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26

자리바꾸기 5.2 공개- 모둠별 자리 배치, 남녀자동 자리 배치 가능 효과켜기에서 CTRL키가 잘 안먹던 문제와 자리고정했을때 자리교체가 안되던 버그 수정 기존 저장화일은 그대로 불러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리바꾸기 프로그램 탄생 15주년 기념으로 자리바꾸기 5.0을 공개합니다. 저에게는 갤럭시 S10 공개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 되도록 개선했습니다. 몇가지 문제가 발생했던 것 수정해서 최종버전을 공개합니다. 몇일전 다운 받으신 선생님은 다시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1. 책상배치가 가능해 졌습니다.,(모둠별 배치나 ㄷ 자 배치도 가능합니다.) 2. 남녀 자리 배치가 자동으로 배정되는 것도 가능해 졌습니다. (자리고정이나 이전자리안앉기등도 됩니다.) 3. data폴더에 텍스트 화일로 바꾼 자리를 갯수에 제한없이 계속 누적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019. 2. 25.
창의력 그림 카드 - 스마트폰용 앱 설치없이 웹상에서 바로 사용 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림카드를 추가로 공개합니다. 기능은 그림 선택하는 것만 있지만, 학생들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 이곳에 있는 프로그램과 연동해서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sciencej.cafe24.com/p5js/imagecard/index.html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수업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림카드를 만들었다. 예전에 컴퓨터용으로 만든 것은 교사가 화면에 그림을 제시하고 모든 학생이 앞을 보고 그림을 골라야 해서 모둠별로 이야기 나눌때 불편했다. 이번에 앱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모둠별로 스마트기기가 1대만 있으면 모둠별로 모여 앉아 그림카드를 손으로 직접 고르고 이야기 했던 것처럼, 스마트기기에서 사진을 골라 이야기 나눌.. 2019. 2. 25.
누구나 할 수 있는 스마트교실 만들기(60만원으로 구성하는 스마트교실) 누구나 할 수 있는 스마트교실 만들기 모둠별로 태블릿을 나눠주고 수업을 한다는 것은 학교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지금까지 스마트교육을 강조하고 강의도 하러 다녔지만 한번도 스마트교실을 구축하라고 말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번거롭고 불편하니까. 아무리 좋은 수업이라도 수업내용을 떠나 기기를 관리 하는 일이 힘들어지면 하기 싫어지기 마련이다. 스마트교실이 딱 그렇다. 특히 중고등학교에서는 전용교실이 없는 한 매번 스마트기기를 교실로 들고 다녀야 하는데 생각만 해도 나도 귀찮아 하기 싫어 진다. 이러 걸 남한테 좋다고 재미있다고 하라고는 할 수 없지 않은가? 그래서 이번에는 큰 맘 먹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스마트교실을 구성해 보기로 했다. 여러 가지 시도한 끝에 이정도면 누구나 할 수 있겠다 싶.. 2019. 2. 14.
거울에 반사된 상의 모습 착시 - 당연한 것은 없다. 거울에 반사된 상은 거울면에 대칭이다. 우리는 매일 거울을 봐 왔기 때문에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믿음이 깨지는 순간 우리는 당황하고 혼란스러워 진다. 그러면서 평상시에 안하던 깊은 생각을 하게 되고, 창의력이 생겨난다. 당연한 걸 당연하게 보는 순간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그냥 당연하다고 믿고 있을 뿐.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거울에 반사되어 생기는 상의 모습에 대해 완전히 이해했다고 믿는 순간 다음 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사진은 진짜일까? 조작된 걸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너무나 당연한 걸 보면 더이상 토의할 말이 없다. 그런데 위 사진을 보여주면 할 말이 많다. 많은 말이 오간다음에 정답을 알려 준다. 이건 실제 사진이다. 조작된 것이 .. 2019. 2. 13.
촬영을 위한 시계 타이머 앱 - 심플하게 경과 시간만 나옴 동영상을 촬영할때 타이머를 한쪽 옆에 두고 경과시간을 함께 촬영하기 위해 만든 앱이다. 주변에 지저분한 것 다 없애고, 검은색 바탕에 딱 경과시간만 나온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모든것이 다 사라지고 시간만 남는다. 화면을 누르면 일시정지 상태로 바뀌면서 메뉴가 나타난다. 시간은 분단위까지만 보이게 할수도 있고, 시간단위까지 보이게 할 수도 있다. 또 촬영용으로 제작하다보니, 위쪽에 제목이 나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간단하게 제목을 넣을 수 있는 칸을 만들었다. 아무것도 적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지만, 제목을 적으면 제목이 함께 나타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Photographicclock .. 2019. 2. 10.
3D프린터 사용하다가 생각한 자석베드 쉽게 탈착하는 방법 3D프린터 사용하다가 생각한 자석베드 쉽게 탈착하는 방법 한가지 문제에 집중하면 다른 문제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3D프린터 자석베드의 경우에도 잘 떼어내는 방법에 몰두해 있었다. 드라이버를 사용할까? 송곳을 사용할까? 처음에는 자석베드를 탈착할때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모서리 부분을 들어 올렸는데 잘 떨어지지도 않고 모서리 부분이 조금씩 파손되는 것 같았다. 뒤로 한발 물러서서 문제를 바라보면 다른 해결책이 떠 오른다. 자석베드를 어떤 도구로 탈착시키면 편리할까 보다 근본적인 원인부터 다시 살펴보게 된다. 잘 안떨어지는 이유는 손으로 잡을 곳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드라이버를 한쪽 구석에 억지로 집어 넣어 자석베드를 떼어내고 있는 것이다. 그럼 해결 되었다. 손잡이를 만들면 된다. 그래서 주변에 있.. 2019. 2.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