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26

강원도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한글 무료 폰트 + 공공누리 무료 폰트 문서를 만들 때 글꼴 폰트 저작권 때문에 보통 기본글꼴만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강원도 교육청에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 폰트를 만들어 배포 했네요 사용해 봤는데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5개의 폰트 입니다. 1. 아래 링크에 가서 강원도 교육청에서 공개한 윈도우용 폰트를 다운로드 합니다. https://www.gwe.go.kr/mbshome/mbs/kr/subview.do?id=kr_070902000000 2. 다운로드 받은 폰트를 미리 열어 둡니다. 3. 설정에서 글꼴 설정을 열고 글꼴 추가에 폰트를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설정에서 끌꼴 설정을 여는 방법은 설정창 들어가서 직접 찾아도 되고, 아니면 아래 그림처럼 윈도우 창 옆 검색에 font 라고 치면 글꼴 설정으로 바로 이동.. 2021. 12. 30.
축제나 행사때 사용하기 위해 만든 전교생 학생 뽑기 프로그램 축제나 학급행사 때 경품을 주기 위해 학생을 뽑는 경우가 있다. 프로그램 설치 필요없이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바로 실행하면 된다. 크게 보여 주려면 F11을 눌러 전체화면으로 보여주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studentchoice/studentchoice.html 전교생을 대상으로 뽑기 프로그램을 만들 수는 없을까? 우리학교 축제 하는데, 그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고 해서, 급하게 만들어 보았다. 학생들 이름을 입력하려면 귀찮으니까, 그냥 학년, 반, 번호로 선발하도록 했다. 좌측하단에서 우리학교에 맞게, 학년수, 학년당 반수, 학급당 학생수를 설정해 주면 된다. 만약 3학년은 11반 까지 있고, 2학년은 10반 까지 있다면 반수는 11반으로 설정해야 한.. 2021. 12. 19.
책표지에 있는 선생님 사진의 면적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고차원적인 사고를 하게 할때, 학생들끼리 모둠활동 시킬때 과학첫사간에 실험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사용하면 좋다. 책 표지에 선생님의 사진이 나와 있다. 책 표지에 나와 있는 선생님 사진의 면적을 정확하게 측정을 하면, 그건이 암호숫자라고 한다. 그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세상을 구할 수 있다. 소숫점 첫째 짜리 까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한다. 책 표지에 있는 선생님 사진의 면적(넓이)을 가장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자. 어떤 도구든지 사용할 수 있고, 측정도구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선생님 면적을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자. 1. 아마 대부분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생각 할 것이다. 책 표지위에 투명한 모눈종이를 올리고, 선생님 사진을 덮은 모눈종.. 2021. 12. 18.
OX 숨은 그림 찾기 학습지 만들기 프로그램 문제만들기 문제화면 아래쪽에 정답화면을 미리 볼 수 있게 추가했다(가끔 학습지에 정답을 함께 넣어 보관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리고 문제도 미리 입력해 놀 수 있게 추가해 놓았다.(가끔 문제도 함께 보관하고 싶을 때가 있다.) 아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YERn0saa0Q7VDemtYCgjFOUT7s9Q2IqkQN2G5RLtWu4/edit?usp=sharing 1. OX숨은 그림 찾기란 우선 아래 완성된 개인용과 모둠용 학습지를 확인해 보고 시작하자 간단하게 말하면 OX문제를 20문제 정도 출제하고, 학생들은 그 OX 문제를 푼 다음 맞는 답에 해당하는 문제 번호를 찾아 숨은 그림에 칠하는 학습방법이다. 그림.. 2021. 12. 10.
구글트렌드 자료를 활용한 수업시간 데이터 경향 분석 활동 혹자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라고 말한다. 데이터 경향을 파악해서 사람들의 관심사를 미리 알 수 있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사람들의 관심사를 데이터로 모아,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이는 엄청난 정보가 될 수 있다. 어느지역 사람들이 어떤 후보를 지지 하는지, 어떤 식량이나 어떤 약품을 필요로 하는지,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이런 것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면 정책을 세우거나, 사업을 할때도 필요하고, 특히 경향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살아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이미 구글은 구글트렌드 사이트를 이용해서 재미있는 실험을 한 적이 있다. 미국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를 분석해 낸 것이다. 분석한 자료를 이용하여 미국질병관리 본부보다 1주일 이상 빠르게 독감 유행시기를 예측해 .. 2021. 12. 6.
프로그램 실행시 윈도우 PC보호 경고창이 뜨는 경우 해결책 윈도우10 이후 부터는 보완이 강화되어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실행화일의 경우 안전성 확인을 위해 경고메시지가 뜬다. 아무거나 실행시키면 안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사이트에 올려 놓은 프로그램 들도, 내가 개발했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인증 받은 프로그램이 아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실행시 아래 그림처럼 경고창이 뜬다. 해결책은 추가정보를 눌러 – 실행을 시키면 된다. 한번만 실행시키면 그 다음 부터는 물어 보지 않는다 2021. 12. 1.