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나 컴퓨터 웹캠에 비친 모습을 이용하여 기학학적인 패턴무늬를 만들 수 있다. 기존에 스마트폰 앱으로 만들었던 것을 설치없이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웹용으로 다시 만들었다.
일단 아래 링크에서 실행해 보고, 카메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이용해서 무늬를 만들어 보자.
https://sciencej.cafe24.com/html5/pattern/pattern.html
패턴모양을 6가지로 바꿔볼 수 있다. 자신의 팔이나 몸을 이용하거나 주변에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나만의 무늬를 만들어 보자.
손가락을 카메라 가까이 가져가서 선대칭이나 점대칭 또는 다양한 방법으로 변환시키면 기하학적인 무늬가 만들어 진다.
카메라에 이것 저것 비춰 보다 보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잘 만들어 진 패턴 무늬는 실제로 천이나 포장지에 인쇄해서 사용하고 싶을 정도다.
마음에 드는 무늬가 만들어 졌을 때 일시정지를 눌러 확인해 보고, 화면캡처 해서 사용하면 된다.
<프로그램 특징>
1. 화면에 나타나는 패턴수를 바꿀 수 있다.
1단계에서 극한 단계 까지 – 단계가 올라갈수록 화면에 보이는 영산수가 많아진다.
단 패턴수를 너무 많이 만들면 성능이 떨어지는 노트북이나, 일반 스마트폰에서는 버벅거릴 수 있다.
2. 패턴의 모양을 점대칭,선대칭등 다양한 패턴으로 변화시켜 볼 수 있다.(1:기본, 2:좌우대칭(선대칭), 3:상하좌우대칭(점대칭), 4,5,6 : 나도 잘 모름)
3. 카메라전환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카메라가 전면카메라에서 후면카메라로 바뀐다. 한번 더 누르면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전면과 후면 서로 변경할 수 있다.
- 노트북에 웹캠을 연결한 경우에도 노트북 자체 웹캠과 usb 로 연결한 웹캠을 서로 전환할 수 있다.
4.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움직이는 화면이 정지 된다. 정지된 화면을 화면캡쳐 해서 저장하고 친구들과 비교해 보거나 출력해서 소품을 꾸미는데 사용할 수 있다.
<수업팁>
친구들과 주변 자연이나 사물 또는 친구 얼굴을 이용해서 다양한 패턴무늬를 만들어서 비교하고 자랑해 보자.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패턴무늬 제작이 가능하다. 완성된 패턴무늬를 이용해 소품이나 옷등을 장식해도 좋을 듯.
수학시간에는 선대칭과 점대칭을 가르칠때 사용할 수도 있고
미술시간에는 자신의 얼굴이나 자연모습을 이용해서 다양한 무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학급운영할때는 모둠원들 모습이 다 들어간 창의적인 무늬를 만들어 오게 하는 것도 좋을 듯.
<거울반사 실험>
패턴수 선택에서 거울반사를 선택하면, 예전에 거울을 가지고 하던 놀이들을 할 수 있다.
거울반사에서는 패턴모양은 적용되지 않는다. 오로지 거울에 반사된 모습만 볼 수 있다.
얼굴 반쪽만 반사시키거나. 몸 절반만 반사시켜 공중에 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양하게 만들어본 무늬들>
<추가>
컴퓨터에서 다운 받아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012
- 웹에서 작동하는 것 보다 더 부드럽게 작동하고 패턴 무늬안에 자신의 모습이 다시 나타나는 프로그램이다.
- 축제나 행사때 현관에 TV와 함께 설치해 두고 실행해 볼 수 있는 더 뛰어난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