Majestic mountains,” “Lush forests,” “Glittering lakes,” “Desert dunes,” “Golden sunsets.”,"flock of migratory birds"

<앞으로 나올 새로운 시도들을 엿 볼 수 있다.>

베타 버전이라 제약사항이 있다. 앞으로는 유료 사용자에게만 공개될 수도 있다.

시도하고 있는 영상을 보면, 얼굴 표정도 한번에 바꿀 수 있는 듯 하다.

https://youtu.be/_sJfNfMAQHw

 

<수업시간 활용>


전문적인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사진을 편집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자신의 사진을 이용해서 우주공간을 여행하거나 행성을 소개하는 사진도 만들어 보면 어떨까?

문장만 이용해서 자신만의 상상력을 표현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