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54

용수철을 이용한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가상실험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가상실험이다. 웹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주소는 아래 링크 참고(아직 검증이 안되서 약간의 오류가 있을 수 있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springweight/springweight.html 실험실에 가지 않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실험이 가능하다. 또는 직접 실험하기 전에 실험방법을 익히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실제 실험실에서 실험해 보면 첫번째 측정값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까지 똑같이 만들었다. 가상실험을 통해 실제 실험에서 오류가 나는 부분도 다시 생각하고 실험을 보완해 볼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spri.. 2019. 5. 30.
여행용 디지털 저울 측정기를 이용한 가방 무게 측정 모둠별 시합 용수철을 이용한 물체의 무게 측정을 가르치고 재미있는 활동을 해 보기로 했다. 그래서 준비한 휴대용 디지철 저울 측정기 보통 여행용 가방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만든 저울인데 가격도 싸고, 40-50Kg까지 측정이 가능하다. 재미없고 딱딱한 실험이지만, 모둠별로 실제 체험을 하게 해 보자. 모둠을 구성한 다음 모둠별로 가방 2개를 준비한다. 선생님이 제시한 무게가 나오도록 가방에 물건을 채워 넣도록 하자. (처음에는 얼만큼 무게를 측정할 건지 알려주지 말자) 용수철 저울이나 생수병을 제공하면 더 재미있는 실험이 가능하다. 과학실에 용수철 저울 1개를 제공하거나. 물이 들어있는 생수병의 무게를 알려주고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제공 해도 좋다. (용수철 저울과 생수병을 제공하면 시키지 않아도 생수병 무게를 열.. 2019. 5. 30.
생활지도에 대한 간단한 생각 정리(현재 문제점과 개선책(?)) 제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생활지도의 문제점 (핀란드나 유럽의 교육이 좋다고 따라하고 싶어 하면서 왜 시스템은 따라하려 하지 않을까요?) 현재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업침해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문제를 발견한 교사와 지도하는 교사가 같은 교사라는 겁니다. 이는 사회에서 집에 들어온 도둑을 잡은 사람이 행정업무 보고 처벌까지 하는 것과 같아요. 교사의 권위가 인정될때는 어느정도 가능했지만 최근에 와서는 점점 힘들어지네요.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은 쉽지는 않겠지만 수업방해를 발견한 교사와 지도하는 교사는 달라야 한다는 겁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발견한 교사가 지도하는게 맞지만 이제는 생활지도의 책임을 발견한 교과 선생님께만 지우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선생님을 만만하게 보는.. 2019. 5. 20.
동료평가(기여도)를 활용하여 수업에 효과적으로 참여시키는 방법 모둠 바꿔주세요! 왜 내가 다 했는데 제들도 똑같이 점수를 주나요? 나도 안할거예요! 모둠활동을 하다보면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아이들 때문에 어려울 때가 있다. 그래서 모두 활동에 참여시키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몇가지 방법을 제시해 본다. 1. 그 중에 하나가 모둠활동지를 제출할 때 기여도를 적어 내도록 하는 것이다. 모둠원 이름 밑에 모둠활동에 가장 많이 기여한 학생을 순위를 매겨 1등 – 4등까지 표시하게 하도록 한다. 서로 상의 해서 순위를 정하면 된다. 그런데 이런 경우 모두 열심히 참여해서 순위를 정하기 곤란한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서로 높은 순위를 갖겠다고 싸우는 경우도 생긴다. 억지로 순위를 매길 필요는 없다. 만약에 모두 열심히 참여 했다면 공동 1등이나 공동 2등도 가능하다. 이건 교사.. 2019. 5.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