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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수업활용자료

단어 미로 게임 만들기 (인쇄용) 웹 버전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3. 11. 26.

<추가> 단어미로 게임 만들기는 아래 링크에 있는 온라인용과 통합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곳에 있는 링크를 사용하지 말고 아래 프로그램을 사용하세요

https://sciencelove.tistory.com/2730

 

단어 미로 게임 만들기(태블릿-온라인용)

단어 미로 게임 만들기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danmiro/danmiromaker.html 1. 원하는 단어를 한줄에 하나씩 순서대로 입력한다. 단어 길이는 최대 8글자(영어는16글

sciencelove.com

 

<이전 설명>-------------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문제를 입력해서 만들고, 만들어진 문제를 화면 캡쳐해서 학습지나 종이에 넣어 인쇄해 나눠 주면 됩니다. 전체화면으로 놓고 화면 캡처해서 사용하면 좋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danmiro/danmiro.html

예전에 만들었던 단어 미로게임을 웹상에서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간단한 설명서>

1. 반복되는 단어를 미로찾기 형식으로 만들기 위해서 제작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미로찾기 하듯이 반복되는 단어를 찾아가는 게임이다. 출제할 문제 즉 순서대로 찾을 단어는 학습지 만들 때 일부러 알려주지 않고 찾게 하면 난이도를 높일 수 있다.

예)

- 태양계(수성,금성,지구,화성,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

- 조선왕이름(태,정,태,세,문,단,세....)

- 주기율표(수소,헬륨,리듐,베릴륨,붕소,탄소,질소,산소,플루오린,네온,나트륨,마그네슘,알루미늄,규소,인,황,염소,아르곤,칼륨,칼슘)

- 감각기관에 전달되는 순서(,귓바퀴,외이도,고막,청소골,달팽이관...) 등등

- 혈액순환 (좌심실,대동맥,온몸,대정맥,우심방,우심실,폐동맥,폐,폐정맥,좌심방)

- 소화효소(녹말-침아밀라아제-엿당-이자액아밀라아제-소장소화효소-포도당)

그밖에 지질시대라던가, 구구단이라던가   순서와 관련 있는 모든 것이 가능

2. 한단어당 최대 8글자(영어단어는 16글자)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문제로 낼 단어수는 제한이 없다.

3. 입력된 모든 단어를 순서대로 따라가면 다시 처음부터 단어가 반복되어 나온다.

4. 난이도를 높이면 이동할 이동할 칸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어려워 진다.  경로가 여러개가 나오더라도 반드시 이동할 칸수 만큼 이동해야 한다.

 

<단어 미로 게임 만드는 방법>

1. 출제할 문제에 적혀있는 샘플을 지우고 원하는 단어들을 엔터를 쳐가며 계속해서 적어 넣는다.

2. 난이도를 선택한다. (중학생 이상은 5단계 이상 권장) - 최대 10단계 까지 있다. 

   - 10단계는 최대 144칸이 만들어 지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다.

3. 문제만들기를 눌러 단어 미로 게임을 만든다. - 문제만들기 버튼을 누를때 마다 새로운 문제지가 만들어 진다.

    문제가 마음에 안들면 문제만들기 버튼을 눌러 다시 문제를 만들면 된다. 가능하면 전체칸수와 이동할 칸수가 비슷해지게 만들면 좋다. 

4. 정답보기를 눌러 답을 확인한 다음 필요하면 미리 화면캡처 해서 보관한다.

5. 문제보기 버튼을 누르면 정답이 지워지고 다시 문제지가 나온다. 

    마음에 드는 문제 화면을  화면캡처 해서 학습지나 빈종이에 붙여 넣고 출력해서 학생들에게 나눠주면 된다.  인쇄버튼은 따로 없다.

화면을 캡쳐 할 때는 전체화면으로 놓고 캡쳐하면 더 깨끗하게 나온다. 학습지 한쪽 구석에 넣어줘도 좋다. 

<학생 활동>

학생들은 문제지를 받으면 처음 시작부터 끝가지 이동하면 된다. 이때 상단에 표시된 이동할 칸수 만큼 정확하게 칸수를 이동해야 한다. 중간에 빠른길로 이동하면 안된다. 

(참고로 이동할 칸수란 첫칸부터 끝칸까지 포함한 칸이다.)

 

<추가 하고 있는 점>

컴퓨터상에서 네모칸을 클릭해 가면서 직접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다. 아직 미비하긴 하지만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도 직접 풀수 있도록 만드는 중이다. 

교사가 문제를 만들어 링크주소를 학생들에게 보내주면 학생들이 스마트기기에서 직접 풀 수 있는 버전을 만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