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수업송 수업시간에 의미있게 활용하는 방법(학습지 함께 사용)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4. 11. 7.

<인공지능 suno 로 만든 수업송 활용 방법이다.>

suno 로 만든 수업 관련 노래를 만들고 가사를 받아 적을 수 있는 학습지를 만들어 나눠 주었다.

기존에는 이벤트성으로  1시간 동안 노래를 반복해서 들려주고 가사를 맞추는 수업을 했다.

그러다가 조금 더 의미있게 수업에 적용할 수 없을까 하는 고민을 했다.

 

1. 최근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소단원 들어갈 때 소단원 전체를 포함하는 수업송과, 수업송 학습지를 1개만 만든다.(여기에서는 역학적 에너지송을 예로 들겠다.)

그리고  역학적 에너지 소단원 수업을 하는  4차시 내내 수업 시작할 때, 음악을 딱 1번만 들려주고 가사를 맞추도록 했다.

하루에 1번만 들려 준다. 수업시간이 남는다면 끝날때 1번 더 들려 줘도 된다.

학생들은 매시간 들으면서 알아낸 가사를 조금씩 받아 적어야 한다.

'첫날은 1번 들려주고 나면 학생들이 짜증을 낸다. 당연하다, 아직 배우지 않은 내용이니까 알아 들을 수 있는 내용이 별로 없다.'

 

2. 중요한 것은 1시간에 끝내는 것이 아니다. 시간을 두고 매시간 조금씩 완성해 나가야 한다.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해 보니 한시간에 이벤트성으로 한번에  맞추게 하는 것 보다

매시간 지속적으로 들려주는 것이 훨씬 효과가 있다.

 

처음에는 알아들을 수 없어서 적을 수 있는게 별로 없지만, 조금씩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알아 듣고 적을 수 있는 내용이 늘어 난다. 뭔가를 알아가는 성취감이 있다.

이게 핵심이다. 처음에는 아직 안 배운 내용이라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지만, 조금씩 배울때 마다 잘 알지 못했던 가사들이 들리기 시작한다. 의미 없을 것 같지만, 학생들은 모르던 뭔가를 스스로 알아내는 순간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또 하루에 1번씩만 들려 주니까 수업송을 들려 주는 동안 정말 집중해서 듣는다. 

 

3. 가사를 다 적었다고 참여안하면 어떡하지?

가사를 다 적으면 수업송 노래를 잘 안들을 것 같지만, 기존에 적었던 내용이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하면서 언제 틀어줘도 열심히 듣는다.

소단원 끝날때 쯤이면 이제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한다. 매시간 들었기 때문에 노래에 친숙해 지기 때문이다. 

후반부에는 논의할 시간을 주는 것도 좋다. 그럼 친구들과 자신이 쓴 가사가 맞는지 근거를 들어가며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4.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가 중요하다. 

그냥 단순하게 수업송을 재미있게 듣는 것이 아니라, 잘 활용하면 학생들은 시키지 않아도 자신이 적은 것이 맞는지 매시간 검증하면서 수업송을 분석해 가면서 듣게 하는 효과가 있다.

5. 마무리

맨 마지막 시간에 함께 가사를 확인해 주면 된다. 필자는 마지막 시간에 가사를 확인하면서 단원 정리를 한다.

왜 이부분에 이런 가사가 들어갔는지, 또 우리가 배운 내용을 어떻게 시적으로 표현했는지 등등( 그래서 중요한 단어 뿐만 아니라 시적인 표현이 있는 부분도 빈칸으로 만들어 둔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 수업송 학습지를 걷어오는 것이 좋다.

(시간을 주고 친구들과 비교해서 가사를 고쳐 적도록 배려 해 주는 것도 좋다. 왜냐하면 우리가 수업송학습지를 걷어가는 목적은 학생들을 괴롭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서로 함께 알아가면서 공부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 수업시간에 사용한 내용 첨부한다.>

1. 아래는 인공지능으로 만든 역학적에너지 송이다. 매시간 가사가 보이지 않게 음악만 틀어주면 된다.
https://youtu.be/Hj7qFpsS7H0

2. 한글로 만든 학습지를 인쇄해 주고 수업에 참여하게 하면 된다.

   아래 첨부된 한글 학습지에 가사를 받아 적을 수 있는 문제와 정답이 들어 있다.

역학적에너지송-학습지.hwp
0.04MB


<결론>


생성형 인공지능이 1년 사이에 성능이 너무 좋아지고 있다.

학교에서 배우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수업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도구가 수업의 본질을 대신할 수는 없다.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를 수업에 어떻게 녹여 넣어야 할지 고민해 봐야 겠다. 

 

<참고자료>

인공지능 suno로 수업송 만들기 

https://sciencelove.com/2768

 

노래 자동으로 만들고 불러주는 인공지능 Suno 사이트 - 수업송 만들기

인공지능이 주제를 던져 주면 관련된 노래를 작사 작곡해주고 노래까지 불러준다. 언뜻 들으면 인공지능이 작곡했다는 것을 믿기 힘들 정도의 수준이다. 만드는 방법도 너무나 

sciencelove.com

 

과학 수업송 학습지와 수업송 모음 공유방<본인이 만든 수업송과 학습지도 공유해 주세요>

https://b.tkbell.co.kr/tkboard/woi/886298/YUd1OMCpgw.do?pageSeq=1953033

 

ThinkerBell

배우는 즐거움 띵커벨! 띵커벨 퀴즈, 토론, 보드, 워크시트, 게임으로 오늘도 신나게! 온라인 협업 활동을 경험해 보세요.

www.tkbel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