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기타유용한 팁

과거를 보는 거울 프로그램 (수초 전에 모습 보기)-따라쟁이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5. 5. 5.

예전에 만들었던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서도 할 수 있게 다시 만들었다. 

거울에 비친 나의 몇초전 모습을 볼 수 있다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정말 다양한 것들을 할 수 가 있다.

그래서 과거를 보는 거울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되고 있는 모습이 잠시후에 나온다.

아래 링크에서 싫행시켜 보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pastcam/pastcam.html

<프로그램 사용방법>

위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카메라 허용을 눌러 준다.

우측하단에 현재 보이는 모습이 나오고, 전체 화면에는 1초전 모습이 재생된다.

화면하단에 있는 슬라이드 바를 움직여 딜레이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카메라 변경을 눌러 전면 또는 후면 카메라로 변경할 수 있다.(스마트폰의 경우 전면 후면 카메라로 교체가 가능하다.)

화면을 누르면 슬라이드바와 버튼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 다시 화면을 누르면 슬라이드바와 버튼이 나타난다. 

 처음에는 낮설게 느껴질 수 있다. 익숙해 지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전체화면을 누르면 전체화면으로 보인다. 화면을 누르고 화면축소를 누르면 원래 화면으로 돌아 온다.

스마트폰의 경우 전체화면을 누르면 가로모드로 보인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놓고 사용하기 바란다

간혹 스마트폰에서 실행이 안되면, 스마트폰에서 크롬에서 실행시키면 된다.

<이런데 이용하면 어떨까?>

1. 나의 뒤통수나 옆모습 보기

2. 나 자신 격려하기 - 나를 격려하고 거울을 보고 있으면 잠시후에 거울에 비친 내가 나를 격려 할 것이다.

3. 내 버릇 보기 - 하품을 하고 나면 잠시후에 내가 하품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내 모습이 보기 흉하지 않은지 관찰

4. 수업시간에 지적을 했을때 안했다가 잡아떼는 학생이 있으면 확인하기 

5. 과학실험하고 내가 실험한 과정을 다시 관찰하기

6. 골프선수 골프 스윙 후 와서 자신의 폼 확인하기.


7. 스포츠 경기 심판에 활용하면 상당한 효과가 있을 듯 하다.

스포츠 경기에서  비디오 판독을 자주 하지 않는 이유는 경기 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만약 배구경기에서 5초간격을 두고 한쪽 전광판에 경기 모습이 재연이 된다면

심판이 터치 아웃이냐 그냥 아웃이냐를 판단할때 확실한 것은 경기의 흐름에 방해를 주지 않고 진행하면 되고

애매할때는 우선 휘슬을 불고 전광판에 영상을 확인한 후 5초후에 판정을 내려 주면 된다.(경기 흐름에 큰 방해를 주지 않을 것 같다)

축구경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 같다. 태클을 들어갔을때 심판이 휘슬을 불었는데 심판 자신도 애매하면

항상 5초에서 10초(시간간격은 좀 더 연구가 되어야겠지만) 뒤에 재생되는 영상이 있다면, 판정을 잠깐 미루고 다시한번 확인한 후 판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심판 시계로 볼 수도 있지 않을까?)

8. 스마트폰의 경우 신발 바닥에 껌이 붙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9. 혼자 가위바위보도 할 수 있다. (3초 정도 늦게 나오게 하면 나 혼자 항상 이기는  가위바위보도 가능하다)

https://youtu.be/sA6AFCSZBBI

10. 따라쟁이 - 저학년 자녀가 있다면 그냥 실행시켜 주는 것 만으로도 행복해 한다.

컴퓨터가 따라쟁이가 되기 때문이다. 내가 한 행동을 계속 따라 한다. 따라쟁이 ^^

 

그밖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학교 현관에 예술작품을 만들어 설치해 두면, 

먼저 들어가는 학생이 화면에 대고 인사를 하고 들어가면, 늦게 들어오는 학생들이 먼저 들어간 학생들의 인사를 받게 된다.

또 과거의 나와 마주하는 상황도 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