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5

방탈출게임(금고버전) - 숫자 뿐 아니라 한글입력도 가능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방탈출게임(금고) 버전을 추가로 개발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번호를 숫자로 맞출 수도 있고, 주관식 문제를 내고 한글 초성을 숫자를 이용해 정답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금고 버전에서는 무선키패드를 활용해 입력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교실 중간에 무선키패드를 설치해 놓으면 정답을 알아낸 모둠은 교실 중간에 와서 직접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성공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성공한 모둠에 무선키패드를 주고 앞으로 나오지 않고 직접 입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무선키패드를 사용하게 하기 위해, 키패드에 있는 숫자만으로 모든걸 다 입력할 수 있게 했습니다. 확인도 마우스 사용하지 않고, 그냥 엔터키 눌러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전 횟수에 제한을 두면 정답을 다시 검.. 2019. 6. 25.
뉴턴의 대포 가상실험 - 인공위성이 지구를 도는 원리 뉴턴의 대포 - 인공위성이 지구를 도는 원리 2개의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1개는 공기저항이 있는 경우고, 1개는 공기저항을 조절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뉴턴의 대포를 공기저항이 있을때 생각해 보게 하는 것도 재미있는 활동이 될 것 같습니다. 뉴턴의 대포1.1 처럼 공기저항이 없으면 대포알은 에너지를 잃지 않는 한 원운동이나 타원운동을 하게 됩니다. 공기저항이 있는 곳에서는 에너지를 조금씩 잃게 되어 위치에너지가 조금씩 감소하다가 바닥에 떨어지게 됩니다. 1. 타원 운동을 할때 케플러 법칙에 의한 지구표면에 가까울수록 포탄 속도가 빨라져야 합니다. 멀어지면 속도가 늦어져야 하구요. 2. 계산해서 만든 식이 아니라 단순한 시뮬레이션이라 실제 운동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뉴턴은 대포를 세게 쏘.. 2019. 6. 24.
자유낙하 비교 가상실험(자유낙하 물체와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 비교) 자유낙하 운동 비교 가상실험(자유낙하 물체와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의 운동 비교) 공통과학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입니다. 자유낙하 시킨 물체와 수평방향으로 던져진 물체의 운동을 비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X축 방향으로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의 운동은 중력에 의해 아래로 떨어지는 Y축 방향의 운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같은 높이에서 수평방향으로 야구공을 아무리 세게 던지거나, 총을 쏜다고 해도, 공기에의한 효과를 무시한다면 바닥에 떨어지는 시간은 제자리에서 공을 자유낙하 시켰을때의 시간과 같습니다. 제가 잘하는 질문 총알은 얼마동안 날아갈까? 알고 싶으면 지우개를 총의 높이에서 들고 바닥으로 떨어뜨려 보면 된다. 지우개가 자유낙하 하는 시간이 총에서 발사된 총알이 날.. 2019. 6. 24.
<수업설명팁>무게와 질량에 대한 생각 일상생활에서는 무게와 질량을 구별하지 않고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몸무게를 물으면 대부분 질량의 단위인 Kg 으로 이야기 한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도 무게와 질량을 구분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힘들게 무게단위인 N 으로 바꾸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질량은 변하지 않는 고유한 양인데 왜 우리는 항상 용수철이 들어간 저울로 장소에 따라 변하는 무게를 측정하고 읽을때는 질량단위로 읽고 있는 것일까? Kg으로 답하고 싶다면 그냥 윗접시 저울로 측정하고 질량단위로 답하면 편할텐데... 그 이유를 고민해 봤는데, 용수철을 이용한 측정이 훨씬 편리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직접 경험시켜 보자.) 용수철 저울과 윗접시 저울을 주고(시범실험을 할때는 교단선진화를 이용하여 가상실험으로 보여주.. 2019. 6. 4.
방탈출게임 활용한 수업 -문제 해결하고 전화번호 맞추기 방탈출 게임 - 전화번호를 맞춰라 예) 1부터 100을 더한 값은? 답:5050 입력후 통화 버튼 누르기 요즘 유행하는 방탈출게임을 수업에 응용해 보았다. 수업시간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문제를 출제한다. 개인이나 모둠별로 문제를 풀고, 정답을 조합해서 나온 전화번호를 찾아내어 앞에 나와 컴퓨터에서 입력하면 성공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성공한 경우 성공메시지를 보여주면서 보상해 주거나, 다음단계의 추가문제(또다른 문제지)를 풀게 할 수도 있다. 전화번호나 성공메시지는 data 텍스트 화일에 수업과 관련된 내용으로 미리 입력하고 저장하면 된다. (여러개 입력이 가능하므로 모둠별로 다른 전화번호가 나오게 만들수도 있다.) 전화번호를 누르고 통화 버튼을 누르면 된다. 전화번호가 맞으면 통화.. 2019. 6.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